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LG전자, LG디스플레이 유증 참여…5000억 출자
김민기 기자
2023.12.19 11:35:55
LG전자 현금 보유액 8조1000억원 수준
LG디스플레이 파주공장 전경. (제공=LG디스플레이)

[딜사이트 김민기 기자] LG전자가 계열사인 LG디스플레이의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사업 경쟁력과 성장 기반 강화를 위해 유상증자에 참여한다.


LG전자는 LG디스플레이의 신규 발행주 가운데 배정 물량의 120%에 해당하는 5173만7236주에 대해 청약할 계획이라고 19일 밝혔다. 해당 물량은 예정발행가액(9550원) 기준 4940억9100만원에 달하는 규모다.며, LG전자는 LG디스플레이 지분 37.9%를 보유한 대주주다.


출자 후 LG전자의 LG디스플레이 지분율은 종전보다 0.43%포인트 하락한 37.47%가 될 예정이다. 다만 주주배정물량 및 초과청약물량을 합산한 총 출자예상금액 및 출자예상주식수로 초과청약에 대한 배정결과에 따라 감소할 수 있다. 유상증자는 주주배정 후 실권주 일반공모 방식으로 진행된다.


LG전자는 이번 유증에 대해 "사업의 미래 경쟁력 확보에 필요한 차세대 디스플레이 패널을 안정적으로 공급받기 위한 전략적 결정"이라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more
정철동 LGD 사장 "본질 집중, 새로운 승부 도전" 구광모 LG 회장 "차별적 고객가치 몰입하자" LG디스플레이, 1조3600억원 규모 유상증자 결의 한기평 "LGD, 실적 회복돼야 신용도 유지"

LG디스플레이는 LG전자 홈엔터테인먼트 사업을 비롯해 자동차부품, 정보기술(IT), 사이니지 등 다양한 핵심 사업의 전략 부품을 공급하는 주요 거래선 중 하나다. 중장기 관점에서 LG디스플레이의 재무구조 안정화와 사업 경쟁력 확보가 대주주인 LG전자에 지분법 손익 개선 등 긍정적 요인으로 작용하는 점 등을 고려한 것으로 풀이된다.


지난 3분기 말 기준 LG전자의 현금 보유액은 8조1000억원 수준이다. 앞서 LG디스플레이는 전날 이사회에서 1조3600억원 규모의 주주배정 유상증자를 결정했다. LG디스플레이는 유상증자로 확보한 재원의 30%를 중소형 OLED 시설 투자에 투입하고, 40%는 OLED 제품 출하 및 고객 기반 확대, 신제품 대응을 위한 원재료 구매 등 운영자금으로 사용할 계획이다.


한편 LG디스플레이는 지난해 2분기부터 올해 3분기까지 6개 분기 연속 적자를 기록하고 있다. 코로나 호황을 경험했던 LG디스플레이는 글로벌 경기 침체가 장기화되며 직격탄을 맞았다. TV, 태블릿 PC 등 전자제품 재고가 쌓이면서 주력 상품인 OLED 패널 수요가 급감한 탓이다. LG디스플레이는 지난해 2조585억원의 영업손실을 냈고 올해 3분기 누적 기준 적자가 3조6000억원대에 이르고 있다.


유상증자는 ▲IT·모바일· 차량용 등 중소형 OLED 사업 확대를 위한 시설투자 자금 ▲대형·중형·소형 OLED 전 사업 분야에서의 생산·운영 안정화를 위한 운영 자금을 선제적으로 확보해 사업 경쟁력과 미래 성장기반을 강화하기 위한 결정이다. 일부 재원은 채무상환에 활용해 재무 안정성도 강화한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ESG채권 발행 추세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