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아마존 "바쁜데 파업이라니"
심두보 기자
2023.11.27 08:30:19
'소비대목' 앞두고 파업한 노조, 행사 진행에는 차질 없어
이 기사는 2023년 11월 27일 08시 3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출처 = 아마존 홈페이지

[딜사이트 심두보 기자] Make Amazon Pay


'Make Amazon Pay'는 애플 페이처럼 아마존 페이를 만들자는 게 아닙니다. 이 'Make Amazon Pay'는 노동조합인 UNI 글로벌 유니온이 주관하는 캠페인을 대변하는 말인데요. "아마존에게 돈을 내게 만들자"라는 뜻입니다.


UNI 글로벌 유니온은 "아마존은 21세기 경제의 작동 방식을 재편하고 있다"며 "가능한 한 마지막 한 방울까지 (노동자를) 쥐어짜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창고 직원과 운전기사를 힘든 환경에 몰아넣어 건강을 악화시켰으며 △아마존 유럽 본사가 있는 룩셈부르크에서 5년 연속 세금을 납부하고 있지 않았다고 비판하고 있죠.


블랙프라이데이 파업

관련기사 more
아마존이 결국 스페이스X를 고용한 이유는? 아마존도 AI 챗봇 내놨다 아마존의 감원은 언제 끝날까?

UNI 글로벌 유니온은 유럽을 중심으로 블랙프라이데이에 파업을 진행했습니다. 이 노동조합은 블랙프라이데이(11월 24일)부터 11월 27일까지 30개국 이상에서 파업과 시위가 벌어질 것이라고 예고한 바 있습니다.


파업의 규모도 작지 않은데요. 24일(현지시간) 로이터에 따르면, 독일 내 6개 아마존 주문 처리 센터에서 약 2000명의 근로자가 파업을 벌였습니다. 또 다른 주요 시장인 영국과 이탈리아에서도 파업은 일어났고요.


다만 아마존의 대변인은 "소수의 근로자만 파업에 참여했고, 근로자들은 시간당 14유로(약 15달러) 이상의 초봉을 받는 등 정당한 임금을 받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이어 "블랙프라이데이 주문에 대한 배송은 안정적이고 적시에 이루어질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움직이지 않은 아마존 주가


24일(현지시간) 아마존 주가는 0.02% 오른 146.74달러에 정규 장을 마쳤습니다. 사실상 움직이지 않은 셈이죠. 이 기업의 주가는 최근 아주 좋은 퍼포먼스를 보였습니다. 1개월 동안 주가가 20.88%나 오른 것입니다. 이는 다른 빅테크들인 애플과 테슬라, 엔비디아, 마이크로소프트, 알파벳 등을 한참 초과하는 성과입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월별 M&A 거래대금 추이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