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기타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티빙-웨이브, 합병 MOU 체결 外
딜사이트 편집국
2023.12.05 11:33:58
이 기사는 2023년 12월 05일 11시 33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티빙-웨이브, 합병 MOU 체결, 완료 시 최대 '토종' OTT [주요매체]

CJ ENM의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티빙과 SK스퀘어의 웨이브가 합병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5일 밝혔다. 다만 양측은 "OTT 경쟁력 강화를 위한 협의를 거쳐 주주사 간 MOU를 체결했으나 현재 상세한 내용은 확인해줄 수 없다"고 했다. 현재 CJ ENM은 티빙 지분 48.85%, SK스퀘어는 웨이브 지분 40.5%를 보유하고 있다. 합병 비율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CJ ENM이 최대 주주가 되고 SK스퀘어가 2대 주주가 될 것으로 전해졌다. 양측은 실사 및 공정거래위원회의 기업결합 심사를 거쳐 내년 초 본계약을 맺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양사 통합이 마무리되면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최대 930만 명(중복 가입자 포함)에 달해 '토종' OTT로는 최대 업체로 자리매김하게 된다. 미국계 넷플릭스는 1137만명이다.

최태원, SK세대교체 인사예고 "젊은 경영자에게 기회...변화는 항상있어" [매일경제]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7일 예정된 SK그룹 세대교체 인사와 관련해 "새로운 경영진에도 또 젊은 경영자한테 기회를 줘야 하는 때가 필요하다"며 "변화는 항상 있는 것"이라고 밝혔다. 최 회장은 4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인근 샐러맨드리조트에서 최종현학술원 주최로 열린 '제 3회 트랜스퍼시픽 다이얼로그(TPD·Trans-Pacific Dialogue)'포럼에서 특파원들과 만나 이같이 언급하고 SK그룹 경영진 변화를 예고했다. 최 회장은 "지금 인사에 대해 설명드릴 이야기는 아닌 것 같다"며 "인사발표가 나오면 관련 해석과 얘기가 나오게 되고, 저희 내부에서도 입장을 발표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최 회장은 이날 TPD포럼 연설을 통해 한일 경제협력체에서 출발해 미국을 포함한 한미일 3국 공조를 강조했다. 그는 지난 달 30일 일본 도쿄대에서 열린 '도쿄포럼 2023'에서 한일 경제협력체 구성을 처음 제안한 바 있다.


KB캐피탈, '대출중개 플랫폼 스타트업' 팀윙크 인수 승인돼 [주요매체]

KB캐피탈은 금융위원회가 11월 29일 정례회의에서 팀윙크 대주주 변경 신청을 승인했다고 5일 밝혔다. 이에 따라 KB캐피탈은 연내 팀윙크의 자회사 편입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팀윙크는 대출비교 플랫폼인 '알다'의 운영사다. 팀윙크는 1금융권인 은행 외에도 카드, 캐피탈, 저축은행, 온라인투자연계금융업체(P2P) 등 다양한 금융권과 제휴를 맺고 있다. KB캐피탈은 팀윙크 인수를 통해 기존 빅테크 위주로 형성돼 있던 대출 비교 시장에 직접 진출한다는 계획이다. 알다는 중고차 거래 대표 플랫폼인 KB차차차에 이어 KB캐피탈의 두 번째 디지털 플랫폼이 된다.


팬스타그룹, 일 소프트뱅크 로보틱스와 합작법인 설립 [주요매체]

종합해운물류 기업 팬스타그룹이 일본 소프트뱅크 로보틱스와 '로보틱스 분야 전략적 파트너십 및 합작법인 설립을 위한 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고 5일 밝혔다. 12월 안에 본 계약을 체결하고 2024년 1월에 팬스타엔터프라이즈를 중심으로 소프트뱅크 로보틱스와 합작법인 'PSBX로보틱스'를 설립할 예정이다.팬스타와 소프트뱅크 로보틱스는 이번 협약에 따라 소프트뱅크 로보틱스 제품 및 솔루션 판매는 물론 제품 공동개발과 글로벌 마케팅 등을 함께 추진하게 된다. 팬스타그룹은 합작법인을 통해 소프트뱅크 로보틱스가 개발한 AI 기반 자율주행 청소로봇 '위즈'(Whiz)를 비롯한 시설관리용 자동화 로봇과 이를 이용한 스마트 빌딩 관리 솔루션의 한국 판매와 운영 사업을 추진한다. 소프트뱅크 로보틱스 제품에 적용할 항균 모듈, 모니터링 카메라 등 다양한 부가기능 제품도 공동 개발하기로 했다. 팬스타그룹이 보유한 생산설비와 인증 및 제어 암호화 기술을 활용한 작업용 로봇의 공동개발과 글로벌 판매를 추진하고 나아가 선박, 항만, 물류, 방산 관련 로보틱스 분야에 공동진출하는 방안도 모색한다.


생명보험협회 총회…김철주 신임 회장 선임 [주요매체]

생명보험협회는 5일 생보업계 사장단이 참석하는 총회를 열어 김철주 신임 회장을 만장일치로 선임했다고 밝혔다. 앞서 생명보험협회 회장후보추천위원회는 11월 24일 제3차 회의를 열고 김철주 금융채권자조정위원회 위원장을 제36대 생명보험협회장 단독 후보로 추천했다. 신임 김 회장의 임기는 오는 9일부터 2026년 12월 8일까지 3년이다. 1963년 대구 출생인 김 회장은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한 뒤 1985년 행정고시 29회로 관가에 입문했다. 재정경제부 종합정책과장, 기획재정부 경제정책국장, 기획조정실장 등을 거쳐 2016∼2017년 대통령실 경제금융비서관을 지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 more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신한금융지주
Infographic News
ESG채권 발행 추세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