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대체투자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UN·김앤장·세종', 모험자본 ESG 전문가 한곳에
최양해 기자
2023.10.30 09:37:53
한국벤처투자, 2023 ESG 이니셔티브 개최…"지속가능 투자 활성화"

[딜사이트 최양해 기자] 모태펀드 운용기관 한국벤처투자(KVIC)가 국내 벤처투자 업계의 지속가능한 투자 활성화를 위해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공론의 장을 마련했다.

한국벤처투자는 30일 서울 강남 조선팰리스에서 '2023 한국벤처투자 ESG 이니셔티브(Initiative)' 행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정부부처를 비롯한 벤처투자 주요 민간출자기관, 벤처캐피탈 등 벤처펀드 운용사, ESG 업계 종사자 총 12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행사는 ESG 확산을 위한 단계별 로드맵과 추진 방향, 국내외 트렌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기획됐다. 스타트업과 운용사 등 관련 업계의 ESG 도입이 초기 단계라는 점을 고려해 이해도 제고에 나섰다는 게 한국벤처투자의 설명이다.


이날 기조연설을 맡은 아디티야 비크람(Aditya Vikram) 국제연합(UN) PRI PE 총괄은 "대기업뿐만 아니라 스타트업, 유한책임조합원(LP), 운용사(GP)들이 ESG를 추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각각의 역할과 현실적인 추진 방향에 대한 통찰력도 제공했다.


유웅환 한국벤처투자 대표는 ESG 경영 추진 방향에 대해 설명했다. 유 대표는 "글로벌 기업은 'Tech for Good', 즉 기술과 혁신을 통해 사회적 난제들을 해결하고자 하고 있지만 국내 기업들은 현실적 어려움에 부딪혀 제도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more
벤처투자와 아나바다 한국거래소, 'KRX ESG 포럼 2023' 개최 국내 톱 VC 집중 투자처 어디? 사막 속 움튼 '케이팝' 씨앗

그러면서 "사회적 성과 측정을 통해 시장의 관심을 비재무적 가치로 확대시키고, ESG 데이터 매트릭스 구축 및 ESG 평가모델을 확립하여 단계적으로 지속가능 투자원칙을 고도화하겠다"고 덧붙였다.


김동수 김앤장 법률사무소 ESG연구소 소장과 장윤제 법무법인 세종 ESG연구소 소장은 각각 '벤처투자 시장의 ESG 트렌드와 미래', '벤처투자 시장의 ESG 관련 법률 및 제도 변화'를 주제로 발표했다.


두 전문가 발표 후에는 '벤처투자 시장의 ESG 활성화를 위한 발전방향 및 한국벤처투자 역할'이라는 주제로 토론이 진행됐다. 문성후 법무법인 원 ESG센터장이 좌장을 맡고, 김원웅 국민연금공단 책임투자팀 팀장, 최진석 한국투자공사(KIC) 책임투자팀 팀장, 박기수 스틱인베스트먼트 ESG본부장, 구영권 스마일게이트인베스트먼트 부사장, 노을 안정권 최고전략책임자(CSO) 등이 심도 있는 토론을 벌였다.


행사에 참여한 운용사 관계자는 "규모가 작은 스타트업에 주로 투자하는 운용사로서 ESG가 생소했지만, 이번 계기로 현재 트렌드와 방향성을 알게 됐다"며 "어떤 준비를 시작해야 할지 방향을 잡을 수 있었던 유익한 자리였다"고 호평했다.


한편 한국벤처투자는 최근 'DIM(Double I Multiple)'이라는 신개념을 만들었다. 투자수익배수(Investment Multiple)에 이어 사회성과배수(Impact Multiple) 개념을 도입하면서 모태펀드 성과 측정의 차원(DIMension)을 더 확장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2023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