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해외‧면세점'서 돌파구 찾을 수 있을까
최광석 기자
2023.11.07 08:08:36
②연내 프로바이오틱스 면세점 입점 결정…판관비 관리 숙제로
이 기사는 2023년 10월 17일 15시 2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비에날씬 (사진=에이스바이옴 홈페이지 갈무리)

[딜사이트 최광석 기자] 바이오니아가 해외 시장 개척 및 면세점 입점을 통한 실적 개선에 나설 전망이다. 코로나19 엔데믹으로 매출 감소세인 진단키트와 분자진단 검사 장비를 대신해 '비에날씬' 등 프로바이오틱스 제품과 탈모 완화 화장품 등 주력 품목의 판로를 확대하겠다는 전략이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바이오니아는 현재 프로바이오틱스 제품군의 면세점 입점을 위한 논의를 진행 중이다. 이르면 올 연말 입점 여부가 결정될 전망이다. 회사는 해당 제품군의 해외 판로 확대도 준비 중이다. 대상 지역은 아시아, 미주, 유럽 등이다.  


바이오니아가 프로바이오틱스 제품군의 해외 시장 개척과 판로 다각화에 나선 이유는 최근 악화되고 있는 순익을 만회하기 위함이다. 더불어 국내에 편중돼 있는 매출 비중을 분산시키겠다는 의도도 엿보인다. 올 상반기 기준, 프로바이오틱스 제품군의 국내 매출(1038억원)은 회사 전체의 82.8%를 차지할 정도로 집중돼 있는 상황이다.


실제 2019년 363억원에 불과했던 바이오니아의 매출액은 코로나19 특수를 누리며 2020년 단숨에 매출 2000억원을 돌파했다. 이후 코로나19가 누그러들면서 진단키트 등 관련 제품의 매출이 감소했지만 체지방 감소 유산균 비에날씬 등이 그 빈자리를 대신하며 2000억대 초반 매출을 유지 중이다. 

관련기사 more
ESG평가 통합 'D'등급, 예견된 결과 야심찬 글로벌센터 착공…신의 한수될까, 악수될까? 코스메르나 온라인 과대광고 난립 탈모화장품, 내년 출시도 '불투명'

하지만 2020년 557억원에 달했던 순이익은 2021년 291억원, 2022년 151억원으로 매년 급감하고 있다. 올해도 마찬가지다. 상반기 기준 39억원을 기록해 전년 대비 62.6% 감소했다. 이는 강기능식품 시장의 경쟁이 심화되면서 광고선전비와 판매수수료 등 고정비 부담이 확대된 가운데 리서치벤처 등 관계기업 투자손실이 발생한 결과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바이오니아는 프로바이오틱스 제품 외에도 리보핵산간섭(RNAi) 기반 탈모 완화 화장품 '코스메르나'(CosmeRNA)의 판매 확대도 추진 중이다. 올 상반기 출시된 해당 제품은 현재 해외 직영 온라인몰과 아마존 유럽 등에서 판매되고 있다. 


코스메르나는 출시 이후 국내외 탈모 커뮤니티에서 사용 후기 등이 입소문을 타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국내에는 아직 판매가 이뤄지지 않아 해외 직구(직접구매)로 구매해야 한다. 바이오니아는 향후 아마존 일본, 호주, 싱가포르 등에 추가 입점을 계획 중이며 국내 출시도 예정하고 있다. 


이에 대해 바이오니아 관계자는 "코스메르나 매출이 나오기 시작했지만 아직 구체적으로 공개할 만한 수준은 아니다"라며 "해외 판로를 확장하고 국내 출시가 이뤄지면 프로바이오틱스에 집중된 회사 매출 비중이 달라질 것"이라고 기대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업종별 ECM 발행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