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헬릭스미스, 바이오솔루션과 경영권 양도 계약 外
이상균, 박관훈, 최광석 기자
2023.12.21 11:04:05

◆헬릭스미스, 바이오솔루션과 경영권 양도 계약 

헬릭스미스 본사 전경(사진=딜사이트 DB)

[딜사이트 이상균, 박관훈, 최광석 기자] 헬릭스미스는 바이오솔루션과 유상증자 등을 포함한 경영권 양수도 계약을 체결했다고 21일밝혔다. 이번 계약에 의해 헬릭스미스는 바이오솔루션을 제3자 배정 대상자로 총 365억원의 자금을 조달하는 유상증자를 진행한다. 유상증자 대금 납입일은 오는 28일이다. 신주 발행 결과에 따라 헬릭스미스 최대주주는 기존 9.39%의 지분을 보유한 카나리아바이오엠에서 바이오솔루션(증자 후 지분율 15.22%)으로 변경될 예정이다. 바이오솔루션은 헬릭스미스의 연구개발(R&D) 프로그램 및 주요 파이프라인 대부분을 유지하는 한편, 상호 파트너십을 통해 각사의 기존 포트폴리오에서 시너지 효과를 내는 과제를 개발해 연구 및 사업 분야를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특히 바이오솔루션은 주력 파이프라인인 세포치료제 분야에 헬릭스미스의 유전자 전달체 기술을 접목시켜 세포치료제 사업 역량을 더욱 강화하고, 헬릭스미스의 글로벌 임상능력을 자사 세포치료제의 미국 임상시험에 활용할 계획이다.

◆휴온스, 제천 2공장 점안제 첫 출하

(사진=휴온스)

휴온스는 충북 제천에 위치한 제천 2공장에서 점안제 제품을 첫 출하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에 출하한 제품은 '오큐시스점안액'으로 최근 점안제 시장에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트레할로스수화물 함유 제품이다. 휴온스는 점안제 제품의 수요 증가에 맞춰 제 2공장을 증설했으며, 지난 9월 우수의약품 제조 및 품질관리기준(GMP) 인증을 획득했다. 또 현재는 주사제 생산라인을 증설하고 있다. 이를 통해 국소마취제 '리도카인'을 비롯해 미국 식품의약국(FDA) 허가를 받은 5개 제품의 북미 시장 수요 확대에 빠르게 대응할 계획이다. 휴온스 관계자는 "국내외 시장 수요 증가에 따른 선제 대응과 수출 다각화를 위해 제2공장을 증설했다"며 "고도의 제조 시설과 cGMP급 환경을 구축해 휴온스의 미래 혁신 성장을 이뤄나가겠다"고 말했다. 


◆피노바이오, 美컨쥬게이트에 3천억 규모 ADC 플랫폼 기술이전


피노바이오는 미국 '컨쥬게이트바이오;(ConjugateBio)와 총 10개 약물 타깃에 대한 항체-약물결합체(ADC) 플랫폼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피노바이오는 이번 계약에 따라 약물과 링커를 공급하고, 컨쥬게이트바이오가 타깃 선정, 항체 개발, 합성, 평가까지 모두 맡는 플랫폼 공급 계약이다. 양사는 작년 6월 총 5개 타깃에 대한 ADC 플랫폼 기술이전 계약을 맺은 바 있다. 추가 계약에 따라 컨쥬게이트바이오는 총 15개 타깃에 대한 ADC 개발 권리를 확보하게 됐으며, 피노바이오는 선급금 및 단계별 마일스톤을 포함해 총 2억5000만달러(한화 약 3200억원)를 수령하고 경상기술료(royalty)는 별도 기준에 따라 추가 지급받는다. 피노바이오의 ADC 플랫폼 'PINOT-ADC'는 독자 개발한 캠토테신(Camptothecin) 계열의 약물과 그에 최적화된 링커를 토대로 ADC 후보물질 개발이 가능하도록 만든 기술이다. 컨쥬게이트바이오는 미국 뉴저지에 위치한 바이오텍이며, 머크, 노바티스 등 다국적 제약사에서 20년 이상 임상의와 사업개발 전문가로 경력을 쌓은 유금주 대표가 설립한 ADC 전문 바이오텍이다. 


