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셀트리온, '유플라이마 80mg' 미국 출시 外
이상균, 박관훈, 최광석 기자
2024.01.17 12:43:21

◆셀트리온, '유플라이마 80mg' 미국 출시 

유플라이마 80mg(제공=셀트리온)

[딜사이트 이상균, 박관훈, 최광석 기자] 셀트리온은 자가면역질환 치료용 바이오시밀러 '유플라이마(성분명 아달리무맙) 80mg/0.8mL(이하 80mg)' 용량 제형을 미국에 출시했다고 17일 밝혔다. 유플라이마 80mg은 지난해 미국에서 판매가 시작된 40mg과 동일한 고농도(100mg/mL) 제형으로 오토인젝터(AI) 및 프리필드시린지-S(PFS-S) 두 가지 제품으로 출시했다. 80mg 가격은 환자, 의사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stakeholder)들의 니즈를 반영하고자 40mg과 동일하게 책정했다. 이번에 출시한 유플라이마 80mg은 자가면역질환을 진단받고 최초로 처방을 받는 환자를 중심으로 사용이 이뤄질 예정이다. 40mg을 두 번 이상 투약해야 하는 첫 처방 환자 및 치료 효과 감소로 투약 용량을 늘려야 하는 환자, 주사공포증으로 고통 받는 환자 등의 경우 유플라이마 80mg을 통해 투약 횟수가 줄어들게 되는 만큼 환자의 치료 편의성 측면이 크게 개선될 전망이다. 회사는 또 올 1분기 소아 환자를 위한 유플라이마 20mg 용량 제형도 시장에 선보일 예정이다. 셀트리온은 유플라이마의 용량별 활용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각각의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마케팅 전략으로 판매 시너지를 도모할 계획이다.

◆대웅제약 '에너씨슬 퍼펙트샷', 200만병 판매 돌파

에너씨슬 퍼펙트샷 청룡에디션(제공=대웅제약)

대웅제약은 프리미엄 건강기능식품 '에너씨슬 퍼펙트샷'이 출시 8개월 만에 누적판매 200만 병을 돌파했다고 17일 밝혔다. 작년 5월 처음 선보인 에너씨슬 퍼펙트샷은 출시 3개월차 50만병, 6개월차에 100만병 판매를 기록하고, 이후 불과 2개월 만에 판매량이 2배로 급증했다. 복용 편의성이 높고 기능성 성분이 꼼꼼하게 설계된 에너씨슬 퍼펙트샷이 소비자 니즈를 충족시키면서 멀티비타민 시장에서 성공적으로 안착한 것으로 풀이된다. 대웅제약은 소비자 기대에 부응하고자 갑진년을 맞이해 푸른 용이 각인돼 있는 패키지와 쇼핑백 그리고 소원을 적을 수 있는 메시지 카드를 함께 제공하는 한정판 '청룡에디션'을 출시했다. 청룡에디션은 대웅제약 건강몰에서 '에너씨슬 퍼펙트샷 이뮨플러스' 제품으로 1000개 한정 판매하며, 카카오톡 선물하기에서는 에너씨슬 퍼펙트샷으로 만날 수 있다.


◆한미약품, 홈페이지 전면 개편

한미약품 홈페이지(제공=한미약품)

한미약품은 국‧영문 공식 홈페이지를 전면 개편했다고 17일 밝혔다. 창립 50주년 이듬해인 2024년 새해를 맞아 새로운 50년 시작을 선포한 한미그룹의 의지가 담긴 행보다. 새롭게 개편한 홈페이지는 기존의 정형화된 제약회사 홈페이지 형식을 완전히 탈피한 디자인이 적용했다. 20포인트 이상의 빅 타이포그래피를 활용해 직관적이면서도 가독성을 높이는데 집중했다. 또 수년간 정보를 축적하는 방식으로 관리되는 바람에 중복해 쌓였던 컨텐츠를 배제하고, 압축한 4가지 대메뉴(About us, Science, Business, Contact) 아래에 한미를 소개할 수 있는 핵심 내용을 컨텐츠 별로 정리했다. 'Hanmi's New Story'로 시작되는 메인 화면 첫 머리 아래에는 '남들이 가지 않은 길'을 걸으며 혁신을 창출해 온 '한미의 길(The Hanmi Way)'을 형상화해 담았다. 그 아래에는 한미 고객과 주주들이 회사의 최신 정보에 빠르게 접근할 수 있도록 Newsroom과 Investor 메뉴를 배치했다. 더불어 한미의 새로운 연구개발(R&D) 방향성을 소개하는 비만/대사, 항암, 희귀질환 메뉴를 신설했다.


