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K-방역’ 주역 진단키트, 110여개국.5600만명분 수출
민승기 기자
2020.05.22 17:00:41
73개 제품, 수출용으로 허가…7개 제품은 FDA 긴급사용승인 받아

[딜사이트 민승기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행 이후 K-방역의 주역인 국산 진단키트가 전세계 110여개국에 5600만명을 검사할 수 있는 분량이 수출된 것으로 나타났다.


22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20일 기준 수출용으로 허가된 진단키트는 총 73개 제품(유전자 50개, 면역 23개)이다. 해당 제품들은 미국, 이탈리아, 브라질, 사우디아라비아, 이집트, 인도네시아 등 110여개국에 약 5646만명분(19일 기준)이 수출되고 있다. 특히 미국 FDA의 긴급사용승인을 받은 국산 진단키트만 7개에 달하는 등  앞으로 수출은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국내에는 현재 ▲코젠바이오텍 ▲씨젠 ▲솔젠트 ▲에스디바이오센서 ▲바이오세움 ▲바이오코아 등 총 6개 제품이 긴급 승인된 상태다. 식약처는 현재 또 다른 10개 제품에 대해 임상성능평가 진행하고 있다.


국내 긴급사용 승인 6개 제품의 1일 최대 생산량은 약 15만명분으로 20일 기준 누적 총생산량은 150만명분이다. 이 중 131만명분이 공급됐고 지금까지 총 76만건의 검사가 진행됐다. 남은 19만명분은 재고로 확보해 안정적인 수급을 이어가고 있다.

관련기사 more

향후 식약처는 긴급사용 승인 제품과 수출용 허가 제품을 정식허가해 국산 진단키트의 글로벌 신뢰도를 높인다는 계획이다.


또 질병관리본부와 협의해 검체 전처리부터 결과도출까지 1시간 이내로 분석 가능한 ‘응급용 유전자 진단키트’에 대한 긴급사용 승인 절차 및 기준을 마련할 예정이다. 기존 긴급사용 승인 제품이 진단에 6시간이 걸리는데 비해 응급진단키트는 검사시간을 1시간 내로 단축해 응급수술 등 시급한 조치가 필요한 환자에 대한 긴급검사 목적으로만 사용할 수 있다.


식약처 관계자는 “응급용 유전자 진단키트에 대한 신청이 들어오면 임상성능평가, 전문가 검토 등을 거쳐 일정수준 이상 성능기준을 충족한 제품을 신속 승인할 예정”이라고 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ECM 월별 조달규모 추이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