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GC녹십자, 혈액제제 'ALYGLO' 美FDA 품목허가 外
이상균, 박관훈, 최광석 기자
2023.12.18 10:53:19

◆GC녹십자, 혈액제제 'ALYGLO' 美FDA 품목허가

GC녹십자 본사 전경(사진=GC녹십자)

[딜사이트 이상균, 박관훈, 최광석 기자] GC녹십자는 혈액제제 '알리글로(ALYGLO)'가 미국 식품의약국(FDA)로부터 품목허가를 획득했다고 18일 밝혔다. ALYGLO는 선천성 면역결핍증으로도 불리는 일차 면역결핍증(Primary Humoral Immunodeficiency)에 사용하는 정맥투여용 면역글로불린 10% 제제다. GC녹십자는 지난 2020년 북미에서 일차 면역결핍증환자를 대상으로 3상 임상시험을 진행해 FDA 가이드라인에 준한 유효성 및 안전성 평가 변수를 만족시킨 바 있다. 이후 코로나19로 지연된 충북 오창공장 혈액제제 생산시설에 대한 실사(Pre-License Inspection)를 올 4월 받았으며, 이를 바탕으로 지난 7월 14일 생물학적제제 허가신청서(BLA, Biologics License Application)를 재제출했다. 회사 측은 FDA에서 '처방의약품 신청자 수수료 법(Prescription Drug User Fee Act, PDUFA)'에 따라 내년 1월 13일(현지시간)까지로 고지했던 기한보다 약 한 달 가량 빠르게 승인 소식을 보내왔다고 설명했다. GC녹십자는 내년 하반기 미국 내 자회사 'GC Biopharma USA'를 통해 ALYGLO를 출시할 예정이다.

◆대웅제약 "펙수클루,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 2위 달성"

펙스클루 제품군(사진=대웅제약)

대웅제약은 칼륨 경쟁적 위산분비 억제제(P-CAB) 계열 신약 '펙수클루'(성분명 펙수프라잔염산염)가 지난 11월 처방액 55억원을 기록하며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 시장점유율 2위를 달성했다고 18일 밝혔다. 펙수클루는 양성자 펌프 억제제(PPI) 제제의 단점인 느린 약효 발현과 식이 영향, 약물 상호작용 등을 개선한 차세대 치료제다. 펙수클루는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 중 반감기가 9시간으로 가장 길다. 의약품 표본 통계정보 유비스트(UBIST)에 따르면, 작년 7월 출시된 펙수클루는 발매 6개월 차인 12월에 4위에 안착했고, 올해 2월에는 3위에 오른데 이어 지난달 2위까지 달성했다. 누적 처방액은 600억원을 돌파했다. 특히, 이 기록은 미란성 위식도역류질환 치료 적응증 단 하나로 달성한 성과다. 위염 적응증으로 처방이 시작되면 펙수클루 처방액은 다시 한 번 크게 성장할 것으로 회사는 기대하고 있다. 대웅제약은 펙수클루의 적응증과 복용 편의성을 위한 제형 확대에 박차를 가한다. 현재 확보된 미란성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와 급성위염 및 만성위염 위점막 병변 개선 외에도 ▲미란성 위식도역류질환 치료 후 유지요법 ▲비미란성 위식도역류질환 치료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NSAIDs)로 인한 궤양예방 ▲헬리코박터 제균을 위한 항생제 병용요법 등 관련 임상이 진행 중이다.


◆셀트리온, 코센틱스 시밀러 'CT-P55' 日1상 IND 승인


셀트리온은 일본 의약품의료기기종합기구(PMDA)로부터 건선 치료제 '코센틱스'(성분명 세쿠키누맙) 바이오시밀러 'CT-P55'의 1상 임상시험계획(IND)을 승인받았다고 18일 밝혔다. CT-P55는 셀트리온의 신규 자가면역질환 바이오시밀러 파이프라인이다. 노바티스가 개발한 코센틱스는 인터루킨(IL)-17A 억제제로 건선성 관절염, 강직성 척추염, 중등증-중증 판상 건선 등에 사용하는 치료제다. 셀트리온은 건강한 일본 성인 171명을 대상으로 유럽 및 미국에서 허가 받은 코센틱스와 CT-P55 간의 약동학적(PK) 동등성을 비교하기 위한 1상 임상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임상을 통해 셀트리온은 IL-12, 23 억제제인 '스텔라라' 바이오시밀러(CT-P43)에 이어 IL-17A 억제제 CT-P55의 임상도 진행하게 됐다. 회사는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영역에서 종양괴사인자알파(TNF-α) 억제제부터 인터루킨 억제제까지 포트폴리오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시장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메디톡스, 자체개발 지방분해 주사제 '뉴브이' 허가 신청