◆아미코젠, 3세대 세파계 항생제 합성효소 특허 출원

관련기사 more
최대주주 바뀐 헬릭스미스, 이사진 물갈이

아미코젠은 3세대 세파계 항생제인 '세프디니르'를 친환경 기술로 생산할 수 있는 합성효소를 개발해 특허를 출원했다고 21일 밝혔다. 아미코젠에 따르면 세프디니르는 병원균의 세포벽의 합성을 저해함으로써 항균 작용을 나타내 항생제 저항성원인의 하나인 베타-락탐메이즈(β-lactamase)을 회피할 수 있어 기존 페니실린 계열 항생제와 1‧2세대 세파계 항생제 내성을 극복한 항생제로 주목받고 있다. 세프디니르의 원료의약품(API) 시장규모는 약 800억원으로 향후 규모가 더 커질 것으로 추산된다. 3세대 세파계 항생제는 1‧2세대에 비해 더 강력한 항균효과를 보이고 다양한 범위의 병원균을 치료할 수 있어 1‧2세대 항생제로 치료되지 않는 환자에게 쓰인다. 아미코젠은 중소기업벤처부 녹색전환과제의 일환으로, 자체 보유중인 독보적인 효소 합성법을 기반으로 세프디니르 합성효소 개발을 진행해 왔고 최근 프로토 타입 개발에 성공해 특허를 출원했다. 효소 합성법은 친환경 녹색생산기술로서 기존 화학합성법에 비해 제조비, 순도, 환경비 측면에서 우월하다. 효소합성법은 합성생물학의 핵심기술로 아미코젠이 세계적인 경쟁력을 보유한 기술이다.


◆알테오젠 대전연구소, 품질경영 규격 'ISO 9001' 인증 취득

알테오젠 본사 및 연구소 전경(사진=알테오젠)

알테오젠은 대전 본사의 기업부설연구소가 품질경영시스템 국제규격인 'ISO9001 인증을 취득했다고 21일 밝혔다. ISO9001은 제품 및 서비스의 실현 시스템이 규정된 요구사항을 만족하고 있음을 인증기관이 평가해 인정하는 제도다. 알테오젠은 바이오 의약품의 연구개발 및 연구소 내 소규모 생산 등에 관하여 국제 규격에 맞는 품질 경영 시스템을 도입해, 연구 성과 및 시료 등의 연구소 산출물에 대한 대외적인 신뢰성을 제고하기 위해 해당 인증을 취득했다. 알테오젠 관계자는 "현재 파트너사의 임상 개발 진전 등을 통해 알테오젠의 다양한 플랫폼 기술에 대한 관심과 신뢰도가 높아지고 있다"며 "알테오젠의 연구가 국제적인 규격에 맞춰 설계되고 실험하는 시스템을 갖추고, 이에 대한 결과를 얻었다는 걸 인정받음에 따라 기술수출을 포함한 다양한 분야에서 효율적인 파트너십 체결에 도움이 될 것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HLB생활건강, 'KBS N 브랜드 어워즈' 친환경 화장품 대상 수상

(사진=HLB생활건강)

HLB글로벌은 자회사 HLB생활건강이 '2023 KBS N BRAND AWARDS' 시상식에서 친환경 화장품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고 21일 밝혔다. HLB생활건강은 지난 2004년 창립된 회사로 클린뷰티 브랜드 '엘리샤코이'를 론칭, 자연유래 성분 위주의 뷰티 제품들을 연구 및 개발해 왔다. 엘리샤코이의 모든 제품은 출시 전 실제 효능 검증을 위한 임상시험과 피부 저자극 테스트를 거친다. 출시에 앞서 제품 연구 개발 단계에서는 피부 자극 최소화를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해 안전한 성분으로만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최근에는 동물실험이나 동물성 원료를 배제한 비건 제품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HLB생활건강은 제품 개발 외적인 부분에서도 친환경 가치를 실천하고 있다고 성명했다. 패키징 부문의 경우 산림관리협의회(FSC) 인증 종이와 소이 잉크, 친환경 택배 포장재 사용으로 환경 보호에 기여하고 있으며,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공병 수거 캠페인'을 진행, 자원 순환에도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큐로셀, 대전 바이오헬스 우수기업 선정

(사진=큐로셀)

