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셀트리온, '프롤리아' 시밀러 국내 품목허가 신청
최광석 기자
2023.12.29 16:32:58
오리지널 전체 적응증 포함…"포트폴리오 확대 속도"

[딜사이트 최광석 기자] 셀트리온이 미국에 이어 국내에서도 골다공증 치료제 '프롤리아(Prolia)-엑스지바(Xgeva)'(성분명 데노수맙) 바이오시밀러 'CT-P41' 품목허가를 신청했다. 


셀트리온은 29일 프롤리아-엑스지바 바이오시밀러 CT-P41의 품목허가 신청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셀트리온은 CT-P41 글로벌 3상 임상시험 결과를 바탕으로 골다공증, 골소실, 다발성 골수종 및 고형암 골 전이로 인한 골격계 합병증 예방, 골거대세포종 등 오리지널 제품인 암젠의 프롤리아와 엑스지바가 국내에서 보유한 전체 적응증(Full Label)에 대해 품목허가를 신청했다.


셀트리온은 유럽 4개국 총 477명의 폐경기 여성 골다공증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CT-P41 글로벌 3상에서 오리지널 의약품 대비 동등성 및 약력학적 유사성을 확인했다. CT-P41 국내 허가 신청에 앞서 이달 초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허가신청을 완료했다. 국내에 이어 유럽, 캐나다 등 세계 주요국가에서도 순차적으로 허가를 진행해 글로벌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낸다는 전략이다.

관련기사 more
셀트리온, 프롤리아 시밀러 유럽 품목허가 신청 셀트리온 "지주사 나스닥 상장 검토" '통합 셀트리온' 출범…3인 각자대표 체제 전환 셀트리온, 졸레어 시밀러 캐나다 품목허가 신청 外

셀트리온은 CT-P41의 허가를 획득하면 앞서 출시한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항암제와 함께 골질환 치료제 등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확보해 경쟁력을 한층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글로벌의약품 시장조사 기관 '아이큐비아(IQVIA)'에 따르면 프롤리아는 지난해 58억300만달러(약 7조5400억원) 규모의 매출을 기록했다. 오는 2025년 2월과 11월에 미국과 유럽에서 각각 특허가 만료될 예정이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CT-P41 3상 임상에서 오리지널 의약품 대비 동등성 및 유사성을 확인하고 식약처에 품목허가 신청을 완료했다"며 "규제 당국과의 협의를 통해 남은 허가 절차도 차질 없이 진행하는 한편 향후 골질환 치료제 분야에서 시장 영향력을 빠르게 확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셀트리온은 CT-P41을 포함해 2025년 초까지 11개의 바이오시밀러 제품 포트폴리오를 갖춘다는 목표로 신규 파이프라인 확보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IPO 대표주관 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