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엑스트라릿 "美 할리버튼 자회사와 DLE 상용화 나서"
박기영 기자
2023.12.26 14:28:09
지오릿에너지 관계사 엑스트라릿, 할리버튼 자회사와 직접리튬추출 상용화 나선다

[딜사이트 박기영 기자] 지오릿에너지 관계사 엑스트라릿(XtraLit)이 뉴욕증권거래소에 상장된 시가총액 42조원(327.5억 달러)의 할리버튼의 자회사와 합작사를 설립해 직접리튬추출(DLE) 상용화에 나선다고 26일 밝혔다.


엑스트라릿은 최근 자체 홈페이지에 할리버튼랩스의 투자유치 및 석유 및 가스 생산수에서 리튬 추출을 위한 합작사 설립을 발표했다. 할리버튼은 1919년 설립돼 전 세계 70여개국에서 사업을 영위하는 석유 채굴 전문기업이다. 할리버튼랩스는 에너지 관련 엑셀러레이팅을 맡고 있는 100% 자회사다. 


엑스트라릿은 이달 할리버튼랩스 생태계의 파트너로 참여가 확정됐다. 할리버튼랩스는 참여 기업이 보유한 기술의 상용화를 가속화하고 가치를 높일 수 있도록 맞춤형 지원을 하고 있다. 할리버튼랩스는엑스트라릿의 3000만달러 규모 시리즈B 투자에 참여하고, 합작사를 설립해 DLE 기술 보급을 촉진할 방침이다. 


엑스트라릿은 "할리버튼랩스와의 계약서에는 북미와 전 세계에서 지속 가능한 에너지 솔루션을 홍보하기 위한 미국 기반의 공동 파트너십 설립이 포함됐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more
지오릿에너지, 폐수 리튬추출 첫 파트너 낙점 지오릿에너지, 코스모신소재에 리튬플랜트 설치 협약 지오릿에너지 "해외광물 확보 이어 리튬폐수 시장 진출" 지오릿에너지 "엑스트라릿, 튀르키예서 리튬 추출 성공"

엑스트라릿은 텍사스 휴스턴에 위치한 할리버튼랩스 캠퍼스에 운영 센터를 만들고, 할리버튼의 전문성, 네트워크 및 시설을 활용해 DLE의 전략적 확장과 상업화 가능성을 높일 계획이다. 


특히엑스트라릿은 앞으로 할리버튼의 유전에서 생산된 염수 공급원에 대한 접근 권한을 부여 받게 된다. △할리버튼 연구시설에 대한 사용권한 △포괄적인 상용화 지원 △유전에서 생산된 염수 제공등을 포함한 전폭적인 지원을 받을 예정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사이먼 린치 엑스트라릿 대표는 "석유 및 가스 산업에서 생산되는 물은 리튬 생산의 중요한 자원"이라며 "리튬 추출 공정의 효율성을 더욱 높이고, 생산수 처리의 최적화를 위해 할리버튼과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지오릿에너지 관계자는 "미국의 대기업으로부터 엑스트라릿의 DLE가 인정받아 투자 및 지원을 받는 것에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엑스트라릿과 함께 할리버튼에서 제공받는 염수를 테스트하여 추가 염호 확보는 물론 함께 상업화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한편지오릿에너지는 최근 미국 솔턴호수 인근 지열수를 확보했다. 또 엑스트라릿이할리버튼 유전에 대한 염수 테스트 권한을 부여 받은 만큼 미국 사업에 더욱 매진할 계획이다. 엑스트라릿은저농도 및 중농도 염수에서 최대 95%의 리튬 회수가 가능한 DLE 기술을 갖고 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시장별 유상증자를 통한 조달 추세 (월별)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