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기타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금리 떨어지는데"…주담대 고정이냐 변동이냐 外
딜사이트 편집국
2023.12.12 08:42:29
이 기사는 2023년 12월 12일 08시 42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금리 떨어지는데"…주담대 고정이냐 변동이냐 [뉴시스]

금리 인하 기대감에 시장금리가 하락하면서 주택담보대출 고정형 금리도 내려가고 있다. 금리 하락을 내다본 금융 소비자들이 변동금리 주담대를 택하고 있지만 고정금리와 변동금리의 격차를 고려하면 지금은 고정금리를 선택하는 게 유리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12일 금융권에 따르면 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은행의 전날 기준 주담대 혼합형(고정형) 금리는 연 3.66~5.962%로 집계됐다.

HMM 인수전 흔든 '영구채 전환 유예'…산은 거절에 하림 선택지는 [매일경제]

HMM 매각의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이 예상보다 지연되고 있는 가운데, 관계 부처 논의 등을 통해 절차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 인수 후보인 하림이 요청해, 막판 매각 절차의 변수로 떠올랐던 '영구채 주식전환 3년 유예'에 대해 매각 당사자인 KDB산업은행이 분명한 거절의사를 보인 것도 매각 결론은 내는 데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이르면 이번주 우선협상 대상자의 윤곽이 나올 수 있다는 전망과 함께 매각의 성사 여부는 조건 변경 요청을 거절당한 하림이 어떤 자세를 보이느냐에 따라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재고 '한파' 몰아친 동박업계, 혹독한 겨울나기 언제까지? [비즈워치]

최근 동박 업체들이 쌓여가는 재고에 고민이 커지고 있다. 전방 수요 둔화로 배터리 업체들이 생산량 조절에 나서며 동박 수요가 예전만 못해졌기 때문이다. 동박 업체들은 국내 공장가동률을 낮추며 숨고르기에 들어갔다. 이와 함께 전기료가 저렴해 제조원가를 낮출 수 있는 말레이시아 공장을 통해 수익성 개선을 꾀하는 모습이다.


"정치인보다 먼저 뛰네"…돈놓고 돈먹기 '총선 테마주' 투기판 [뉴스1]

내년 4월 총선을 앞두고 한동훈 법무부 장관,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 등 정치인 관련주가 급등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매년 큰 정치 이벤트를 앞두고 테마주에 수급이 몰리는 현상이 흔하지만 장기적으로 손실을 볼 가능성이 높다고 경고하고 있다. 


빚더미 한전, 자회사에 4조 달라…자회사 '내 코가 석자인데…' [SBS Biz]

한국전력이 재무 위기 악화로 내년 회사채를 새로 발행하지 못할 지경이 되자 발전 자회사 쥐어짜기에 나섰습니다. 이달 말까지 한수원 2조 원, 5개 발전 자회사에 4,000억 원씩 총 4조 원의 중간배당을 요구한 겁니다. 모기업의 재무 부담을 자회사들에 넘기는 것이라는 점에서 '아랫돌 빼 윗돌 괴기'식 조치라는 지적이 나옵니다. 

관련기사 more

2023년 반도체 한파 견딘 삼성·SK…재계 덮친 사법리스크 [아시아경제]

2023년은 글로벌 경제 성장 둔화와 소비 부진,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 불안정한 지정학적 리스크로 전자·반도체업계에 유독 힘든 한해였다. 업계 선두 위치에 있으면서도 업황 악화로 적자를 기록한 기업들이 나타났고 대기업 총수들의 사법리스크까지 확산되면서 중장기적인 계획 설정에도 소극적일 수밖에 없었다.


"집도 없는데 애는 무슨, 낳지 말자"…자녀 있는 신혼부부 절반뿐 [매일경제]

국내 신혼부부 가운데 89%는 대출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혼부부중 60% 가까이를 차지하는 맞벌이 부부의 평균 소득은 8400만원 수준인 것으로 조사됐다. 통계청이 11일 발표한 2022년 신혼부부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신혼부부는 103만2000쌍으로 1년 전보다 6.3% 감소했다. 지난해 11월 1일 기준 혼인신고한 지 5년이 지나지 않았고 국내에 거주하면서 혼인 관계를 유지 중인 부부다. 관련 통계가 처음 작성된 2015년 이후 매년 감소세다.


일주일새 전셋값 6000만원 '껑충'…서울 아파트 '전세대란' 오나 [뉴시스]

 "요즘 전셋값은 일주일 단위로 5000만~6000만원씩 올라요." 지난 11일 서울 양천구 목동신시가지 14단지 앞 공인중개업소 대표는 "최근에 전셋값이 일주일 단위로 오르면서 올 초 대비 2억~3억원 정도 상승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표는 "전세 수요에 비해 물량이 부족하다 보니 집주인들이 전셋값을 올리고 있다"며 "집값은 점점 떨어지는 전셋값은 하루가 다르게 오르고 있다"고 전했다.


10억 이자 벌려다 수천억 손실…증권사 신용 강화 속내는 [머니투데이]

증권사들에게 그간 신용공여 및 미수금 이자는 짭짤한 '무위험 사업'이었다. 전체 영업수익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 가량에 불과하지만 자금운용 효율성이 높고, 주식담보만 잘 관리하면 원금손실 가능성이 무척 낮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라덕연, 영풍제지 등 시세조종 사태가 불거지면서 주가가 폭락하면서 원금의 30% 가량만 회수되는 대규모 부실이 잇따랐다. 증권사 재무제표 전체를 흔들 정도의 손실이다. 황금알보다 리스크만 지는 사업이 됐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IPO 수요예측 vs 청약경쟁률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