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에코프로비엠-삼성SDI, 44조 규모 양극재 계약
최유라 기자
2023.12.03 10:00:21
2028년까지 5년간 공급…포항·헝가리 공장 생산
주재환(오른쪽) 에코프로비엠 대표와 김익현 삼성SDI 부사장이 1일 충북 청주시 에코프로비엠 본사에서 중장기 공급 계약 체결식을 맺었다.(제공=에코프로비엠)

[딜사이트 최유라 기자] 에코프로비엠이 2028년까지 삼성SDI에 44조원 규모의 양극재를 공급할 예정이다. 이는 연초에 삼성SDI가 포스코퓨처엠과 체결한 양극재 공급계약(40조원)보다 큰 규모다. 


에코프로비엠은 충북 청주시 본사에서 김익현 삼성SDI 부사장, 주재환 에코프로비엠 대표이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배터리 양극 소재 장기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3일 밝혔다. 계약 규모는 43조8700억원이며 계약기간은 2024년 1월 1일부터 2028년 12월 31일까지다. 


우선 2024년 물량은 에코프로비엠 포항캠퍼스에서, 2025년부터는 헝가리 공장에서 생산돼 삼성SDI 측에 공급할 예정이다. 앞서 1월 삼성SDI는 포스코퓨처엠과 10년간 40조원 규모의 양극재 공급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번 계약은 기간이 더 짧지만 공급규모가 더 큰 셈이다. 


헝가리 데브레첸에 건설 중인 '에코프로글로벌 헝가리 사업장'은 총 43만㎡(13만평) 규모로 오는 2025년부터 양산에 들어간다. 이 사업장에는 1조3000억원이 투입되며, 생산능력은 10만8000톤에 이른다. 

관련기사 more
삼성SDI 출신 오상영, 양극재 북미 진출 '중책' 에코프로, 스톡옵션 대신 RSU 선택 이유는 치킨게임에 돌입한 2차전지 시장 대규모 계약 했는데…왜? 에코프로비엠

에코프로는 2011년부터 삼성SDI에 하이니켈 양극재를 공급하기 시작했다. 이어 2021년에는 양사 합작으로 에코프로이엠을 설립했다. 에코프로가 삼성SDI에 공급한 누적 물량은 20만톤에 이른다. 


주재환 에코프로비엠 대표는 "양사는 상호 신뢰의 파트너십 아래 우리나라 배터리 산업의 위상강화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며 "이번 장기공급 계약이 양사의 협력관계를 더욱 굳건히 다지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익현 삼성SDI 부사장은 "하이니켈 양극재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에코프로의 양극소재를 안정적으로 공급받음으로써 삼성SDI 셀 경쟁력도 제고되고 있다"며 "이번 장기공급 계약이 삼성SDI 글로벌 경쟁력 제고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M&A Buy Side 부문별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