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보령-HK이노엔, '카나브-케이캡' 공동판매 外
이상균, 박관훈, 최광석 기자
2023.12.20 11:03:12

◆보령-HK이노엔, '카나브-케이캡' 공동판매

(왼쪽부터)케이캡, 카나브(사진=보령)

[딜사이트 이상균, 박관훈, 최광석 기자] 보령과 HK이노엔은 각각 자사 블록버스터 신약 '카나브'(성분명 피마사르탄)와 '케이캡'(테고프라잔)에 대해 공동판매(코프로모션)에 나선다고 20일 밝혔다. 보령과 HK이노엔은 내년 1월부터 두 품목에 대한 국내 공동 영업 및 마케팅을 진행한다. 카나브는 보령이 개발한 국내 최초의 고혈압 신약이다. 카나브는 그동안 복합제를 지속 출시하며 다양한 수준의 고혈압 환자뿐 아니라 동반 질환까지 치료할 수 있도록 치료 옵션을 확대해왔다. 케이캡은 제30호 국산신약으로, HK이노엔이 개발한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다. 보령은 HK이노엔과 함께 케이캡정, 케이캡 구강붕해정을, HK이노엔은 보령과 함께 카나브 제품군 4종(카나브‧듀카로‧듀카브‧듀카브플러스)을 공동으로 판매한다. 카나브와 케이캡은 각각 연간 매출 1000억원이 넘는 블록버스터 제품이다. 양사의 이번 결정은 블록버스터 신약을 탄생시킨 회사 간 첫 상호협력 사례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보령과 HK이노엔은 각각 강점을 보유한 순환기치료제와 소화기 치료제에 대해 그동안 쌓아온 영업마케팅 역량을 상호 공유하면서, 두 제품의 시장 지배력 강화와 성장에 새로운 전기를 마련해 나갈 예정이다. 보령은 소화기내과 시장으로, HK이노엔은 순환기내과 시장으로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대할 수 있게 되면서 사업영역도 한층 커질 전망이다. 

◆동아ST, ADC社 '앱티스' 인수

동아ST 본사 전경(사진=동아ST)

동아에스티는 항체-약물접합체(Antibody Drug Conjugate, ADC) 전문 기업 '앱티스'를 인수했다고 20일 밝혔다. 동아에스티는 앱티스의 경영권과 신규 모달리티인 3세대 ADC 링커 플랫폼 기술, 파이프라인을 인수해 연구개발(R&D) 부문에서 신성장동력을 확보했다. 앱티스는 올해 말 동아에스티 종속회사로 편입될 예정이다. 향후 동아에스티는 앱티스가 보유한 ADC 항암 파이프라인 개발을 진행하고, 기반기술을 활용해 신규 파이프라인 확보와 항체-방사선물질 접합체 치료제(ARC), 항체-표적단백질분해제 접합체 치료제(APC) 및 면역자극항체접합체 치료제(ISAC) 플랫폼 확장에도 나설 계획이다. 특히 동아에스티, 에스티팜 ,에스티젠바이오 간의 시너지 효과 창출에도 주력하며, 중장기적으로 동아에스티만의 독창적인 ADC 플랫폼기술을 확보해 ADC 위탁개발생산(CDMO) 사업으로 영역을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GC셀, '2024 JP모건 헬스케어 컨퍼런스' 참가


GC셀은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개최되는 'JP모건 헬스케어 컨퍼런스'에 참가한다고 20일 밝혔다. 내년 1월 8일부터 나흘간 열리는 JP모건 헬스케어 콘퍼런스는 매년 50여개국 1500여개 제약바이오 기업이 한자리에 모여 중장기 사업 계획을 발표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헬스케어 투자 행사다. 지씨셀은 이번 콘퍼런스 참가를 통해 중장기 사업 전략을 대외에 알리고 자체 보유중인 동종 자연살해(NK), CAR-NK 세포치료제 파이프라인 다각화를 위한 글로벌 시장 트렌드를 파악할 예정이다. 또 JP모건 헬스케어 컨퍼런스와 별도로 진행되는 비즈니스 파트너링 미팅 '바이오 파트너링'(Bio Partnering @ JPM)에도 참여해 글로벌 제약바이오 기업들과의 활발한 기술교류 및 사업협력을 추진할 계획이다. 지씨셀 관계자는 "이번 JP모건 헬스케어 컨퍼런스 참여를 통해 자사 면역세포치료제 '이뮨셀엘씨주'의 글로벌 파트너십 구축과 미국 시장 진출을 위한 임상 협력 기회를 모색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휴온스, 배우 '채수빈' 건기식 브랜드 모델 발탁

