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초음파 센서' 엣지케어, 40억 시리즈A 투자 유치
최양해 기자
2023.11.24 06:30:24
UTC인베스트·알바트로스인베스트·SL인베스트·쿨리지코너 FI 참여
이 기사는 2023년 11월 23일 15시 18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최양해 기자] 초음파 센서 개발업체 엣지케어가 40억원 규모의 시리즈A 투자를 유치했다. 피부에 붙이는 '패치'로 방광 내 잔뇨량과 심박출량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는 기술력이 핵심 투자 포인트로 거론된다. 이번에 조달한 자금은 해외 시장 진출과 제조시설 구축 등에 활용할 계획이다.

23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엣지케어는 지난 20일 시리즈A 라운드를 마무리했다. 투자에는 UTC인베스트먼트, 알바트로스인베스트먼트, SL인베스트먼트, 쿨리지코너인베스트먼트 등 국내 벤처캐피탈 4곳이 참여했다.


이들 재무적투자자(FI)는 엣지케어가 발행한 상환전환우선주(RCPS) 신주를 인수하는 형태로 10억원씩 투자금을 납입했다. 쿨리지코너인베스트는 지난 2021년 9월 시드(초기) 투자에 이어 또 한 번 후행투자를 단행했다.


엣지케어는 2020년 5월 설립된 헬스케어 스타트업이다. 초음파 기술을 토대로 환자 상태를 모니터링하는 솔루션을 개발한다. 서강대학교 전자공학과 교수이자 융합의생명공학과 교수를 겸임하고 있는 유양모 대표가 창업했다.


주요 솔루션은 환자의 잔뇨량과 심박출량을 모니터링하는 것이다. 신용카드 1장 크기의 초음파 패치를 부착하면 잔뇨량과 혈관 속 혈류량을 세밀히 측정할 수 있다. 특히 잔뇨량 측정의 경우 소변줄을 삽입하지 않고도 배뇨장애 극복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평가다. 몸 안에 별도의 도관을 집어넣지 않는 만큼 신부전증과 같은 합병증도 발생하지 않는다.

관련기사 more
'초음파 패치' 하나 붙이면 혈역학 측정 끝 '착한의사' 개발社 비바이노베이션, 105억 투자 유치 위기관리 뽐낸 컴퍼니케이, 3Q 나홀로 '방긋' '모태펀드 2관왕' 크로스로드, 400억 펀딩 매듭

투자자들은 이 같은 비침습(피부를 뚫거나 절개하지 않는 방식) 측정법에 주목했다. 솔루션을 도입하는 병원, 이를 활용하는 의사, 환자 모두 부담감을 덜 수 있기 때문이다. 시장 확장성도 엿봤다. 엣지케어가 개발한 패치형 초음파 검사기를 활용하면 잔뇨량, 폐부종, 심박출량, 뇌혈류를 한꺼번에 파악할 수 있다. 기존 초음파 의료기기보다 큰 시장을 겨냥할 수 있는 셈이다.


엣지케어는 세계 시장 진출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이달 중 의료기기 관련 인허가를 받는 대로 해외에서 초음파 검사기를 판매할 계획이다. 이번에 조달한 자금을 마케팅 비용으로 활용해 시장점유율을 확보한다는 구상이다. 초음파 센서 생산설비 구축에도 일부 자금을 투입한다. 제조 기반을 다지고 나면 내년께 패치형 초음파 검사기 제품을 상용화할 예정이다.


투자사 관계자는 "환자 몸에 붙여 실시간으로 생체지표를 파악하는 감지 시장은 기존 초음파 검사기 시장보다 4~5배 이상 크다"며 "초음파 검사의 단점을 개선하는 데 그치지 않고 편의성을 대폭 끌어올렸다는 점에 주목해 투자했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ECM 월별 조달규모 추이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