관련기사 more
녹십자 "가능성 지나 증명의 시간, 모든 과정 완벽해야"

메디톡스는 식품의약품안전처(MFDS)에 중등증 및 중증 턱밑 지방 개선을 적응증으로 하는 지방분해 주사제 '뉴브이(NEWV, 개발명 MT921)'의 품목허가를 신청했다고 18일 밝혔다. 메디톡스가 개발한 첫 합성신약인 '뉴브이'는 MT921의 공식 제품명이다. 뉴브이는 세계 최초로 콜산(Cholic Acid, CA)을 주성분으로 사용한 게 특징이다. 기존에 출시된 데옥시콜산(DCA) 성분의 주사제 대비 계면활성이 낮아 통증과 부종, 멍, 색소침착 등 이상반응을 감소시켜 차세대 지방분해 주사제로 높은 경쟁력을 갖고 있다. 메디톡스는 지난 2월, 국내 10개 의료기관에서 총 240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3상 임상시험을 완료했으며, 위약군 대비 '뉴브이'의 턱밑 지방 개선율과 환자 만족도, 자기공명영상(MRI)으로 측정한 턱밑 지방의 부피 개선율이 유의미하게 높은 결과가 도출됐다. 안전성면에서도 기존 데옥시콜산(DCA) 제품과 비슷한 수준의 이상반응 발생률을 나타냈다. 메디톡스는 주력 사업인 보툴리눔 톡신 제제, 필러와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연계 프로모션 등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 내년 하반기 뉴브이를 출시할 계획이다. 


◆차바이오텍 "CAR-NK세포치료제 개발 속도"


차바이오텍은 북미 생명공학기업과 '바이러스 및 세포주'에 대한 라이센스 계약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차바이오텍은 이번 계약으로 바이러스 플라스미드 5종과 바이럴 벡터(viral vector) 패키징 세포주4종을 이전 받는다. 회사에 따르면, 자연살해(NK) 세포에 키메릭 항원 수용체(Chimeric Antigen Receptor, CAR)를 주입하기 위해선 바이럴 벡터가 필요하다. 바이럴 벡터는 DNA‧RNA 같은 유전물질을 세포에 전달하는 운반체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차바이오텍은 이전 받은 바이러스와 세포주를 활용해 바이럴 벡터를 만들고, 이 바이럴 벡터를 활용해 CAR-NK세포치료제를 만들 계획이다. 한편 차바이오텍은 최근 NK세포치료제 병용요법을 위한 물질이전 계약을 체결하는 등 NK세포치료제 파이프라인을 강화하고 있다. 개발 중인 NK세포치료제의 적응증을 교모세포종, 난소암, 간암, 대장암 등 다양한 고형암으로 확장하고 있다.


◆HLB제약, 강소기업 혁신상품 의약품 부문 '대상' 수상

김만규 HLB제약 부사장 (사진=HLB제약)

HLB제약은 한국강소기업협회가 주최하는 '2023년 제6회 대한민국 강소기업 대상'에서 혁신상품 의약품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고 18일 밝혔다. 혁신상품 부문 대상은 세계 또는 국내 최초 특허기술이나 혁신상품을 보유한 기업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HLB제약은 세계 최초로 블로버스터 혈전증 치료제 '아픽사반'(제품명 엘리퀴스)을 장기지속형 주사제 형태의 개량 신약으로 개발하고 있는 점을 높이 평가받아 대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HLB제약의 개량신약인 아픽사반 함유 장기지속형 주사제(프로젝트명 HP-P024)의 경우 현재 한국과 일본, 중국, 유럽 등에 제조용 조성물과 제조방법에 대한 관련 특허가 등록돼 있다. 지난 1월에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해당 프로젝트에 대한 1상 임상시험계획(IND)을 승인 받았다.