◆휴온스, 연속혈당측정기 6000개 기증


휴온스는 사단법인 한국1형당뇨병환우회에 연속혈당측정기 '덱스콤G6' 6000개 센서를 기증하기로 결정했다고 17일 밝혔다. 휴온스는 1형 당뇨 환자의 합병증 예방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이같이 결정했다. 휴온스가 기증한 덱스콤G6는 당뇨 환자들의 혈당 관리에 사용될 예정이다. 휴온스는 이번 기증을 통해 잦은 혈당 변화로 연속혈당측정기를 사용해야 하는 환자들의 당뇨 관리 접근성을 높여 삶의 질과 의료비 부담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기증은 지난 15일 한국1형당뇨병환우회의 긴급 기자회견을 통한 호소를 접한 뒤 윤성태 휴온스그룹  회장이 직접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휴온스는 이번 선행 외에도 당뇨 환자들의 삶의 질 개선을 위해 힘쓰고 있다. 앞서 작년 6월 1형 및 2형 당뇨 환자 대상으로 덱스콤G6 트랜스미터를 무상으로 제공했다. 

관련기사 more

◆프레스티지바이오-셀트리온, 90억원 규모 임상물질 CMO 계약

프레스티지바이오로직스는 셀트리온과 90억원 규모의 임상물질 위탁생산(CMO) 계약을 체결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계약은 17억원이었던 전년 온기 실적을 5배 뛰어넘는 전년 매출액 대비 522% 증가한 규모다. 프레스티지바이오로직스는 대형 거래처 수주를 통해 작년부터 영업에 총력을 다 한 첫 결실을 이뤄낸 만큼 현재 협의 중인 또 다른 글로벌 거래처 수주를 달성해 본격적인 사업 궤도에 안착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계약은 공장 규모에 걸맞은 매출 확보를 위한 첫 성과라는 게 회사 설명이다. 작년부터 본격적인 독자 영업에 나선 회사는 그간 트랙레코드 확보를 위해 중소 규모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했다. 아울러 여러 번의 미팅 및 기술 협상을 거쳐 이번 수주 계약을 이끌어냈다. 특히 이번 수주는 작년 10월 스페인 '2023 세계 제약‧바이오 전시회(CPHI Worldwide 2023)'에서 발표한 직접적인 수주 전략의 쾌거이기도 하다. 영업팀은 그간 각종 국내외 전시회를 포함해 다양한 종류의 컨퍼런스에 참여해 생산역량 홍보 및 비즈니스 기회 창출에 주력했다.


◆대원제약 '코대원에스', 작년 매출 500억 돌파

코대원에스시럽(제공=대원제약)

대원제약은 진해거담제 '코대원에스시럽'이 시장점유율 1위와 함께 작년 매출 500억원을 돌파했다고 17일 밝혔다. 의약품 시장조사기관 유비스트(UBIST)에 따르면 작년 코대원에스시럽 처방액은 2022년 342억원 대비 51% 증가한 518억 원을 기록하며 진해거담제 시장점유율 1위를 달성했다. 코대원에스시럽은 연매출 500억원을 넘은 대원제약의 첫 제품이다. 회사는 코대원에스시럽의 급성장 요인으로 '적응증 추가'를 보고 있다. 과거 급성 기관지염 환자에게만 처방이 가능했던 코대원에스시럽은 작년 8월 '급성 상기도 감염의 기침, 가래'에 대한 적응증이 추가돼 급성 호흡기 질환에 대한 더욱 폭넓은 처방이 가능해졌다. 또 코대원에스시럽은 진해거담제 최초로 우월성을 입증하는 임상시험을 진행했으며, 그 결과 대조군 대비 우월성을 입증했다. 급성 상기도 감염 적응증 추가를 위한 임상에서는 대조군 대비 뛰어난 치료 효과를 보였다.


