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빌 애크먼이 짠 독특한 SPAC 구조는?
심두보 기자
2023.10.02 08:30:21
초기 자금 모집 대신 합병 결정 시 주식 매수권 부여하는 형태
이 기사는 2023년 10월 02일 08시 3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심두보 기자] 억만장자의 SPAC은 어떤 구조?


퍼싱 스퀘어를 이끄는 억만장자 빌 애크먼이 흥미로운 SPAC을 만들고 있어요. 29일(현지시간) CNBC를 비롯한 복수의 매체에 따르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는 빌 애크먼이 신청한 '특수목적 기업인수권 회사(SPARC, Special Purpose Acquisition Rights Company)를 승인했습니다.


SPARC는 기존 SPAC과 다릅니다. SPAC과 달리 SPARC는 초기에 자금을 모집하지 않습니다. 대신 합병 대상이 결정되면 SPARC의 주권자들은 주식을 매수할 권리를 받게 됩니다. 초기 자금을 모집하지 않기 때문에 자금 반환 이슈가 없죠. 빌 애크먼은 SPARC을 통해 합병 대상을 찾기 위한 제한된 시간 문제를 해결하려 합니다. 투자자들은 자신의 돈을 SPAC에 묶어둘 필요가 없죠. 더불어 빌 애크먼 등 SPAC 운용사도 시간 문제에 얽매이지 않고 합병 대상을 찾을 수 있습니다.


"즉시 우량한 비상장 기업과 합병"

관련기사 more
코헨은 게임스탑의 구원자일까? 프랑스 규제당국에게 털린 엔비디아?

빌 애크먼은 사상 최대 규모인 40억 달러 SPAC을 만든 바 있는데요. 결국 합병 대상을 찾지 못한 채 해산했습니다. 이제 빌 애크먼은 다시금 대형 기업의 상장을 SPARC을 통해 하려 하고 있습니다.


퍼싱 스퀘어는 "SPARC가 즉시 우량한 비상장 성장 기업과 합병을 추진할 거라고 밝혔습니다. 퍼싱 스퀘어는 대략 15억 달러의 자본 조달이 필요한 기업을 합병 대상으로 점찍고 있습니다. 빌 애크먼은 잠재적 거래에 최소 2억 5000만 달러에서 최대 35억 달러를 투입할 수 있다고 전했습니다.


과연 그는 훌륭한 기업을 발굴함으로써 투자자들의 자금을 끌어들일 수 있을까요?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 추천 키워드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2021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