배우 채수빈 (사진=휴온스)

휴온스는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모델로 배우 채수빈 씨를 선정하고 홍보활동을 진행한다고 20일 밝혔다. 휴온스는 채수빈 씨의 밝고 건강한 이미지와 꾸준한 활동으로 대중의 사랑을 받고 있는 점 등을 고려해 모델로 발탁했다. 회사는 앞으로 다양하고 적극적인 홍보 마케팅 활동을 전개할 계획이다. 휴온스는 글로벌 헬스, 이너뷰티 트렌드에 맞춰 건기식 사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이너뷰티, 비타민군 등 다양한 건강기능식품을 선보이고 있다. 대표 제품으로는 '살사라진 락토페린 다이어트', '메리트C 비타민군' '화이트 글루타치온 250 등이 있다. 휴온스 관계자는 "건강기능식품 시장 소비층 전 연령대를 아우를 수 있는 배우 채수빈의 건강하고 밝은 에너지가 휴온스가 추구하는 건강함과 부합해 전속모델로 선정했다"며 "채수빈과 함께 선보일 휴온스의 2024년도 새로운 건강기능식품들과 마케팅에 많은 관심과 기대를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more
보령‧보령컨슈머헬스케어

◆엔젠바이오, NGS 기반 결핵 진단 기술 특허 등록


엔젠바이오는 차세대 염기서열 분석(NGS) 기술 기반의 결핵 진단 기술에 대한 국내 특허 등록을 완료했다고 20일 밝혔다. 특허명은 '결핵균 검출 및 약제 내성 여부 확인을 위한 유전자 증폭용 조성물 및 이의 용도'다. 엔젠바이오가 이번에 등록한 특허는 NGS 기술을 통해 결핵균과 결핵이 아닌 균의 감염, 약제 내성유전자 돌연변이 27종을 한 번에 검사하는 기술이다. 해당 기술은 유럽 체외진단 의료기기(CE-IVD) 인증을 획득한 결핵진단 제품 '엠티비아큐패널'(MTBaccuPanel)에 적용됐다. 특히 결핵균 DNA가 1나노그램(ng)만 있어도 진단이 가능하며, 검사 이후 2일 이내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신속하고 정확한 진단을 통해 다재내성(Multidrug-resistant)과 광범위내성(Extensively drug-resistant) 결핵을 조기에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다는 게 회사 설명이다. 


◆니오테스바이오, 'TIE2 활성화 항체' KDDF 과제 선정


니오테스바이오는 노인성 황반변성과 당뇨성 망막증을 적응증으로 개발 중인 항체 치료제 'NTB-102'가 '2023년 제3차 국가신약개발사업 과제 후보 물질 단계'에 선정됐다고 20일 밝혔다. 국가신약개발사업은 국내 제약‧바이오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시작한 범부처 국가 연구개발(R&D) 사업이다. 2021부터 10년간 국내 신약개발 R&D 생태계 강화, 글로벌 실용화 성과 창출, 보건 의료분야의 공익적 성과 창출을 목표로 신약 개발의 전주기 단계를 지원한다. NTB-102는 망막질환을 일으키는 주요 물질 중 하나인 안지오포에틴-2(Ang2)를 강력한 치료용 물질로 전환시키는 항체로, 염증 반응을 억제하는 동시에 Tie2를 활성화시키는 신규 기전의 혁신 신약(First-in Class) 후보 약물이다. 회사는 NTB-102가 망막 내 불완전한 혈관을 정상화 시키고 망막 내 저산소증을 원천적으로 해결함으로써 기존 치료제의 미충족 수요인 병의 재발과 약물에 대한 내성을 억제할 뿐 아니라 기존 치료제에 반응하지 않는 환자들을 치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쥴릭파마코리아, 어린이 대상 의약품 안전 복용 교육

