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셀트리온·싸이런, 다중항체신약 개발 공동연구 계약 外
이상균, 박관훈, 박성민, 최광석 기자
2023.12.06 11:24:17

◆셀트리온·싸이런, 다중항체신약 개발 공동연구 계약

(사진=셀트리온)

[딜사이트 이상균, 박관훈, 박성민, 최광석 기자] 셀트리온은 싸이런테라퓨틱스(Cyron Therapeutics, 이하 싸이런)와 이중항체 및 삼중항체(이하 다중항체) 개발을 위한 공동연구 계약을 체결했다고 6일 밝혔다. 이번 계약으로 셀트리온은 싸이런에 표적 항체 클론을 제공하고, 싸이런이 자체 보유한 CD3표적 T-세포 연결항체(T-cell Engager, 이하 TCE) 플랫폼을 활용해 다중항체 약물 개발 연구를 공동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TCE 다중항체는 T-세포를 통해 암세포를 효과적으로 공격해 뛰어난 항암 효과를 유도하는 치료제로, 최근 혈액암 분야에서 치료 효능이 입증되고 있어 전 세계에 걸쳐 빠른 속도로 연구 개발이 진행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양사는 의학적 미충족 수요와 높은 시장성을 고려해 혈액암 뿐 아니라 고형암까지 타깃을 넓혀 다중항체 치료제를 공동 개발하고 환자들의 치료 접근성을 높일 계획이다. 또 향후 연구 결과에 따라 후속 개발을 진행할 예정이며, 계약 규모는 개별 프로그램 당 개발 마일스톤 금액 최대 105억원과 상업화 이후 판매 마일스톤 금액 최대 3200억원 등 총 1조 1580억원에 이른다.

◆GC녹십자, 인도네시아 혈액제제 플랜트 착공식 

인도네시아 혈액제제 플랜트 착공식(사진=GC녹십자)

GC녹십자는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인근 자바베카 산업단지(Jababeka Industrial Estate)에서 자사가 추진하고 있는 혈액제제 플랜트 착공식에 참석했다고 6일 밝혔다. 이번 착공식은 GC녹십자가 플랜트 건설 사업권을 획득한 지 약 6개월 만으로, 인도네시아 최초의 혈액제제 공장 착공이다. 인도네시아 보건부 후원으로 열린 이날 착공식에는 허은철 GC녹십자 대표, 박충권 GC녹십자EM 대표를 비롯 부디 구나디사디킨 인도네시아 보건부장관, 무하매드유숩 칼라 적십자 총재,박수덕 주인도네시아 대한민국 대사관 공사 등 150여명이 참석했다. 신규 공장은 인도네시아의 수도 자카르타에서 동쪽으로 약 35km 떨어진 자바베카 산업단지 내 대지면적 4만㎡ 위에 세워진다. 연간 최대 40만 리터의 원료 혈장을 처리할 수 있는 규모의 부지로, 오는 2027년 가동을 목표로 하고 있다.


◆메디톡스 "중증근무력증 치료제, 국가신약개발사업 과제 선정"


메디톡스는 중증근무력증 치료제 'MT122' 개발 프로젝트가 국가신약개발산업단(KDDF)이 주관하는 '2023년 제3차 국가신약개발사업 과제'로 선정됐다고 6일 밝혔다. 국가신약개발사업은 국내 바이오제약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목표로 후보물질 발굴, 비임상, 임상시험 등 신약 개발 전주기 단계를 지원하는 범부처 연구개발(R&D) 사업이다. 메디톡스는 우수 후보물질 도출과 임상 진입을 돕는 '신약 R&D 생태계 구축 연구' 과제에 선정됐으며, 향후 2년간 후보물질 도출을 위한 연구개발비를 지원받는다. MT122는 메디톡스가 희귀 자가면역질환 중증근무력증 치료 목적으로 개발 중인 항체 치료제 파이프라인이다. 기존 치료제와 달리 면역억제 작용이 없는 게 특징이며, 더 넓은 범위의 환자에게 적용 가능할 전망이다. 또 약물 투여량이 적고, 환자의 자가 투여가 용이해 사용 편의성이 높을 것으로 회사는 기대하고 있다. 


◆송승재 라이프시맨틱스 대표, 국회의장 공로장 수상

(오른쪽)송승재 라이프시맨틱스 대표(사진=라이프시맨틱스)

라이프시맨틱스는 송승재 대표이사가 서초구 양재동 엘타워에서 열린 '올해의 벤처상' 행사에서 국회의장 공로장을 수상했다고 6일 밝혔다. 국회의장 공로장은 봉사와 선행으로 국민 전체의 모범이 되거나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특정 분야에 헌신해 국가·사회 발전에 크게 기여한 자를 대상으로 그 공적에 대해 엄정한 심사를 거쳐 수여하는 상이다. 송승재 대표는 그동안 규제 산업 분야인 디지털헬스케어 산업 발전을 위해 벤처기업협회 내 ;디지털헬스케어 정책 위원회'를 구성하고 정책기반 마련 및 규제개선에 있어 위원장으로서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며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 벤처기업 발전 기반 조성에 큰 역할을 했단 평가를 받고 있다. 또 인공지능(AI) 및 디지털헬스케어 기술을 활용해 국민건강증진에 기여하고 의료사각지대 해소와 국가 산업 발전을 위해 노력해온 점을 인정받았다. 

