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셀트리온헬스케어, 글로벌 IBD 의료진 초청 外
이호정, 민승기, 최홍기, 최광석 기자
2023.11.16 13:01:03

◆셀트리온헬스케어, 글로벌 11개국 IBD 의료진 초청 행사 개최


[딜사이트 이호정, 민승기, 최홍기, 최광석 기자] 셀트리온헬스케어가 세계 각국의 주요 의료진들을 대상으로 셀트리온그룹 염증성 장질환(IBD) 치료제의 경쟁력을 알리기 위해 오는 18일까지 '글로벌 IBD 홈커밍 데이 2023'을 개최한다. 셀트리온헬스케어는 유럽, 미주, 아시아 등 전 세계 주요 이해관계자들을 한국으로 초청하는 홈커밍 행사를 주최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제품 홍보는 물론 국내외 최신 의료 트렌드 및 처방 사례 등을 공유하고 있다. 이번 행사에는 캐나다, 호주, 체코 등 총 11개국에서 IBD 분야의 핵심 의료진 약 40명이 참석했다. 셀트리온 제2공장 및 글로벌생명공학연구센터 투어를 통해 의약품 개발 현황 및 생산 공정 등을 설명하면서 글로벌 리딩 종합 바이오기업으로 발돋움하고 있는 셀트리온그룹의 경쟁력을 소개해 의료진들의 신뢰도를 높이겠단 입장이다.


◆엔케이맥스, 日서 GMP 허가 완료


관련기사 more
오텍캐리어 제습기, 겨울철 결로 방지에 탁월 24년 기대된다 '제약·바이오'

엔케이맥스는 일본 후생노동성으로부터 자사의 NK세포치료제(SNK01) 국내 제조시설의 의약품제조(GMP) 허가를 받았다고 밝혔다. 이번 GMP 시설 정식 등록으로 일본 내 별도의 공장 설립없이 국내 시설에서 SNK01을 배양해 일본으로 보낼 수 있게 됐다. 엔케이맥스는 현재 도쿄, 오사카, 후쿠오카 등 재생의료 대표 지역의 의료기관과 SNK01 상업화를 위한 협의를 마친 상태다. 현재 시술대기자에 대한 SNK01 투여 일정을 조율하고 있다고 회사측은 전했다. 이에 따라 환자뿐만 아니라 시술을 원하는 사람까지 모두 SNK01 투여를 받을 수 있다. 지난 10월 엔케이맥스는 미국 알츠하이머병 임상시험 컨퍼런스(CTAD)에서 임상 1상 최종결과를 발표하며 알츠하이머에 대한 안전성과 유효성을 입증한 바 있다. 알츠하이머병 복합점수(ADCOMS)를 측정한 결과 90%의 환자에게서 치료효과가 확인됐으며, SNK01 투여로 인한 부작용 또한 관찰되지 않았다. 초기 암의 경우 수술 후 재발방지에 도움을 줄 수 있고 말기 암에서는 기존 항암제와 병용투여로 환자에게 치료 효과를 이끌어낼 수 있다고 회사측은 전했다.


◆여성 암 요양병원 메디컬오 스위트, 본격 입원 진료 개시



메디컬오 스위트는 본격적인 입원 진료를 시작하며 정식 개원을 한다고 밝혔다. 메디컬오 스위트는 대지면적 2859㎡에 지상 5층, 지하 3층 규모로 건축됐다. 내부에는 54개 호텔식 병상과 의학·한의학 암 전문 치료실을 비롯해 스위트 라운지, 미디어룸, 옥상 정원, 스파 등 암 환자들이 회복에 집중할 수 있는 일상 공간을 갖추고 있다. 메디컬오 스위트는 'Love, Your Life'라는 슬로건 하에, 수술과 항암, 방사선 치료 전후 관리는 물론 여성 암 환자의 정서적 측면까지도 고려한 차별화된 진료 시스템 인프라를 구축해 운영한다. 이는 임상의 및 여러 분야의 전문가들의 경험과 객관적으로 입증된 가이드라인에 입각해 구성됐다. 환자들이 감염으로부터 안전하고, 면역 관리에 가장 중요한 충분한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전 병상을 1인실로 갖췄다. 또한 국내 암 요양병원 최초로 본원 외래 진료 시 의료진 동행 서비스를 마련했다. 정확한 진단이 온전한 치유 환경 조성에 기반이 되는 만큼, 주기적으로 체중과 음식 섭취량을 체크하고, 뉴트리션 검사, 전해질 검사, 암유전자검사, NK-Cell 검사, 면역세포검사, 암 수치 검사 등을 통해 환자들의 몸 상태 역시 정기적으로 확인할 예정이다. 고주파 온열 치료실, 고압 산소 치료실, 온콜로지 스파 등 보다 전문적인 치료와 관리도 받을 수 있다.


◆휴온스바이오파마, 차세대 톡신 제제 'HU-045' 임상3상 IND 승인



휴온스그룹 휴온스바이오파마가 자체 개발한 차세대 보툴리눔 톡신 제제 'HU-045'에 대한 임상 3상 시험계획(IND)을 승인 받았다고 밝혔다. 휴온스바이오파마는 최근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HU-045주 100단위(150kDa)의 중등증 또는 중증의 미간주름 개선 임상 3상 시험을 승인받아 중등증 이상의 미간주름 개선이 필요한 만 19세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국내 3개 기관에서 안전성 및 유효성 평가를 진행할 예정이다. 휴온스바이오파마는 지난 2020년 1월 HU-045 임상 1상 시험에 이어 이듬해 12월 2상 시험을 통해 중등증 또는 중증의 미간주름 개선 효과를 임상적으로 확인한 바 있다.