(사진=쥴릭파마코리아)

쥴릭파마코리아는 안전한 의약품 복용을 위한 사회공헌활동인 '해피키즈 위드 쥴릭파마'(Happy Kids with Zuellig Pharma)를 경기도 남양주 서머힐 어린이집에서 진행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에 진행한 사회공헌활동은 지속가능성 개선을 위해 직원들을 대상으로 쥴릭파마가 진행하는 사내 아이디어 혁신대회 'Sustainability Innovation Awards 2023'에서 수상한 아이디어로, 쥴릭파마의 비전인 헬스케어의 접근성 향상 및 지속가능성 주축 중 하나인 건강증진과 밀접하게 관련 있는 활동이다. 그동안 환자의 안전을 위해 투명하고 안전한 의약품 유통에 최선을 다해온 쥴릭파마는 최근 성인뿐만 아니라 아이들 또한 불법 유통되는 유해한 약물 또는 마약류들로부터 안전하지 않다는 점을 주목했다. 이에 회사가 보유한 의약품에 대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아이들의 안전한 의약품 복용을 위한 사회공헌활동을 기획했다. 이번 교육 프로그램은 쥴릭파마 커머셜 부문 지피테라퓨틱스 사내 약사가 아이들에게 안전한 의약품 구매, 복용, 보관, 폐기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퀴즈를 통해 배운 내용을 쉽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또 교육 내용을 담은 인쇄물도 제공해 가정에서 부모와 함께 지속적으로 실천할 수 있도록 했다. 


◆한국페링제약, 여가부 주관 '가족친화기업' 인증 획득


한국페링제약은 여성가족부가 주관하는 '가족친화기업' 인증을 획득했다고 20일 밝혔다. 가족친화인증 제도는 여가부가 '가족친화 사회 환경의 조성 촉진에 관한 법률'에 따라 자녀 출산 및 양육 지원, 유연근무제도, 가족친화 직장문화 조성과 같은 제도를 모범적으로 운영하는 기업이나 기관에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다. 페링제약은 사람을 최우선에 두고 있는 기업철학과 성‧인종‧지역 등에 관계없이 모든 사람들이 가족을 가질 권리가 있다는 믿음을 바탕으로 직원의 가족구성 여정에 재정적 측면에서부터 인식 개선까지 다각도의 지원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 점, 경영진의 꾸준한 관심과 참여를 바탕으로 직원들의 일‧생활 균형을 지원하고 있다는 점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특히 회사는 직원의 임신에서 출산, 양육까지 모든 단계와 모든 형태의 가족구성 여정을 지지하기 위해 'BFF'(Building Families at Ferring)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이 제도를 통해 직책에 관계없이 근속 1년 이상의 직원에게 난임 치료, 입양, 난자 냉동 등에 필요한 경제적 지원과 출산휴가를 제공한다. 


◆신신제약, 파킨슨병 치료제 개발 착수


신신제약은 파킨슨병 치료제 개발에 착수했다고 20일 밝혔다. 신신제약은 자사의 경피 약물전달 체계(TDDS) 기술을 활용하면 기존 경구제형 치료제의 복약 순응도와 편의성을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신신제약은 치매에 이어 파킨슨병 치료제를 개발해 고령화 파이프라인 포트폴리오를 다변화할 방침이다. 신신제약은 내년 중으로 파킨슨병 치료제 관련 특허를 출원하고 비임상 연구에 착수할 계획이다. 뛰어난 약물전달 효과를 기반으로 기술적 진입장벽을 구축한 후 본격적인 개발에 나설 것이라는 게 회사 설명이다. 회사에 따르면 파킨슨병은 치매 다음으로 흔한 중추신경계(CNS) 질환이다. 정상적인 노화속도보다 빠르게 세포가 죽어 뇌 특정 부위가 손상되는 게 특징이다. 한번 손상된 신경세포는 자발적으로 재생되지 않아 약물의 지속적이고 규칙적인 복용이 치료의 가장 중요한 요소로 꼽힌다. 현재까지 상용화된 파킨슨병 치료제는 몸 떨림, 이상 운동 장애 등에 대한 증상 완화제만 있으며, 근본적인 치료제는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업종별 IPO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