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태광그룹 세화미술관, '귀맞춤' 전시회 개최
박휴선 기자
2023.10.18 10:13:32
AI와 차별화된 '인간다움' 탐색…내달 26일까지 진행
태광그룹 세화미술관이 18일부터 11월 26일까지 '귀맞춤(Tuning the Ears)' 전시회를 진행한다. 관련 포스터. (제공=태광그룹)

[딜사이트 박휴선 기자] 태광그룹 세화미술관이 전시회를 개최한다. 태광그룹은 인간을 대체하는 인공지능(AI)의 영역이 점차 확대될수록 인간의 존재와 역할에 대한 새로운 관점이 필요하다는 점에 주목해 이번 전시회를 열게 됐다고 설명했다.


18일 태광그룹은 이날부터 오는 11월 26일까지 흥국생명이 후원하는 논알고리즘챌린지의 첫 번째 전시회인 '귀맞춤(Tuning the Ears)'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세화미술관은 AI와 차별화된 '인간다움'을 탐색하는 '논알고리즘챌린지'를 기획했다. 논알고리즘챌린지는 AI 시대에 인간과 비인간의 존재와 관계 속에서 인간다움에 대해 다각적으로 생각해보는 3부작 기획전시 프로젝트다.


총 3개의 전시로 기획했으며, 정형화되지 않은 인간의 사고 체계에 주목해 예술 작품을 통해 인간성에 대해 고찰하고자 한다고 기획 배경을 설명했다.

관련기사 more
태광그룹, '미래위원회' 출범…ESG 경영체계 구축 조진환 태광산업 대표, '일회용품 제로챌린지' 동참 태광그룹 티시스, 유태호 대표이사 선임 태광산업 "가처분신청 결과 이번주 중 나온다"

첫 번째 전시회인 '귀맞춤'은 외부 데이터를 처리하는 인간의 독특한 방식인 '감각'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그 중에서도 빠르게 사라지는 소리를 1000분의 1초 만에 계산해 외부 자극을 감각으로 변환하는 '청각'에 주목했다.


인간의 주체적인 감각과정인 '듣기'를 주제로 제작한 작품은 세화미술관 제 1, 2 전시장에서 선보일 예정이다. 전시는 시각중심주의에서 체감하기 어려웠던 인간의 '청각'을 증폭시킴으로써 우리가 어떻게 소리를 감각하는지에 주목하고, 이를 통해 존재 자체를 감각하는 것을 시도한다.


'귀맞춤' 전시회는 광화문 흥국생명빌딩에 위치한 세화미술관에서 유료로 진행한다. 전시 연계프로그램으로 참여 작가 3인(배인숙, 원우리, 전형산 작가)의 아티스트 토크와 워크샵을 진행할 예정이다.


한편 태광그룹은 문화예술의 대중화에 기여하고자 2009년 세화예술문화재단을 설립, 일주&선화 갤러리를 운영하며 국내외 작가 지원 및 전시를 개최해오고 있다. 2017년에는 세화미술관으로 확장 개관해 광화문 흥국생명빌딩 1층에서 상설전시 및 3층 미술관에서 다양한 기획 전시를 개최하고 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유상증자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