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카카오 신임 대표 정신아 내정…김범수표 경영 쇄신 포문
딜사이트 편집국
2023.12.13 16:27:19
카카오 첫 여성 CEO 정신아 "책임 경영·미래 핵심사업 집중"
이 기사는 2023년 12월 13일 16시 27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정신아 카카오 신임 대표 내정자 (제공=카카오)

창사 이래 최대 위기를 맞은 카카오가 CEO(최고경영책임자)를 전격 교체하며 고강도 경영 쇄신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필요하면 카카오라는 이름까지 바꿀 각오로 임하겠다고 밝힌 김범수 카카오 창업자의 쇄신 의지가 반영된 결과로 풀이된다. 


카카오는 13일 오전 이사후보추천위원회를 열고 사업 총괄을 맡고 있는 정신아(48) 카카오벤처스 대표를 단독 대표 내정자로 보고했다고 밝혔다. 


정 내정자는 내년 3월 예정된 이사회와 주주총회를 거쳐 공식 대표로 선임된다. 정 내정자가 취임하면 카카오 창사 이래 첫 여성 CEO가 탄생하게 된다.


카카오 관계자는 "새로운 변화를 이끌어 가기 위해서는 그에 걸맞은 리더십이 필요하다고 결론 내렸고, IT 분야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을 보유하고, 기업의 성장 단계에 따른 갈등과 어려움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정신아 내정자가 적임자라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more
칼끝, 적자 행진 계열사 향할까 카카오 준신위, 계열사 대표들과 첫 회동 카카오엔터, 권기수·장윤중 신임 공동대표 내정 카카오, CA협의체 개편…김범수-정신아 공동의장 체제

정 내정자는 연세대와 연세대 대학원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2006년 미국 미시건대 로스 경영대학원 MBA(경영학 석사) 학위를 받았다. 이후 보스턴컨설팅그룹과 이베이 아시아태평양지역본부, 네이버를 거쳐 2014년 카카오벤처스에 합류했다. 2018년부터 카카오벤처스 대표를 맡아 인공지능(AI)·로봇 등 선행 기술과 모바일 플랫폼, 게임, 디지털 헬스케어 등 다양한 분야의 IT 스타트업 발굴 및 투자에 기여했다. 


정 내정자는 올해 3월 카카오 기타 비상무이사로 합류해 카카오의 사업·서비스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왔다. 지난 9월부터 CA협의체 내 사업 부문 총괄을 맡았으며, 현재는 경영쇄신위원회 상임위원으로서 쇄신 방향성 논의에 참여하고 있다.


정 내정자는 "사회적 눈높이에 맞출 수 있도록 적극적인 책임 경영을 실행해 미래 핵심사업 분야에 더 집중하겠다"며 "(카카오에게) 주어진 시간이 많지 않아 변화의 타이밍을 놓치지 않겠다"고 말했다.


카카오는 이번 본사 대표이사 교체를 시작으로 카카오 계열사 대표와 주요 임원진들을 대상으로 대대적인 인적 쇄신에 나설 것으로 관측된다. 홍은택 카카오 대표는 내년 3월까지 임기를 모두 채우고 물러날 것으로 보인다. 


홍 대표는 이날 사내 게시판을 통해 "지난 1년여 동안 크루(임직원) 여러분들을 많이 힘들게 해드린 것 같아 죄송한 마음"이라며 "여러 가지 부족한 점이 많았고 리더십 교체과정에서 경영의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마지막까지 책임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카카오 창업자인 김범수 경영쇄신위원장도 이날 사내 게시판에 글을 올려 정 내정자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냈다. 김 위원장은 "정 내정자가 카카오의 내실을 다지면서도 AI 중심의 미래 성장동력 확보도 함께해 나갈 수 있다고 판단했다"며 "CEO 내정자 신분으로 카카오 내 쇄신 TF장을 맡아 쇄신을 위한 방향을 설정하고 과제를 챙기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2024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