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허윤홍 GS건설 사장 데뷔작, 자산운용사 출범
박지윤 기자
2020.01.09 16:05:24
지베스코, 투자개발사업 자금책 활용…계열사간 시너지 효과도
이 기사는 2020년 01월 09일 16시 05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박지윤 기자] GS건설 허윤홍 사장이 주도하는 자산운용사업이 본격화한다. 직접 자산운용사를 만들어 개발사업 자금조달 역량을 강화하는 방식으로 신성장 동력을 마련하겠다는 계획이다.

9일 업계에 따르면 GS건설의 100% 자회사인 ‘지베스코’는 지난해 8월 설립 후 10월 법인 등기를 마치고 전문투자형사모집합투자업 등록 마무리 절차를 밟고 있다.

허윤홍 GS건설 사장. <사진제공=GS건설>

지베스코는 부동산 매매, 임대‧개발업을 목적으로 하는 회사로 자본금은 50억원이다. 지난해 GS건설 계열사로 편입됐다.


GS건설은 지베스코를 통해 기존 단순 도급공사 뿐 아니라 제안형, 투자형 개발사업을 아우르는 디벨로퍼로 거듭나겠다는 전략이다. 개발사업에 필요한 자금을 조달할 때 시중은행, 증권사 외에도 자산운용사를 자금마련 창구로 활용하겠다는 것이다.


지베스코를 활용하면 개발사업을 비롯해 부동산 자산관리(PM)사업 등 GS건설의 사업을 다각화할 수 있다. 개발사업 후 장기 보유하면서 매각 차익을 얻거나 분양하지 않고 펀드를 통해 매입하는 방식으로도 사업 추진이 가능하다.


자이에스앤디, GS이니마 등 GS건설 계열사들과 다양한 시너지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PM사업을 담당하는 자이에스앤디는 지베스코 펀드가 인수한 자산을 관리할 수 있다. 해외 수처리 기술 전문 회사인 GS이니마와 손잡고 해외 수처리플랜트사업에 투자개발방식으로 참여도 가능하다.

관련기사 more

지베스코는 올해 인사를 통해 사장으로 승진한 허윤홍 신사업부문 대표가 주도하는 핵심적인 사업이다. 정부 규제 강화로 건설·부동산 경기가 침체를 겪으면서 허 사장은 GS건설의 미래 먹거리를 마련하기 위해 신사업발굴에 공을 들이고 있다. 


재계에서는 이번 지베스코 자산운용사업의 성과 여부가 허 사장의 경영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시험대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허 사장이 주도하는 신사업이 좋은 성적을 거두게 되면 회사 경영에 대한 전문성을 인정받으면서 승계 작업에 유리하게 작용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IPO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