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한컴, AI·클라우드로 수익 구조 다변화
최지웅 기자
2023.11.14 17:42:20
3분기 클라우드 매출 비중 14.8%로 확대
한글과컴퓨터 사옥. (제공=한글과컴퓨터)

[딜사이트 최지웅 기자] 한글과컴퓨터(한컴)가 인공지능(AI)과 클라우드 사업 성장에 힘입어 수익 구조 다변화를 실현하고 있다. 올해 3분기 클라우드 매출 비중이 14.8%로 확대되면서 새로운 수익원으로 안착하고 있다는 평가다.


14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DART)에 따르면 연결 기준 한컴의 올해 3분기 누적 매출은 177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6.5% 늘었다. 같은 기간 누적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보다 7.7% 증가한 240억원이었다. 


한컴은 클라우드 사업의 약진으로 3분기 매출 570억원을 달성했다. 전년 동기보다 3.9% 증가한 수치다. 반면 3분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25.6% 감소한 33억원을 기록했다. 


한컴은 AI·클라우드 기반 서비스 기업으로 체질을 개선 중이다. 특히 3분기 웹부문 포함 클라우드 매출 비중이 14.8%를 차지하는 등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수익 창출이 가속화되고 있다. PC 설치형이 아닌 사업군에서 한컴의 매출 비중이 10%를 넘어선 건 처음이다. 기업과 공공기관 고객의 디지털 전환이 늘어나면서 한컴독스와 웹 기안기 등 SaaS에 대한 수요가 커진 영향으로 풀이된다.


AI 사업에서도 성과가 나오고 있다. 첫 AI 서비스인 '한컴독스 AI'는 오는 27일까지 CBT(비공개 베타 테스트)를 완료하고 내년에 정식 서비스에 돌입할 예정이다. 올 연말에는 AI를 적용한 '한컴오피스'를 선보이는 등 AI 사업화를 지속할 계획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 more
'앱 시대'를 넘어 '챗 시대'로, 한글과컴퓨터 한컴 '한국판 코파일럿' 공개…MS와 정면승부 한글과컴퓨터, '한컴오피스 2024' 출시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 추천 키워드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신한금융지주
Infographic News
그룹별 회사채 발행금액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