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대체투자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대성창투, 핵심인력 '줄이탈'
최양해 기자
2024.01.15 14:00:19
펀드 결성계획 자진철회 후폭풍…"조직개편 등 대응 방안 논의 중"
이 기사는 2024년 01월 12일 17시 09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최양해 기자] 코스닥 상장 벤처캐피탈 대성창업투자가 핵심인력 이탈로 몸살을 앓을 전망이다. 지난달 박근진 대표가 사의를 표명한 데 이어 중역급 투자심사역들이 잇달아 퇴사를 결정하면서다. 당분간 출자사업 경쟁을 통한 신규 펀드 결성에 난항을 겪을 가능성이 높아졌다는 우려가 나온다.

12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대성창업투자에 약 8년간 근무한 정무현 이사가 최근 퇴사했다. 정 이사는 안진회계법인, 일진전기 등을 거쳐 2016년 대성창업투자에 합류한 인물이다. 경영지원, 리스크관리, 준법감시인 등 백오피스 업무를 경험한 뒤 2019년 최고재무책임자(CFO) 자리에 올랐다.


2021년엔 투자심사역으로 변신해 대성창업투자의 사모투자(PE) 기반을 마련하는 임무를 맡았다. 이후 벤처투자2본부에서 글로벌 투자 등을 담당해왔다. 그러나 정 이사는 지난해 말 회계자문 업계로 복귀를 결심하고 대성창업투자를 떠났다.


정 이사에 이어 김범석 부장과 임영철 이사도 퇴사를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각각 'K-콘텐츠펀드' 결성 무산과 '중견기업 혁신펀드' 결성계획 철회에 대한 책임을 진 결과다. 그룹장으로서 조직을 이끌던 중역급 투자심사역들이 이탈하는 만큼 타격이 예상된다는 평가다.


김 부장은 대성창업투자에서 영화, 공연, 드라마, 지식재산권(IP),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등 콘텐츠 투자를 도맡았다. 극한직업, 승리호, 귀문, 노량을 비롯한 영화들과 미스틱스토리, 어비스컴퍼니 등 기업들에 투자했다.

관련기사 more
대성창투, 시프트업 지분 일부 매각…투자원금 '확보' 'GP 반납' 대성창투, 관리보수 급감 불가피 대성창투, '오너 3세' 김의한 전무 이사 선임 해넘긴 메타버스펀드 결성, 상반기 출범 '드라이브'

대표 펀드매니저 역할도 수행했다. 2016년 결성한 '신한은행-대성 문화콘텐츠 투자조합(약정총액 700억원)', 2018년 조성한 '대성굿무비투자조합(170억원)' 등 벤처펀드의 투자를 총괄했다. 김 부장은 조만간 콘텐츠 제작사 산하 기업형벤처캐피탈(CVC)로 이직할 예정이다.


임 이사도 퇴사를 앞두고 있다. 그는 삼성전자, 캐피탈원, 카이스트벤처스, 유진투자증권, 피앤피인베스트먼트 등을 거쳐 2022년 대성창업투자에 합류한 투자심사역이다. 소재·부품·장비, 에너지인프라, 팹리스 등 분야에 전문성을 갖춘 것으로 평가받는다.


대성창업투자에선 파이오니어투자그룹을 이끌었다. KB증권과 컨소시엄을 이뤄 한국성장금융투자운용이 주관한 중견기업 혁신펀드 출자사업에서 위탁운용사(GP) 지위를 따냈지만, 결실을 맺지 못한 채 회사를 떠나게 됐다.


대성창업투자는 중역급 투자심사역들이 잇달아 이탈하지만, 조직개편 등 대응을 통해 사태 수습에 나선다는 입장이다. 유상증자로 조달한 자금은 공시에 기재한 대로 향후 신규 펀드 결성에 활용할 계획이다.


회사 관계자는 "현재 분산돼있는 그룹체계를 벤처투자본부 산하로 규합하는 방안 등 조직개편을 논의하고 있다"며 "운용인력 이탈에 대한 공백과 우려를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지난해 1100억원 규모로 결성한 메타버스펀드가 있는 만큼 투자재원이 매우 부족한 상황은 아니다"며 "유상증자로 조달한 230억원은 향후 프로젝트펀드나 블라인드펀드를 신규 결성할 때 투입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조달방법별 조달 비중 / 직접조달 vs 간접조달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