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기타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10월에만 7.5조 풀린 은행채…대출금리 더 오른다 外
딜사이트 편집국
2023.11.06 18:35:31
이 기사는 2023년 11월 06일 18시 35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10월에만 7.5조 풀린 은행채…대출금리 더 오른다 [머니투데이] 

하반기 들어 신용도가 우량한 은행들이 발행한 은행채 물량이 늘어나고 있다. 금융당국이 과도한 수신경쟁을 막기 위해 은행채 발행 제한을 푼 탓으로 풀이된다. 은행채 발행이 늘어나면 대출금리 상승도 불가피하다. 6일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은행채는 지난달 7조5393억원 순발행됐다. 전월(5조800억원) 대비 48.4% 증가하며 올해 들어 가장 큰 규모다. 이달 들어서도 이날까지 2조9300억원의 순발행 기조를 이어가고 있다. 은행권이 채권을 다시 발행한 것은 금융당국이 지난달부터 은행채 발행 한도 제한을 풀었기 때문이다. 지난해 말 벌어졌던 금융권의 고금리 예적금 유치 경쟁이 재연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다. 대게 예금금리가 높아지면 대출금리 인상으로 이어진다. 문제는 은행채 발행이 늘어나도 대출금리가 올라갈 수 있다는 점이다. 은행채 발행이 늘어나면 보통 채권 가격은 내리고 금리가 오른다. 은행채 금리는 장기물(5년)이 주택담보대출 고정형에, 단기물(6월~1년)이 전세대출 변동형과 신용대출 금리 등에 주로 영향을 끼친다.

포스코, 피켓시위한 시민단체 관계자 상대 손배 소송서 패소 [연합뉴스]

포스코가 최정우 포스코홀딩스회장의 퇴출을 요구한 경북 포항시민단체 관계자를 상대로 1억원의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냈으나 패소했다. 6일 포스코지주사·미래기술연구원 포항이전 범시민대책위원회(범대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법은 지난달 27일 포스코가 범대위의 김길현·임종백 공동집행위원장을 상대로 낸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기각함으로써 범대위 손을 들어줬다. 이에 포스코는 허위사실에 의한 명예훼손이라며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재판부는 "피켓이나 현수막 내용이 대부분 이미 보도된 언론 기사 등에 기초한 피고들의 주관적 의견이나 평가에 해당하는 것으로 보이고 제출 증거만으로는 허위사실 적시라고 단정할 부분이 있다고 보기 어렵다"고 밝혔다.


기아, 통상임금 개별소송 항소심도 패소…法 "365억 지급하라" [한국경제]

기아가 노사의 '통상임금 특별합의'에 동의하지 않은 직원 2000여명에게 수백억 원의 임금을 지급해야 한다는 항소심 법원의 판단이 나왔다. 6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고법 민사38-3부(민지현 부장판사)는 기아 직원 2446명이 회사를 상대로 낸 두 건의 임금 소송에서 각각 원고 일부 승소 판결을 내렸다. 재판부는 기아가 직원들에게 총 365억원을 지급해야 한다고 판단했다. 1심 법원은 근로자 측 손을 들어줬다. 재판부는 "기아와 노조 사이에 대표 소송 합의를 한 것만으로는 각 근로자가 소송을 내지 않기로 합의했다고 인정하기 부족하다"고 판단했다. 이 회사가 근로자에게 479억원을 지급해야 한다고 봤다.


13년 만에 수염 깎고 나타난 김범수…카카오에 칼 들었다 [한국경제]

카카오가 '최고경영자(CEO) 100명 양성'을 목표로 진행했던 계열사 자율 경영 기조를 내려놓는다. 김범수 카카오 창업자 겸 미래이니셔티브센터장이 직접 나서 경영쇄신위원회를 꾸리고 책임 경영에 주력하기로 했다. 지난달 30일 비상 경영 회의에서 월요일마다 회의를 정례화 하겠다고 공표한 데 따른 조치다. 김 창업자는 "지금까지 각 공동체의 자율과 책임경영을 존중해 왔지만, 창업자이자 대주주로서 창업 당시의 모습으로 돌아가겠다"며 "다양한 분야의 이해관계자들을 직접 만나 발로 뛰며 소통하겠다"고 했다. 카카오가 꾸리기로 한 경영쇄신위원회는 계열사의 콘트롤 타워 역할을 맡는다. 위원장인 김 창업자뿐 아니라 계열사 CEO들이 의사결정에 함께 참여한다.


국고채, 일제히 강세…10년물 금리, 한달 만에 4.0%대 [이데일리]

6일 국고채 시장은 일제히 강세를 보이며 마감했다. 지표물인 3년물과 10년물 금리는 한 달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 채권 금리 하락은 채권 가격 상승이다. 기업어음(CP) 91일물 금리는 5거래일 연속 4.31%서 보합 마감했다. 이날 채권시장에 따르면 국고 2년물 금리는 전거래일 대비 4.5bp(1bp=0.01%포인트) 내린 3.858%에 거래를 마쳤다. 3년물은 전거래일 대비 7.2bp 내린 3.877%, 5년물은 전거래일 대비 6.7bp 내린 3.954%를 기록했다. 비록 이날은 3년물과 5년물 위주로 금리가 하락했지만 당분간 10년물의 강세가 전망된다는 분석도 나온다. 한 증권사 관계자는 "현 상황에서는 3년물보다 10년물이 더 매력적이라고 보인다"면서"현재는 국내 펀더멘털 대비 장기물 금리가 더 벌어진 만큼 하락 속도가 더 빠를 것"이라고 내다봤다.

관련기사 more

금융위, 'K-핀테크 30' 10개사 선정 [이데일리]

금융위는 이번 10개사를 시작으로 2025년까지 총 30개사(K-핀테크 30)를 선정해 금융지원에 나선다. 정책금융 지원한도·금리조건 우대 등 정책자금 연계지원을 비롯해 금융회사 서비스 연계지원, 투자유치 및 IR 기회 확대, 핀테크 전문컨설팅, 해외시장 진출지원 등 스케일업(Scale-up)을 위한 맞춤형 집중지원을 제공할 예정이다. 금융권은 금융회사 서비스 연계 등을 통한 금융·보육지원을 제공한다. 특히 금융회사에서 운영 중인 핀테크랩을 중심으로 전용펀드 기반 투자검토, 컨설팅(ESG, 세무, 법률 등) 제공, 그룹사 금융지원 연계 및 국내·외 공간지원 등에 나선다.


카톡 일시 오류…안드로이드 최신 버전서 발신 장애[연합뉴스]

6일 카카오톡 서비스에서 일시적인 발신 장애 현상이 발생했다. 카카오는 이용자에 따라 순간에서 최고 수 분 동안 장애가 발생했지만, 장애를 파악한 직후 조치를 완료했다고 설명했다. 이날 정부 공식 포털 사이트인 '정부24'는 간편인증 방법 중 하나인 '카카오톡 인증'을 통한 비정상 시도가 발견돼 인증 서비스를 일시 중지한다고 공지했다. 카카오는 전날 오전 다른 곳에서 얻은 개인정보를 이용해 정부24에서 간편인증을 하려는 비정상적 시도가 여러 차례 발생한 것을 조기에 파악해 서비스 일시 중단 조치를 한 것이라며 카카오 간편인증 시스템 보안에는 문제가 없다고 설명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M&A Buy Side 부문별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