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푸본현대생명, 잇단 자본확충…킥스비율 개선 안간힘
박안나 기자
2023.10.16 06:20:18
대규모 자본확충에도 지급여력 '꼴찌'…포트폴리오 다변화 과제
이 기사는 2023년 10월 13일 11시 35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푸본현대생명, ESG경영 홈페이지

[딜사이트 박안나 기자] 푸본현대생명이 잇단 자본확충을 통해 지급여력(K-ICS)비율 개선에 힘을 쏟고 있다. 올해에만 무려 5차례 자본조달에 나선 덕분에 마이너스(-)로 곤두박질 쳤던 지급여력비율도 반등하며 급한 불은 끈 모습이다.


다만 대규모 자본조달에도 불구하고 푸본현대생명의 지급여력비율은 여전히 업계 최하위 수준이다. 지급여력비율 급락의 주요 원인으로 지목된 자산과 부채의 만기 차이를 줄이는 작업이 필요하다는 분석이다.


13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푸본현대생명의 신 지급여력(K-ICS)비율(경과조치 적용 후)은 1분기 말 128.3%, 2분기 말 144.5%다. 8월 유상증자와 9월 후순위채틑 통한 자본확충을 고려하면 지급여력비율은 180%대에 이를 것으로 관측된다.


푸본현대생명이 지급여력 관리를 위해 올해 조달한 금액은 6600억원에 달한다. 2월 600억원 규모 신종자본증권 발행을 시작으로 4월과 6월에는 후순위채를 통해 각각 800억원, 980억원을 조달했다. 8월에는 주주배정 유상증자를 통해 대만 푸본생명으로부터 3925억원을 지원받았다. 9월에도 300억원 규모 후순위채를 발행해 자본확충을 이어갔다.

관련기사 more
푸본현대생명, 여가부 주관 '가족친화 우수기업' 선정 푸본현대생명, 3925억 유증 완료…자본적정성 개선 푸본현대생명, 수익성 지표 '뒷걸음' 푸본현대, 후순위채 미매각…CS 코코본드 여진 지속

다만 꾸준한 자본확충 노력에도 경과조치를 적용하지 않으면 푸본현대생명의 지급여력비율은 1분기 -0.6%, 2분기 5.6%로 급락한다. 상반기 말 생보업계 합산 지급여력비율(경과조치 전)이 196.2%인 점을 감안하면 푸본현대생명의 자본적정성은 업계 최하위 수준이다. 


푸본현대생명의 지급여력비율이 이처럼 곤두박질친 것은 자산과 부채의 만기 차이가 크게 벌어지면서 가용자본이 급한 탓으로 분석된다.


지급여력비율은 보험사의 보험금 지급 능력을 나타내는 지표다. 가용자본(지급여력금액)을 요구자본(지급여력기준금액)으로 나눠서 구한다. 올해부터 지급여력비율 산출 기준이 기존 RBC(Risk Based Capital) 방식에서 K-ICS(Korean-Insurance Capital Standard) 방식으로 변경됐다. 지난해만 하더라도 푸본현대생명의 지급여력(RBC)비율은 170%에 이르렀다. 하지만 새 지급여력(K-ICS)제도가 도입되면서 자본적정성이 업계 최하위로 곤두박질쳤다. 제도 변경에 따라 지급여력비율 산출시 자산과 부채를 모두 시가로 평가하고 전에는 인식하지 않던 위험을 추가로 인식하게 되면서다.


특히 푸본현대생명이 자산의 만기가 부채의 만기를 크게 웃도는 구조를 지닌 탓에 K-ICS 제도 아래에서는 시가평가에 따른 가용자본 감소 폭이 컸던 것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가는 "푸본현대생명은 자산 만기가 부채 만기보다 더 길어 금리 상승시 불리한 재무구조를 보유하고 있다"며 "2022년 하반기 금리급등으로 K-ICS상 가용자본이 크게 감소하는 등 재무건전성이 큰 폭으로 저하됐다"고 설명했다.


푸본현대생명의 가용자본은 2022년 말 RBC 기준에서 1조5740억원에 이르렀지만 올해 1분기 K-ICS 기준에서는 -85억원(경과조치 적용 전)으로 집계됐다. 지급여력비율을 구하는 분자 항목이 음수(-)로 돌아선 탓에 결과 값 역시 마이너스가 됐다.


푸본현대생명은 2분기에만 후순위채를 통해 1780억원을 조달해 자본을 늘렸지만 가용자본은 마이너스(-)85억원에서 865억원으로 증가하는데 그쳤다. 고금리 기조가 계속된다면 자산과 부채의 만기 차이를 조정하지 않는 이상 지급여력비율 개선을 위한 추가 자본조달은 밑 빠진 독에 물 붓기인 셈이다. 이에 푸본현대생명이 저축성보험, 퇴직연금 등 만기가 짧은 상품 위주로 구성된 포트폴리오를 다변화해야 하다는 지적이다.


푸본현대생명의 보헙료수입을 살펴보면 지난해 말 기준 전제 보험료수입 가운데 퇴직연금의 비중이 53.0%에 이른다. 저축성보험이 41.3%로 그 뒤를 쫓았고 보장성보험은 5.6%에 그쳤다. 보험료수입의 9할 이상이 만기가 짧은 퇴직연금 및 저축성보험 등에서 발생했다. 올해 상반기에는 퇴직연금과 저축성보험 합산 비중이 95.2%로 증가하며 쏠림 현상이 더욱 심화됐다. 보장성보험 비중은 4.8%로 낮아졌다.


신용평가사 관계자는 "대규모 퇴직연금 보유에 따른 듀레이션 미스매치가 금리상승 국면에서 불리하게 작용했다"며 "이에 보장성보험 비중 확대를 추진 중이지만, 채널경쟁력이 열위에 있어 신계약 확대가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그룹별 회사채 발행금액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