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미래에셋운용, 글로벌 AI 사업 추진…'웰스스팟' 설립
이규연 기자
2024.01.10 12:30:19
한국·미국서 상표권 출원, 금융 투자·자문 서비스 포괄…'로보 어드바이저' 등 점쳐져
이 기사는 2024년 01월 09일 16시 58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이 2023년 12월 4일 '웰스스팟(Wealthspot) 상표권을 특허청에 출원했다. (출처=특허정보검색서비스 키프리스 캡쳐)

[딜사이트 이규연 기자] 미래에셋자산운용이 글로벌 AI(인공지능) 사업을 수행할 해외 신규법인을 설립한다. 지난해 한국 특허청과 미국 특허청에 법인 이름에 대한 상표권을 출원한 만큼 올해 본격적인 사업에 나설 전망이다.


9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미래에셋자산운용은 지난달 초 한국 특허청과 미국 특허청에 '웰스스팟(Wealthspot)' 상표권을 출원했다. 이번 상표권 출원은 글로벌 AI 사업을 주도할 신규 법인 설립을 위한 사전정지 작업으로 풀이된다.


미래에셋자산운용 관계자는 "웰스스팟은 글로벌 AI 사업을 주도할 해외 신규 법인으로 현재 법인 이름에 대한 상표권을 출원한 상황"이라며 "어떤 서비스를 실행할지는 현재 준비 단계"라고 말했다. 


국내에 출원한 '웰스스팟' 상표권의 상품 분류는 36류로 금융, 통화 및 은행업, 보험서비스업, 부동산업 등을 아우른다. 미국 특허청에 출원한 상표권도 '금융 투자 및 자문 서비스 범주를 포괄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됐다. 구체적으로 타인을 위한 증권 거래 및 주식, 증권, 부채, 헤지펀드, 사모펀드, 상업금융, 투자금융, 뮤추얼 펀드, 포트폴리오 관리 분야의 투자 서비스와 정보·연구 제공 등이 명시됐다. 

관련기사 more
에셋플러스, AI 투자 운용 전담팀 확대 신설 김영환 대표, 인도 중심 해외 사업에 힘 싣는다 미래에셋운용, 호주 1위 로보어드바이저 운용사 인수 미래에셋운용, 글로벌 CEO‧CIO 한자리에…ETF 논의

신규 해외법인 '웰스스팟'이 설립된다면 '로보 어드바이저' 등 인공지능에 관련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예상된다. 로보 어드바이저는 AI가 알고리즘과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인간 프라이빗뱅커(PB) 대신 모바일 기기나 PC로 포트폴리오를 관리하는 온라인 자산관리 서비스를 말한다.


앞서 미래에셋자산운용은 지난해 8월 호주의 로보 어드바이저 전문 자산운용사 스탁스팟(Stockspot)을 인수했다. 스탁스팟과 웰스스팟의 이름에 유사점이 있는 점을 고려하면 웰스스팟에서 수행할 서비스가 AI와 연관될 가능성도 더욱 높아 보인다. 


박현주 미래에셋금융그룹 회장이 로보 어드바이저 시장에 높은 관심을 보인다는 점도 이런 관측이 나오는 이유다. 박 회장은 스탁스팟 인수 당시 "호주뿐 아니라 글로벌 금융 시장에서 미래 성장동력인 AI 및 로보 (어드바이저) 시장을 적극 공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은 AI 관련 금융 시장의 성장성에 주목한 것으로 보인다. 한국신용정보원이 2022년 5월 내놓은 '금융 AI 시장 전망과 활용 현황:은행권을 중심으로'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금융 분야 AI 시장은 2026년 3조2000억원 규모까지 커질 것으로 전망됐다.


글로벌 시장으로 눈을 돌리면 AI를 접목한 금융 시장은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글로벌 컨설팅회사 PwC에 따르면 글로벌 로보 어드바이저 시장 규모는 2022년 3270조원에서 2027년 7710조원까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됐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은 글로벌 사업 확대에 힘쓰고 있는 만큼 글로벌 AI 관련 금융 시장에서도 자리를 빠르게 잡으려는 의도로 분석된다. 현재 미래에셋자산운용은 16개 지역에서 자산 300조원 규모를 운용하고 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유상증자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