◆제뉴원사이언스, 출범 3주년 맞아 첫 파트너사 네트워크 데이 진행



합성의약품 CDMO(위탁개발생산) 기업 제뉴원사이언스가 출범 3주년을 맞아 파트너사 네트워크 데이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제뉴원은 15일 서울 여의도에 위치한 63컨벤션센터에서 약 50개 처의 주요 파트너 100여 명을 초청해 행사를 진행했다. 이번 행사는 제뉴원 출범 이후 첫 파트너사 초청 행사로 지속해서 협력해 온 파트너사에 감사의 뜻을 표하고 업계 현황을 공유하고자 마련됐다. 이날 제뉴원은 내년 약 238억 원 규모의 설비 투자를 통한 생산능력 확충 계획을 발표했다. 제뉴원은 이번 대용량 투자 단행으로 품질과 생산량을 강화해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협력사와 상생을 도모한다는 방침이다.


◆동구바이오제약 셀블룸, 글로벌 뷰티시장 공략



동구바이오제약의 바이오 코스메슈티컬 브랜드 '셀블룸'이 17일까지 홍콩 컨벤션 센터에서 진행하는 '코스모프로프 아시아 홍콩 2023' 뷰티 박람회에 참가해 해외 시장 진출에 본격적인 박차를 가했다. 코스모프로프 박람회는 1976년 이태리 볼로냐에서 최초로 시작된 세계적인 뷰티, 미용 전시회로, 라스베가스, 홍콩, 인도 등 다양한 국가에서 개최됐다. 그 중 올해 동구바이오제약이 참가한 '홍콩 코스모프로프'는 세계 3대 미용 화장품 박람회 중 하나인 아시아 최대 뷰티 박람회다. 동구바이오제약이 이번 코스모프로프 박람회에서 선보인 화장품은 주름, 탄력, 진피 치밀도, 보습 등을 개선시켜주는 줄기세포 배양액이 함유된 줄기세포 라인과 올해 출시된 시카 마스크팩 등의 생체 활성 물질을 형성하는 아미노산을 원료화한 펩타이드 라인이다.


◆차백신연구소, 100억원 규모 CB 발행



차바이오텍 계열사 차백신연구소가 100억원 규모의 전환사채(CB)를 발행한다. 차백신연구소는 공시를 통해 '제4회차 무기명식 이권부 무보증 사모 전환사채' 발행을 결정했다. 발행 조건은 표면이자율 0%, 만기이자율 3%이며 리픽싱(전환가액 조정)은 포함되지 않았다. 납입일은 2023년 11월 17일이며 만기일은 2028년 11월 17일이다. CB 발행으로 확보된 100억원은 사채인수 계약에 따라 개발 중인 ▲만성 B형 간염 치료 예방백신 ▲대상포진 백신 ▲항암제 등 연구개발 운영비용으로 활용된다. 이번 CB는 만기이자율이 3%대로 낮고, 리픽싱 조건이 없다. 통상 코스닥 시장에서 발행되는 전환사채는 주가 하락에 따른 전환가액 조정 조건이 포함된다.


◆'롯데바이오로직스 아카데미반' 교과과정 설명회 성료



롯데바이오로직스는 한국폴리텍대학 바이오캠퍼스와 공동 운영하는 '롯데바이오로직스 아카데미반' 교과과정을 설명회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잠실 롯데호텔 서비스 아카데미에서 진행된 이번 설명회에는 '롯데바이오로직스 아카데미반('롯데반')'에 관심이 있는 진학 희망 학생 및 학부모 등이 참석했다. 행사는 ▲인사말 ▲롯데바이오로직스 회사 소개 ▲'롯데반' 교과과정 소개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됐으며, 전국 각지에서 해당 과정에 높은 관심을 보인 다양한 학생 및 학부모들이 참석했다. 롯데반은 바이오 실무 인재 양성을 위해 롯데바이오로직스와 한국폴리텍대학 바이오캠퍼스가 공동으로 개발한 바이오 인재 교육 프로그램이다 맞춤형 교육을 제공해 실무형 인재를 양성함으로써 바이오 산업의 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목적이다. 2024년 3월 처음 운영되는 '롯데반'은 한국폴리텍대학 바이오캠퍼스 바이오배양공정과 신입생을 대상으로 모집하며, 24년도 모집 인원은 총 30명이다.


◆한미 '에포시페그트루타이드', MASH 치료 핵심 지표 '간 섬유화' 개선 확인



한미약품이 혁신 신약으로 개발중인 에포시페그트루타이드의 '간 섬유화' 직접 개선 효능을 확인한 연구 결과가 세계적 권위를 갖춘 미국간학회에서 발표됐다. 간 섬유화 개선 지표는 MASH(대사이상 관련 지방간염) 치료제 상용화 가능성을 가늠해 볼 수 있는 핵심 잣대라는 점에서, 한미약품의 개발 속도에 더욱 탄력이 붙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에포시페그트루타이드는 GLP-1 수용체 및 글루카곤 수용체, GIP 수용체 3가지를 모두 활성화하는 삼중 작용 바이오신약으로, 다중 약리학적 효과를 토대로 MASH 환자의 지방간과 간 염증, 간 섬유화 등 복합 증상을 효과적으로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연구에서 한미약품은 간 염증 및 간 섬유화가 유도된 모델에서 에포시페그트루타이드의 직접적인 항염증 및 항섬유화 효과를 다양한 인크레틴 유사체(GLP-1, GLP-1/GIP)들과 비교 평가했다. 그 결과 에포시페그트루타이드 반복 투약시 간 조직에서의 염증 및 섬유화 개선 효과를 재현적으로 확인했으며, 특히 간 섬유화 개선에서는 다른 인크레틴 유사체 보다 우수한 효능을 확인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M&A Sell Side 부문별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