큐로셀은 대전 바이오헬스 우수기업으로 선정돼 DSC 지역혁신플랫폼 산업체 탐방 프로그램에 참여했다고 21일 밝혔다. DSC 지역혁신플랫폼 산업체 탐방 프로그램은 대전, 세종, 충남 지역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미래 유망 신사업이라 꼽히는 바이오헬스 산업체 탐방 기회 제공을 통해 지역 산업 발전을 유도하고 있다. 큐로셀은 지역 대학생 약 20명을 대상으로 국내 CAR-T 치료제 시장을 선도하는 회사 소개 및 탐방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김건수 큐로셀 대표는 "이번 탐방 프로그램은 큐로셀이 대전 바이오헬스 우수기업으로 선정돼 지역사회 인재를 만날 수 있었던 뜻 깊은 자리였다"며 "앞으로도 지역 산업 성장 및 지역 상생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지속해서 이어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동아쏘시오 '가마솥' 보고서, '2023 LACP 스포트라이트 어워드' 대상 

동아쏘시오홀딩스 그룹 통합보고서 '가마솥'(사진=동아쏘시오홀딩스)

동아쏘시오홀딩스는 2022년 그룹 통합보고서 '가마솥(GAMASOT)'이 '2023 LACP 스포트라이트 어워드(Spotlight Awards)' 통합보고서(Integrated Report)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고 21일 밝혔다. LACP 스포트라이트 어워즈는 세계적인 마케팅 조사기관 미국 커뮤니케이션 연맹(LACP)이 개최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커뮤니케이션 제작물 경연 대회로, 올해 23회를 맞았다. 동아쏘시오그룹 가마솥은 그룹 내 재무‧비재무적 성과와 사회적 책임 이행을 위한 노력들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이해관계자들과 소통하기 위해 2020년 처음 발행했다. 국제 가이드라인에 따라 작성된 가마솥은 사회책임경영‧조직문화‧환경분야 등의 내용이 담겼다. 가마솥은 통합보고서 분야 6개 평가 부문 중 내용, 디자인, 창의성, 명료성, 적합성 등 5개 부문에서 최고 점수를 획득, 총 100점 만점에 99점을 받아 2019년, 2020년에 이어 2022년 3번째 대상을 거머쥐었다. 


◆HLB테라퓨틱스, 주당 0.035주 배당 결정 


HLB테라퓨틱스는 보통주 1주당 0.035주, 총 255만주 규모의 결산배당을 실시한다고 21일 밝혔다. HLB테라퓨틱스는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으로 주식배당을 시행하며, 배당기준일인 오는 31일이다. 회사는 오는 3월 정기주주총회에서 배당 계획을 최종 승인받을 예정이다. HLB테라퓨틱스는 충분한 잉여금을 확보하고 있는 만큼 주주가치 향상과 주주환원 차원에서 이번 주식 배당을 결정했다고 전했다. 안기홍 HLB테라퓨틱스 대표는 "긴 기간동안 신약개발에 집중할 수 있도록 믿고 투자해준 주주들의 신뢰와 지지에 보답하고자 배당을 결정했다"며 "올해 재무 건전성 강화와 미래 성장 동력 구축을 위한 콜드체인 투자로 기업 가치 향상의 기반을 마련한 만큼 내년에는 본격적인 도약을 이루고 앞으로도 회사가 얻은 결실을 주주들과 계속 공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박셀바이오, JBRC-써모피셔와 3자 융합 업무협약 체결

(왼쪽부터)류강 JBRC 센터장, 이제중 박셀바이오 대표, 석수진 써모피셔 사이언티픽 코리아 대표(사진=박셀바이오)

박셀바이오는 전남바이오진흥원 생물의약연구센터(JBRC), 써모피셔 사이언티픽솔루션스 유한회사(Thermo Fisher Scientific Solutions LLC)와 3자 융합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세 회사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혁신적인 세포치료제 신약 개발을 위한 전주기 과정에서 유기적으로 협력해 상호 경쟁력을 높이기로 합의했다. 주요 협력 분야는 ▲세포치료제 연구개발 기술교류 ▲세포치료제 생산 및 효율성 증대 솔루션 ▲공정개발 및 신규 의약품 제조·품질관리 기준(GMP) 시설 확충 ▲세포치료제 생산 및 품질관리 교육 프로그램 ▲바이오 특화단지, 첨단의료복합단지 등 화순백신특구 인프라 조성 등이다. 박셀바이오는 항암면역세포치료제 개발 전문 회사로 자연살해세포치료제 'Vax-NK' 플랫폼, 차세대 항암면역세포치료제 'Vax-CARs' 플랫폼, 동물용 항암면역치료제 플랫폼 등을 개발 중이다. 현재 Vax-NK 플랫폼으로 간암환자들에 대한 2a상 임상시험이 마무리 중에 있으며, 별도의 췌장암 임상을 준비하고 있다. 