관련기사 more

◆메디톡스, '2023 대한레이저피부모발학회' 참가

(사진=메디톡스)

메디톡스는 그랜드 인터콘티넨탈 서울 파르나스 호텔에서 열린 '대한레이저피부모발학회(KALDAT) 제45차 추계 국제학술대회'에 참가했다고 6일 밝혔다. 3일 열린 레이저피부모발학회 추계 국제학술대회는 국내외 유수의 기업들과 의료 관계자 약 3500여명이 참여했다. 회사는 이번 학회에서 주력 제품으로 자리매김한 '코어톡스'와 이달 출시를 앞두고 있는 계열사 뉴메코의 차세대 톡신 제제 '뉴럭스(NEWLUX)', 미국 등 선진 시장 진입을 준비하고 있는 비동물성 액상형 톡신 제제 'MT10109L' 등 다수의 톡신 포트폴리오를 선보였다. 또 메디톡스 첫 합성신약으로 개발 중인 지방분해주사제 'MT921'과 글로벌 필러 브랜드로 도약한 히알루론산(HA) 필러 '뉴라미스', 최근 소비자 인지도가 급증하고 있는 뉴로더마 코스메틱 브랜드 '뉴라덤' 등을 소개했다. 특히 이번 학회에는 2019년부터 메디톡스 브랜드 앰버서더로 활동하고 있는 배우 손예진이 직접 참석했다. 


◆브릿지바이오 "BBT-301, 美개량신약 임상 승인 절차 문턱 넘어"


브릿지바이오테라퓨틱스는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특발성 폐섬유증 치료제 후보물질 'BBT-301'의 개량신약 허가 트랙 진입 가능 여부를 최종 확인받았다고 6일 밝혔다. 브릿지바이오에 따르면 FDA 신약 허가 신청 제도 중 하나인 '505(b)(2)'는 기존에 허가된 의약품의 안전성 및 효능자료를 인용해 진행되는 일종의 패스트트랙이다. BBT-301은 시판 중인 의약품의 개량신약 형태로서 미국시장에서 입증된 안전성을 바탕으로 개량신약 허가 트랙진입이 가능하게 됐단 게 회사 설명이다. 회사는 FDA 회신을 통해 BBT-301 2a상 임상 진입을 위한 비임상 전략의 적절성과 더불어 임상 개요 및 전략의 타당성을 함께 확인했다고 전했다. BBT-301은 이온 채널 가운데 특히 섬유화 질환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 포타슘채널(Kca 3.1)을 선택적으로 조절하는 기전의 특발성 폐섬유증 신약 후보물질이다. 이번 임상시험계획 제출 전 회의(Pre-IND meeting) 결과를 토대로 신속히 임상시험 계획 패키지를 준비‧제출해 내년 중 2상 임상에 진입하겠단 목표다.


◆일동바이오사이언스, '200만불 수출의 탑' 수상

일동바이오사이언스 본사 전경(사진=일동바이오사이언스)

일동바이오사이언스는 무역의 날을 기념한 포상 행사에서 '200만불 수출의 탑'을 수상했다고 6일 밝혔다. 수출의 탑은 한국무역협회와 산업통상자원부가 해외 시장 개척 및 수출 확대, 일자리 창출 등에 기여한 기업이나 단체 등에 대해 그 공로를 인정해 수여하는 상이다. 일동바이오사이언스는 작년 '100만불 수출의 탑'에 이어 올해 '200만불 수출의 탑'을 수상했다. 회사는 자체 개발한 다양한 균종의 프로바이오틱스 원료 및 소재와 안정성을 높이는 4중 코팅 특허 기술 등을 앞세워 미국과 중국, 동남아 시장 등지에서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미국 식품의약국(FDA) 'GRAS(Generally Recognized As Safe)' 인증 ▲캐나다 보건부 NHP(Natural Health Product) 등록 ▲할랄(halal) 및 코셔(kosher) 인증 등 글로벌 시장 진출에 유리한 요건을 갖춰나가고 있다고 전했다. 


◆휴엠앤씨, 탈북민 일자리 박람회 참가

휴엠앤씨 탈북민 일자리 박람회 부스(사진=휴엠앤씨)

휴엠앤씨는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통일부 주최 '2023 북한 이탈주민 일자리 박람회'에 참가했다고 6일 밝혔다. 북한이탈주민 일자리 박람회는 북한 이탈주민의 취업을 지원하고, 기업의 일자리 문제를 해소하고자 마련된 행사로, 각 기업별 채용 정보 안내와 현장 면접 등이 진행됐다. 2014년 이후 9년 만에 개최되는 이번 탈북민 일자리 박람회에는 약 1000여명 이상의 탈북민과 약 140개의 기업이 온‧오프라인으로 참가했다. 휴엠앤씨는 이날 부스를 찾은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회사 소개 및  면접 상담 등을 진행했으며, 추후 논의를 거쳐 채용할 계획이다. 휴엠앤씨는 앰플‧바이알‧카트리지를 직접 생산 및 공급하는 의료용 유리용기 전문기업이자 메이크업 스펀지, 퍼프 등 화장품 소품을 생산, 제조, 수출하는 화장품 부자재 회사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회사채 대표주관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