◆동아ST,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 강화 선포식 개최

(제공=동아ST)

동아에스티(동아ST)는 인천 그랜드 하얏트 호텔에서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Compliance Program, CP) 강화 선포식을 진행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날 선포식에는 김민영 동아에스티 대표이사 사장과 박재홍 동아에스티R&D 총괄 사장을 비롯해 영업, 연구, 개발, 생산 부문 본부장과 영업지점장, 영업활동을 관리 감독하고 지원하는 부서의 임직원 등이 참석했다. 공정거래 자율준수 강화 선포식은 임직원들이 자율준수 실천의지를 마음에 새기고 행동으로 실천할 수 있도록 독려하기 위한 자리로, 지난 2014년 12월 처음 개최했다. 참석자들은 선포식에서 공정거래 관련 법규와 규정을 준수할 것을 서약한다는 자율준수 서약서를 함께 낭독하며 실천 의지를 다졌으며, 리더십 및 팀내 소통강의 등 외부강사 초청 강연을 통해 전문지식을 함양했다. 동아에스티는 지난 2007년 CP 도입 및 자율준수편람과 운영기준을 마련했고, 2010년 9월 제약업계로는 최초로 CP팀을 신설했다. 


◆제일헬스사이언스, '제일파프' 40주년 기념 레트로 패키지 출시

제일파프 40주년 기념 레트로 패키지(제공=제일헬스사이언스)

제일헬스사이언스는 제일파프 출시 40주년을 기념한 레트로 패키지를 출시했다고 17일 밝혔다. 제일파프 레트로 패키지는 펭귄 캐릭터를 광고 모델로 사용했던 디자인으로, 40년간 꾸준히 사랑받아온 '펭귄파스'가 앞으로도 통증 없는 대한민국을 위해 온 국민과 함께하겠다는 의지를 기념하고자 기획했다. 1984년도 출시한 제일쿨파프는 살리실산메틸이라는 진통성분을 함유해 통증을 완화시켜줄 수 있는 첩부제다. 멘톨, 캄파, 박하유가 함유돼 부기 제거 및 급성 통증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향균 효능이 있는 티몰은 염증 발생 부위에 소염 작용을 한다. 제일약품은 제일파프 출시 이후에도 국내 최초 공기 투과선을 도입한 파스제품인 '케펜텍', 손목, 발목 등에 감아주듯 부착할 수 있는 '제일롱파프' 등 다양한 제형, 성분별 파스 제품을 연달아 출시하며 시장 내 파스 명가로서의 입지를 굳혔다. 이후 2016년도에는 일반의약품(OTC) 사업부문 강화를 위해 제일헬스사이언스로 분사, 시장 내 다양한 OTC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테라젠바이오-아론티어, 개인맞춤형 암백신 플랫폼 공동개발 계약

(제공=테라젠바이오)

테라젠바이오는 아론티어(ARONTER)와 인공지능(AI) 기반 개인맞춤형 암백신 디자인 플랫폼 공동개발을 위한 계약을 체결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공동 연구 개발 협약에 따라 양사는 환자 맞춤형 신항원 기반 암백신 개발에 협력한다. 테라젠바이오는 신항원 백신 연구 분야에 대한 최신 지식에 근거한 자문 및 면역원성에 대한 실험적 검증 데이터를 제공하고, 아론티어가 보유한 신항원의 면역원성을 예측하는 기술을 활용할 예정이다. 백순명 테라젠바이오 연구소장은 "유전체 기반 개인맞춤 암백신을 개발하고 있는 신약개발 기업으로서 향후 암 진단은 물론 맞춤형 신약개발에 이르기까지 유전체 기술을 기반으로 맞춤의학을 실현하고 인류복지와 건강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제론셀베인-코스맥스NBT, 개별인정형 원료 공동개발 업무협약

(제공=제론셀베인)

