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회생을 위한 희생
박안나 기자
2024.01.05 07:00:20
태영건설, 책임감 있는 자구안 마련 선례 남겨야
이 기사는 2024년 01월 04일 08시 28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태영건설 워크아웃(사진=딜사이트DB)

[딜사이트 박안나 기자] '뼈를 깎는 노력이 필요한 상황인데 구체적 자구안이 없다.'


최근 태영건설의 워크아웃 신청에 따라 열린 채권단 설명회에서 강석훈 KDB산업은행 회장이 한 말이다. 산은은 태영건설의 주채권은행이다. 


채권단 설명회에서에서 태영건설이 내놓은 자구안에 새로운 내용이 포함되지 않은 데다, 대주주측의 사재출연 규모도 언급되지 않았다. 이에 채권단 측에서는 자구안이 충분하지 않다며 난색을 표한 것으로 전해진다. 강 회장의 발언 역시 태영건설이 속 빈 강정 수준의 자구안을 내놓은 데 따른 지적으로 볼 수 있다.


워크아웃 개시에 대주주 사재출현 등 '충분한' 자구노력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일까? 

관련기사 more
"태영 골프장 모두 매각시 5000억 이상 확보" 태영그룹 "인더스트리 매각대금, 모두 태영건설 지원" 태영그룹 알짜 계열사 에코비트, M&A업계 '눈독' 태영건설發 PF 리스크…건설사 옥석가리기 본격화

워크아웃에 힘입어 해당 기업이 다양한 금융지원 혜택을 누리는 데 따른 것이 아닐까 싶다. 워크아웃으로 제공되는 금융지원에는 ▲은행 대출금의 출자전환 ▲대출금 상환유예 ▲이자감면 ▲부채삭감 등이 포함된다. 모두 채권단의 '희생'이 전제에 깔려 있다.


'워크아웃'은 부실 또는 경영난에 빠졌지만 회생 가능성이 있는 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시행된다. 채권단이 주체가 돼 워크아웃 기업의 재무구조를 개선하고 회생을 돕는다. 기업구조조정촉진법(기촉법)에 근거해 시행된다. '기업개선작업'이라고도 한다.


기업이 워크아웃을 신청하면 채권단은 14일 안에 채권자협의회를 열고 워크아웃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첫 채권자협의회가 열릴 때까지 금융권 채권행사는 유예된다. 채권단이 협의회에서 워크아웃 개시에 동의하게 되면 채권행사 유예기간은 최대 4개월로 늘어난다.


워크아웃 절차에 돌입하게 되면 채권단의 권한은 우선 '일시정지'된다. 채권단의 권한을 제한한다. 워크아웃에 채권단 75% 이상의 동의가 필요한 이유다. 반면 워크아웃을 신청한 기업은 채무이행 의무를 미룰 수 있는 '특혜'를 누린다.


채권단은 권리가 제한되는 희생을 감수해야 하는데, 워크아웃 혜택을 누리는 기업이 보여주기 식 자구안을 내놓는다면 채권단의 희생만 강요하는 꼴이 된다.


태영건설이 워크아웃을 신청하면서 향후 워크아웃, 법정관리 등 회생절차에 돌입하는 건설사가 줄줄이 나올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시공능력평가 16위의 건설사도 백기를 든 마당에 더 취약한 이익체력을 지닌 중견·중소·지방 건설사들이 얼마나 버틸 수 있겠냐는 진단이다.


물론, 태영건설의 워크아웃을 두고 확대해석을 경계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으나, 건설업계 전반에 위기감이 감돌고 있다. 일각에서는 2008년 금융위기 이후 2009년 풍림산업, 금호산업, 동문건설 등을 시작으로 건설사들이 줄줄이 무너졌던 과거사례를 떠올리기도 한다.


2022년부터 불거진 프로젝트파이낸싱(PF)발 위기가 드디어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혹시 있을지 모르는 건설사들의 줄도산에 대비해 태영건설은 책임감 있는 자구안 마련 선례를 남겨야 한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DCM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