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조용병 은행연합회장 "국민이 공감하는 상생방안 마련"
이보라 기자
2023.12.01 10:58:38
"고도화된 내부통제 체계 구축"
조용병 은행연합회장이 1일 은행연합회장 취임식에서 취임사를 발표하고 있다. (제공=은행연합회)

[딜사이트 이보라 기자] 조용병 은행연합회장이 취임식에서 상생 방안 마련과 은행권의 내부통제 개선을 강조했다.


1일 조용병 회장은 제15대 은행연합회장 취임식에서 "부실한 내부통제로 인한 금융사고가 잇달아 발생하며 국민에 큰 실망을 안겨줬다"며 "고객중심경영을 늘 외쳐온 은행이 고객 니즈에 맞는 금융서비스 제공과 소비자보호에 부족함 없었는지 살펴봐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믿음이 없으면 살아갈 수 없다는 무신불립(無信不立)의 각오로 흔들림 없이 나아간다면 국민의 신뢰를 되찾고 새로운 혁신의 시대를 맞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내부통제 제도를 강화할 필요성에 대해서도 말했다. 조 회장은 "은행이 본연의 역할을 다하기 위해서는 기본에 다시금 충실해야 한다"며 "고객 맞춤형 상품을 제공하고 금융소비자 보호에 더욱 힘쓰는 것은 물론, 더욱 높아진 국민의 기대치에 부합하는 고도화된 내부통제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앞으로 임원의 책임이 강화되고 책무구조도가 도입되는 등 제도 변화가 이뤄질 것"이라며 "은행은 변화를 적극적으로 수용해 내부통제 체계를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more
조용병 회장 "은행, 경제 방파제 역할 수행해야" 은행권, '2조+α' 상생금융안 발표 은행권, 선별적 지원·중장기 구조조정 필요 은행 '민생금융 지원 TF'…연내 상생안 발표

또한 연일 화두가 되고 있는 상생금융 방안 마련도 짚었다. 그는 "은행은 경제생태계의 일원으로서 구성원 모두와 협업·공생하고 효율적 생태계가 유지되도록 촉진해야 할 책임이 있다"며 "은행 입장이 아니라 국민 입장에서 공감할 수 있는 상생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경제생태계의 지탱과 발전을 위해 국민과 상생하는 것은 은행의 책무"라며 "가계와 기업을 위해 버팀목이자 디딤돌이 되기 위해 노력했지만, 국민 눈높이에 미치지 못한 것이 현실"이라고 말했다.


조 회장은 끝으로 "글로벌 공급망 경색, 중국 경기침체 우려, 가계부채 문제 등 심각한 도전에 직면해 있는 지금, 무거운 책임감을 가지고 자리에 섰다"며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포부를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경력기자 채용
Infographic News
회사채 발행금액 Top10 그룹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