◆유유제약-세명대, 지역 일자리 창출‧고용 촉진 산학협력 협약

(사진=유유제약)

유유제약은 충북 제천에 소재한 세명대와 채용 연계형 현장실습 운영을 위한 산학협력 협약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유유제약은 이번 협약을 통해 세명대 바이오제약산업학부 재학생의 실무 경험 향상을 위한 채용 연계형 현장실습을 운영하며, 실습 완료 후 공정하고 객관적인 평가를 통한 직원 채용 절차를 마련하고 이행할 계획이다. 세명대 바이오제약산업학부는 유유제약이 원하는 우수한 인력을 양성하고 직무능력 향상을 위한 맞춤형 교육을 진행한다. 유유제약과 세명대의 산학협력은 충북바이오헬스산업혁신센터에서 운영하는 '바이오 프라이드'(Bio-Pride) 기업트랙 분야의 일환이다. Bio-Pride 프로그램은 충북 내 15개 대학, 연구기관, 기업이 협력해 바이오헬스산업에 필요한 교육과정을 제공한다.


◆SK바이오사이언스, 어린이 감염병 예방 교육 실시

(사진=SK바이오사이언스)

SK바이오사이언스는 경기도 성남 지역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감염병 예방 교육을 실시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예방 교육은 올바른 손 씻기부터 백신 접종까지 감염병 전파를 막을 수 있는 생활 속 습관에 대한 교육을 진행하는 것으로 어린이들의 건강을 지킨다는 취지로 기획됐다. '행복'을 추구하는 SK의 경영철학과 SK를 붙여 발음한 '씈'을 활용해 어린이들이 쉽게 공감할 '행복방파제:씈싹씈싹 스쿨'(씈싹 스쿨)로 이름을 지었다. 씈싹 스쿨은 프로그램 구성부터 콘텐츠 개발, 활동 명명 등 전반이 SK바이오사이언스 구성원들의 아이디어로 만들어졌다. 교육 과정은 ▲감염병 종류와 발병 원인 ▲손 씻기 등 생활 속 예방법 ▲예방접종의 중요성 등으로 이뤄졌으며, 어린이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캐릭터와 전용 교재를 활용했다. 또 '감염병 디펜더'라는 자체 개발 보드게임을 통해 어린이들이 감염병 예방의 중요성을 쉽고 재미있게 체득할 수 있도록 도왔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내년부터 교육 대상 지역을 자체 백신 생산 시설이 위치한 경북 안동까지 확대해 지역사회 공중보건 증진에 기여할 계획이다.


◆한독, 한독 캠퍼스서 'For U 워크숍' 진행

(사진=한독)

한독은 충북 음성에 위치한 한독 캠퍼스에서 직원들을 대상으로 지역사랑 실천과 조직문화 활성화를 위한 'For U 워크숍'을 진행했다고 18일 밝혔다. 한독 캠퍼스에는 생산 공장과 품질운영실, 한독의약박물관 직원들이 근무하고 있다. 한독은 매년 주제를 정해 워크숍을 진행해오고 있다. 올해는 'For U'를 주제로 '감사해! U, 봉사해! U, 함께해! U, 사랑해! U' 네 가지 테마로 프로그램 준비해 동료들에게 감사함을 전하고 지역사랑도 함께 실천하는 활동을 진행했다. 이번 워크숍에선 한 해 동안 함께한 팀 동료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담은 감사카드를 전달하는 'Thank you! 릴레이'와 조직문화 활성화를 위한 아이디어 공모전이 진행됐다. 또 지역사랑을 실천하자는 의미로 한독 캠퍼스에서 함께하고 있는 자원봉사활동 참여 서약식을 진행하고, 참여 직원들에게는 음성군에서 생산된 친환경 쌀과 꽃동네재단의 장애인학교기업에서 구입한 호두파이를 선물했다.


◆애스톤사이언스, '2024 산학연계 신약개발지원사업' 선정


애스톤사이언스는 '2024 산학연계 신약개발지원사업'에 선정돼, 신약개발지원센터와 함께 뇌전증 치료약물을 개발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한다고 18일 밝혔다. 산학연계 신약개발지원사업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지원하고 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K-MEDIhub)이 주관하는 국가연구개발사업으로, 국내 신약개발 역량 강화 및 사업화 촉진을 목적으로 한다. 이번 연구의 목적은 '새로운 신경염증 매커니즘을 통한 뇌전증 치료약물 개발'로 기간은 총 2년이다. 애스톤사이언스는 현재 유효물질 도출을 완료했으며, 선도물질도출을 위한 시험법도 확립해 놓은 상태로이다. 앞으로 2년간 시험관내(in-vitro) 및 생체내(in-vivo) 분석을 거쳐 최적화된 선도물질을 발굴할 계획이다. 회사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향후 뇌전증 및 중추신경계질환 의료 시장에서 글로벌 경쟁력을 선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LG전자3
Infographic News
2023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