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나스닥 100에 도어대시 편입, 줌은 편출
심두보 기자
2023.12.11 08:30:20
편입 종목, 거래 유동성 증가 및 자본 비용 감소 효과 등 기대
이 기사는 2023년 12월 11일 08시 3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심두보 기자] 나스닥 100 지수의 재조정


나스닥 100의 구성 종목이 변경되었습니다. 이 변경은 12월 18일부터 적용됩니다. 자세한 내용을 살펴볼까요?


새롭게 편입되는 종목은 도어대시(DoorDash), 스플렁크(Splunk), 몽고DB(MongoDB), 로퍼 테크놀로지스(Roper Technologies), CDW, 코카콜라 유로퍼시픽 파트너스(Coca-Cola Europacific Partners)입니다. 총 여섯 종목입니다.


그럼 당연히 여섯 종목은 제외되겠죠? 줌 비디오 커뮤니케이션(Zoom Video Communications)과 얼라인 테크놀로지(Align Technology), 이베이(eBay), 엔페이즈 에너지(Enphase Energy), JD닷컴(JD.com), 루시드 그룹(Lucid Group)은 나스닥 100 구성에서 빠지게 됩니다.

관련기사 more
사우디 공장 돌리는 루시드 이 라이다 기업, 텐배거 될까? 옥시덴탈 페트롤리움, 시추업체 108억 달러에 인수한다 리더 이탈한 테슬라의 슈퍼컴퓨터 프로젝트

나스닥 100 편입 효과는?


나스닥 100은 나스닥 증권거래소에 상장된 가장 큰 비금융 기업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지수에 편입되기 위한 최소 시가총액 요건은 없습니다. 다만 나스닥에 상장되려면 일 평균 거래량이 최소 20만 주 이상이어야 하는 등 여러 기준을 충족해야만 합니다.


일단 지수에 들어가면 여러 이점을 누릴 수 있는데요. △거래 유동성 증가 △자본 비용 감소 △투자자 신뢰 확보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이런 요소 덕분에 지수 편입 소식에 해당 종목들의 주가는 상승하는 경향을 보이고요. 편출되는 종목들은 이런 이점을 상실하면서 주가 하락을 경험하게 됩니다.


주목할 종목은?


개인 투자자들이 특히 주목하는 종목 중 이번에 새롭게 편입된 종목은 도어대시입니다. 도어대시는 미국판 배달의민족이라고 할 수 있죠.


편출된 종목 중에서는 줌과 JD닷컴, 그리고 루시드 그룹에 주목해야 합니다. 줌은 팬데믹 기간 재택 근무가 증가하면서 개인 투자자들의 이목을 끈 바 있습니다. JD닷컴은 중국을 대표하는 이커머스 기업이고요. 루시드 그룹은 리비안과 함께 미국 전기차 스타트업을 대표합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IPO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