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대체투자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캠코, '기업구조혁신' 블라인드펀드 결성 완료
김진배 기자
2024.01.03 12:49:28
총 5540억 규모..."자본시장 중심 구조조정 활성화 지원 역할 지속할 것"

[딜사이트 김진배 기자] 캠코(한국자산관리공사)는 3일 기업구조혁신펀드 4호의 자펀드 위탁운용사 5곳에서 총 5540억원 규모의 블라인드펀드 결성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기업구조혁신펀드(구조혁신펀드)는 정책자금을 기반으로 민간자금을 유치해 구조조정 기업에 투자하는 정책펀드다. 지난해부터 캠코가 구조혁신펀드 운용을 맡았다.


캠코는 지난해 6월 '구조혁신펀드 4호'의 자펀드(블라인드펀드) 위탁운용사 5곳을 선정하고 총 2800억원 출자를 확약했다. 일반리그에선 SG PE, 우리PE, 한투PE가 이름을 올렸으며 루키리그에는 제이커브인베스트먼트-디케이파트너스, 퍼즐인베스트먼트코리아-프롤로그벤처스가 위탁운용사로 선정됐다.


자펀드 위탁운용사들은 경기 불확실성으로 인한 유동성 경색에도 민간자금을 적극적으로 모집해 모펀드 출자액을 포함한 최소 결성액 5366억원을 초과하는 5540억원 규모의 블라인드펀드 결성에 성공했다.


투자 사례도 나왔다. 지난해 11월 위탁운용사 중 한 곳이 사후적 구조조정 대상기업에 대한 투자를 집행했다. 향후 위탁운용사들은 결성된 자금으로 중소기업 및 워크아웃·회생기업 등에 대한 유동성 공급을 본격적으로 추진 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more
자금조달 마친 '구조혁신펀드', 투자社 본격 물색 '기업구조혁신펀드' 운용사, 한투·SG·우리PE 낙점 캠코, '기업구조혁신펀드' 숏리스트에 15개 PEF 선정 PE 단짝 '한투·SG', 각자도생 나선 이유는

캠코는 위탁운용사 투자기업에 자산매입 후 임대(세일즈앤리스백), 회생·워크아웃 기업 자금지원 등 자체 기업지원 프로그램을 연계해 기업들의 신속한 경영정상화를 지원할 방침이다.


원호준 캠코 기업지원본부장은 "올해 세계경제는 고금리·고물가·고환율의 삼중고가 다소 진정될 것으로 보이지만 국내 경영환경은 녹록지 않을 것"이라며 "캠코는 기업이 재기 희망을 찾을 수 있도록 유동성 공급과 자본시장 중심의 구조조정 활성화를 적극적으로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캠코는 '구조혁신펀드 4호'의 프로젝트펀드에 대한 민간 운용사의 위탁운용 제안을 수시로 받고 있다. 접수를 원하는 곳들은 캠코 이메일과 유선을 통해 접수하면 된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메자닌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