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삼성, 거듭된 사과와 반성…이재용 '뉴 삼성' 구축 속도
류세나 기자
2020.02.28 12:08:25
시민단체 후원내역 무단열람 공식 사과…준법감시委 첫 성과
이 기사는 2020년 02월 28일 12시 08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딜사이트 류세나 기자] 삼성이 과거 미래전략실을 통해 임직원들의 시민단체 기부금 후원내역을 무단으로 열람한 것에 대해 공식 사과했다. 이는 최근 출범한 삼성준법감시위원회의 요구를 받아들여 삼성이 시행한 첫 조치다.


삼성전자를 비롯한 17개 삼성 계열사들은 28일 공식 사과문을 통해 "임직원들이 후원한 10개 시민단체를 '불온단체'로 규정하고 후원 내용을 동의 없이 열람한 것은 절대 있어서는 안될 명백한 잘못이었음을 인정한다"고 밝혔다.


이어 "임직원 여러분과 해당 시민단체, 관계자 분들께 진심으로 사과 드린다"며 "다시는 이 같은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경영진부터 책임지고 앞장서서 대책을 수립, 철저하고 성실하게 이행해 내부 체질과 문화를 확실히 바꾸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삼성은 "임직원들에게도 회사의 잘못에 대해 사과하고 재발방지를 약속했다"며 "그동안 우리 사회와의 소통이 부족해 오해와 불신이 쌓였던 것도 이번 일을 빚게 한 큰 원인이 됐다는 점 또한 뼈저리게 느끼며, 깊이 반성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앞으로는 시민단체와 보다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교류를 확대해 국민의 눈 높이와 사회의 기대에 부합하도록 노력하겠다"고 거듭 밝혔다.

관련기사 more

17개 계열사는 삼성전자, 삼성SDI, 삼성전기, 삼성디스플레이, 삼성SDS, 삼성물산, 삼성중공업, 삼성엔지니어링, 삼성생명, 삼성화재, 삼성카드, 삼성증권, 호텔신라, 제일기획, 에스원, 삼성경제연구소, 삼성의료원 등이다.


삼성은 지난해 삼성전자서비스 노조 와해 혐의 재판에서 삼성 미래전략실이 진보성향 시민단체를 불온단체로 분류하고 계열사 임직원들이 이들 단체에 후원한 내용을 파악한 사실이 검찰을 통해 확인됐다.


이는 삼성준법감시위원회가 지난 13일 열린 정례회의에서 '임직원 기부금 후원내역 무단열람 건'에 대해 강한 우려를 표명하고 진정성 있는 사과와 재발방지를 촉구한 것에 따른 후속 조치다. 재계에서는 위원회의 감시와 지원에 이재용 부회장 등 삼성 경영진의 강력한 쇄신 의지가 더해져 삼성의 변화가 점차 가속화할 것으로 보고 있다.


실제 삼성은 준법감시위 출범 이전에도 크고 작은 변화를 시도해왔다. 2018년 삼성화재와 삼성전기가 보유한 삼성물산 지분을 모두 처분해 그동안 비판을 받아 왔던 '순환출자' 지배구조를 완전히 해소했다. 10년 넘게 끌어 왔던 반도체 백혈병에 대한 보상도 중재위원회의 중재안을 이견없이 수용했다. 이밖에 삼성전자서비스협력사 직원들의 정규직화 요구를 받아들이고, 최근엔 과거의 노사 관행에 대해서도 사과하며 '미래지향적이고 건강한 노사문화 정립'을 약속했다.


재계 관계자는 "이재용 부회장 체제 이후 삼성 내에서 '뉴 삼성'을 세우기 위한 변화가 일고 있는 건 분명하다"며 "올해 이 부회장이 사법 리스크를 완전히 벗어난다면 사업은 물론 사회적 기대에 부응한 기업책임 실현도 기대해 볼만하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 추천 키워드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IPO 대표주관 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