◆영진약품, 남양공장 항생주사제동 증축공사 착공

영진약품 남양공장 항생주사제동 증축공사 착공식(사진=영진약품)

영진약품은 남양공장 항생주사제동 증축공사 착공식을 개최했다고 21일 밝혔다. 영진제약에 따르면 남양공장 항생주사제동 증축을 완료하면 항생주사제 생산능력이 기존 800만 바이알에서 2000만 바이알로 확대된다. 회사는 준공이 이후 매출 증대 및 대량생산에 따른 수익성 향상을 기대하고 있다. 공사비는 총 215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며, 오는 2025년 6월 준공이 목표다. 이기수 영진약품 대표이사는 "새로 증축하는 항생주사제동 공장이 회사 핵심사업으로 자리매김해, 글로벌사업 경쟁력 강화의 한 축이 될 것이라 확신한다"며 "증축공사가 안전하고 성공적으로 완료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영진약품은 국내 전문의약품 사업뿐만 아니라 해외 원료 및 완제의약품 수출사업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다. 특히 수출분야에서는 항생 원료 및 완제 수출에 집중하며 항생제 수출 사업에 주력하고 있다.


◆마크로젠 "젠톡, 국내 최다 유전자검사 서비스 제공"

마크로젠 유전자검사 건강관리 플랫폼 젠톡(사진=마크로젠)

마크로젠은 유전자검사 건강관리 플랫폼 '젠톡'(GenTok)이 100개 이상의 국내 최다검사 항목서비스를 제공한다고 21일 밝혔다. 젠톡은 유전자검사를 통해 타고난 유전적 특징을 파악해 건강한 삶에 도움을 주는 디지털 헬스케어 플랫폼이다. 지난 6월 출시 이후 누적 방문자수 100만명을 넘어서는 등 젊은 세대에게 인기를 얻고 있다. 탈모관리, 체중관리 등 개개인의 필요와 목적에 따라 원하는 검사패키지를 골라 구매 할 수 있는 게 특징이다. 마크로젠은 유전자 검사기관의 검사 정확도, 개인정보 보호 등을 평가하는 보건복지부 소비자대상직접시행(DTC) 인증제를 통해 공식기관 인증을 획득한데 이어 이번 변경 인증으로 검사항목을 100개 이상으로 확대했다. 새롭게 추가된 검사항목은 '콜레스테롤농도', '모기 물리는 빈도', '체지방량', '코골이' 등이다. 


◆베트윈-대공수협, 상호 협력 위한 업무협약 체결

(왼쪽부터)백민준 대한공중방역수의사협회장, 조영광 베트윈 총괄이사(사진=메디스태프)

메디스태프가 운영하는 동물의료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베트윈'(VETWEEN)은 대한공중방역수의사협회와 상호 이익 증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베트윈은 수의사, 수의대생 전용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으로, 메디스태프가 지난 11월 모바일 앱으로 출시했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국내 동물의료 및 방역 관련 ▲설문조사 정보 공유 ▲통계 자료 공유 및 데이터 생성 협력 ▲홍보포스터 등 자료 제작 등에서 상호 보완적인 역할을 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이번 협약과 함께 베트윈 앱 내에 인증된 전‧현직 공중방역수의사들이 자유롭게 의견을 나눌 수 있는 '공중방역수의사 게시판'이 새롭게 개설됐다. 동시에 '전국 공중방역수의사 실태조사'와 '힘내라 공방수!' 이벤트가 진행 중이다.


◆SK바이오사이언스, 코로나19 백신 접종 독려 캠페인 개최

SK바이오사이언스 코로나19 백신 접종 캠페인(사진=SK바이오사이언스)

SK바이오사이언스는 서울 광화문에서 '코로나19 예방접종 독려 캠페인'을 개최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날 행사에선 아이와 엄마, 할아버지 모델이 대형 백신 주사기와 방패로 코로나19 바이러스를 물리치는 퍼포먼스를 펼쳤다. 회사는 코로나19 백신이 바이러스 감염을 예방하고, 중증화 및 사망 위험을 낮추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기존 코로나19 백신 접종으로 생성된 항체는 접종 후 3개월부터 서서히 감소하고, 최근 개량 백신의 선택권도 확대된 만큼 안전한 일상을 위해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현재 국내에서 접종 가능한 코로나19 백신은 메신저리보핵산(mRNA) 백신 2종과 합성항원 방식 백신 1종으로 총 3종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ECM 월별 조달규모 추이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