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밥코젝 조지아 본부장 "한화큐셀, 긍정적 경제효과"
애틀란타시, 조지아(미국)=최유라 기자
2023.10.17 13:00:23
"미 대학과 인재 발굴 맞손…법인세 부담 낮춰"
"한국기업 본거지로 조지아 선택 자랑스럽다"
이 기사는 2023년 10월 17일 13시 0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밥 코젝 조지아 경제개발국 글로벌커머스 본부장(제공=조지아주정부)

[애틀란타시, 조지아(미국)=최유라 기자] "한화큐셀은 전체 지역사회와 산업 생태계에 이익을 창출해 긍정적인 파급 효과를 가져왔다. 새로운 세금 수입으로 지역 학교, 인프라 등을 지원할 수 있고 조지아를 청정기술의 허브로 조성한 덕분에 더 많은 기회를 창출했다."


11일(현지시간) 미국 조지아 애틀랜타시 중심부에 위치한 한 건물에서 만난 밥 코젝(Bob Kosek) 조지아주 경제개발국 글로벌커머스 본부장은 한화큐셀 투자로 얻은 이점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이같이 밝혔다. 


그는 조지아 경제개발국 글로벌커머스 본부장으로 지난해 취임 이후 조지아 투자유치와 경제개발 정책 수립을 총괄하고 있다. 그 전에는 애틀랜타시 개발청과 상공회의소에서 각각 투자유치, 경제개발을 맡았다. 


한화솔루션 큐셀부문(한화큐셀)은 2017년 달튼공장에 1.7기가와트(GW) 규모의 모듈공장을 설립한 데 이어 올해는 태양광 통합생산단지 '솔라허브' 투자 계획도 발표했다. 신규 공장을 건설하면 한화큐셀의 모듈 생산능력은 8.4GW로 확대된다. 

관련기사 more
한화파워시스템 "연내 가스터빈 100% 수소전소 목표" '전자파' '반사광' 오해…농가소득·친환경 다 잡았다 한화솔루션, 美 계열사 6663억 채무보증 결정

조지아주 정부에 따르면 한화큐셀을 비롯해 지난 10년간 한국 기업이 조지아주에 투자한 금액은 236억달러(31조8700억원)에 달한다. 그는 "조지아주에는 한화큐셀과 같은 첨단 제조 및 지속가능한 기술부터 식품 가공에 이르기까지 한국기업이 운영하는 시설이 최소 144개 있다"고 설명했다. 


조지아주는 한화큐셀의 공장을 유치하기 위해 현지 대학과 연계한 인재 발굴 및 육성에 공들였다. 그는 "우리의 인력 솔루션은 다양한 기업에 도움이 된다"며 "조지아기술대학, 정부기관과 협력해 기업을 지원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법인세율을 낮춰 기업의 부담도 덜었다. 조지아주는 지난 50년간 법인세율을 6%로 동결했고 2019년 1월부터는 5.75%로 더 내렸다. 밥 코젝 본부장은 "조지아주는 기업이 성장할 수 있도록 비즈니스에 친화적인 환경을 지속 제공했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밥 코젝 본부장은 "우리는 지역 사회와 산업 생태계에 잘 어울리는 장기 파트너를 찾고 있다"며 "조지아 전역의 크고 작은 지역사회가 한국 기업의 본거지라는 사실에 대해 자랑스럽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2022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