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기타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추경호 "종부세 완화 과다 혜택 아냐…증세는 안돼" 外
딜사이트 편집국
2023.10.20 18:11:02
이 기사는 2023년 10월 20일 18시 11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추경호 "종부세 완화 과다 혜택 아냐…증세는 안돼"[주요언론]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0일 투자 촉진 등을 위한 법인세 감세, 종합부동산세 완화 기조 등에 대한 긍정적 입장을 재차 피력했다. 추 부총리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기획재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법인세 감세는 투자·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제 생각"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부 제안대로 법인세율을 25%에서 22%로 낮춰야 했는데 아쉬움은 여전히 있다"고 덧붙였다. 정부는 지난해 법인세 최고세율을 현재 25%에서 22%로 인하하는 세법 개정안을 국회에 제출했지만 과세표준 구간별로 1%포인트(p)씩 인하하는 안이 국회 본회의에서 의결됐다. 종부세 완화 기조에 대해서는 "종부세율이 그동안 너무 올랐기 때문에 많이 떨어진 것처럼 보이지만 폭증하기 전에 비해서는 그렇게 과다한 혜택을 드린 것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IMF "인도, 향후 5년간 세계 경제성장 16∼18% 기여 전망"[주요언론]

국제통화기금(IMF)은 인도 경제가 상당히 빠른 속도로 성장하면서 향후 5년간 세계 경제성장에 기여하는 비중이 높아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19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크리슈나 스리니바산 아시아·태평양 국장은 인도 뭄바이에서 인도가 2028년까지 세계 경제성장의 18%를 차지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현재 비중은 16% 수준이다. IMF는 인도의 명목 국내총생산(GDP) 규모는 2028년 5조9천400억 달러(약 8천27조 원)로 커지는 데 비해 중국은 23조6천10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추산했다. 이어 IMF는 인도 경제가 올해와 내년에 6.3% 성장할 것으로 추산했으며, 인도를 포함한 아시아·태평양 지역이 성장률 4.6%를 기록하면서 올해 가장 역동적인 지역이 될 것으로 예상했다.


우리금융, 수도권 기반 '상상인저축은행'만 떼어 인수한다[뉴스1]

우리금융지주가 최근 매각 명령이 내려진 상상인 그룹 계열의 저축은행(상상인저축은행·상상인플러스저축은행) 중 수도권에 영업 기반을 둔 '상상인저축은행'만 떼어 인수하는 방안을 타진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업계에선 우리금융이 충청권에 기반을 둔 상상인플러스저축은행까지 묶어 인수를 추진할 것으로 예상했으나, 우리금융저축은행(본점 청주)과 영업반경이 겹치는 만큼 상상인저축은행만 따로 인수해 수도권 영업망을 효율적으로 확보하는 동시에 숙원인 그룹의 비은행 포트폴리오를 강화하려는 복안으로 풀이된다.


아시아 증시, 美국채 금리 급등에 11개월만에 최저[아시아경제]

20일 주요 외신에 따르면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MSCI) 아시아태평양 지수(일본 제외)는 이날 한때 477.43까지 내려갔다. 이같은 최저점은 지난해 11월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이다. 해당 지수는 한국 시간으로 오후 4시10분 기준 478.47을 기록 중이다. 이날 일본 닛케이지수와 코스피, 호주 S&P·ASX 200지수도 하락 마감했다. 상하이종합지수도 전일대비 0.74% 하락한 2983.06으로 마감했다. 아시아 증시 전반의 심리를 얼어붙게 만든 재료는 글로벌 채권 금리의 기준이 되는 미 국채 10년물 금리의 급등이다. 19일(현지시간) 미국 10년물 국채금리는 16년 만에 5%를 돌파했다. 정부와 기업, 가계의 조달 비용이 늘어날지 모른다는 우려에 투자 심리가 위축됐다.


中 흑연 수출 통제 대상에 추가…韓 타격 불가피[아시아경제]

중국 정부가 이차전지 핵심 원료인 구상흑연 등 고(高)민감성 흑연을 수출 통제 대상에 넣기로 결정한 가운데, 중국 의존도가 90%에 육박하는 한국도 타격이 불가피해졌다. 중국 상무부와 해관총서(세관)는 20일 이 같은 내용의 '흑연 관련 항목 임시 수출 통제 조치의 개선·조정에 관한 공고'를 발표했다. 수출 통제는 올해 12월 1일부터 적용된다. 수출 통제 대상이 된 품목은 ▲ 고순도(순도 99.9% 초과), 고강도(인장강도 30Mpa 초과), 고밀도(밀도 ㎤당 1.73g 초과) 인조흑연 재료와 제품 ▲ 구상흑연과 팽창흑연 등 천연 인상흑연과 제품이다. 흑연은 이차전지 음극재 원료로 대(對)중국 의존도가 높은 한국도 영향을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2021년 기준 한국은 인조흑연의 87%, 천연흑연의 72%를 중국에서 수입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 more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그룹별 회사채 발행금액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