제론셀베인은 건강기능식품 연구‧개발‧생산(ODM) 기업 '코스맥스NBT'와 개별인정형 원료 개발을 위한 공동연구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사는 소재 기능성은 물론 제형 연구와 완제품 생산까지 건기식 개발 전반 및 기타 업무협력까지 함께 진행한다. 구체적으로 양사는 ▲기능성 원료의 개별 인정형 원료 등록을 위한 연구‧개발(R&D) 부문 ▲기능성 원료를 적용한 완제품 생산 및 유통 부문 ▲기능성 연구 개발을 위한 정부 R&D 과제 수주 부문 등에 협력할 계획이다. 이 밖에도 상호 발전을 위해 다방면에 걸친 업무 협력을 추진할 방침이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구강 건강과 뼈 건강에 초점을 맞춘 소재를 발굴해 개별인정형 원료 인증을 획득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제론셀베인은 의약품 개발로 축적된 연구 역량을 제공하고 글로벌 생산 체인을 보유한 코스맥스NBT는 기능성 원료를 적용한 완제품 제조를 담당한다. 


◆한독 "'테라큐민 슈퍼' 골관절염 개선효과 논문 발표"


한독은 가톨릭대 관절‧면역질환 유효성평가센터와 함께 골관절염 동물모델에서 '테라큐민 슈퍼'의 골관절염 개선효과에 대해 진행한 연구결과를 발표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연구는 연골 파괴 및 통증을 유발하는 MIA(monosodium iodoacetate)를 관절강 내에 주입해 골관절염을 유발한 실험용 쥐(랫드)에 테라큐민 슈퍼 단독 또는 테라큐민 슈퍼와 글루코사민을 병용투여해 골관절염 개선효과를 평가했다. 연구결과, 테라큐민 슈퍼 단독 혹은 글루코사민과의 병용투여는 골관절염개선 효과가 예측되는 것으로 확인됐다. 테라큐민 슈퍼는 커큐민의 생체이용률을 높이기 위해 한독 자회사인 테라밸류즈(Theravalues)에서 독점 기술로 개발한 원료다. 테라큐민 슈퍼는 강황에서 커큐민을 추출한 후 고온의 용융 공정을 통해 커큐민의 표준 결정을 깨뜨려 입자의 크기를 작게 하고 이를 안정화해 더 잘 흡수될 수 있는무정형 형태로 변환시킨 원료다. 이번 연구 결과는 '생약학회지(Natural Product Sciences)' 2023년 12월호에 게재됐다.


◆고바이오랩, 핵심 비만치료제 균주 中특허 등록

고바이오랩은 핵심 비만 치료용 균주 아커만시아 뮤시니필라(Akkermansia muciniphila) 'KBL983'의 중국 특허 등록이 결정됐다고 17일 밝혔다. 고바이오랩은 인체 마이크로바이옴에서 유래한 KBL983 및 균주 유래 타깃 단백질이 주요한 대사 관련 호르몬인 글루카곤 유사 펩타이드(glucagon-like peptide-1) 발현을 유도하고 갈색 지방 활성을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 향후 KBL983를 활용해 체중 조절, 내당능 장애 및 당뇨, 동맥경화 및 지방간 등 비만으로 인해 야기되는 주요 대사질환들을 효과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경구용 치료제 개발이 가능하다는 게 회사 설명이다. 고바이오랩은 KBL983에 대한 핵심 연구결과를 관련 분야 세계 최고 수준의 학술지인 '네이처 마이크로바이올로지(Nature Microbiology)'에 게재했으며, 현재 국가신약개발사업을 수주해 KBL983을 포함한 균주 복합체 비만치료제를 개발 중이다. 


◆바이젠셀 "급성골수성백혈병 치료제 제조원 변경 승인"

바이젠셀은 식품의약품안전처가 급성골수성백혈병 치료제 'VT-Tri(1)-A' 임상시험용 의약품 제조원 변경 승인을 했다고 17일 밝혔다. 바이젠셀의 이번 제조원 변경 승인은 VT-Tri(1)-A 임상에 대한 임상시험용 의약품 제조소룰 가톨릭세포치료사업단 의약품 제조 및 품질관리 기준 시설(GMP)에서 바이젠셀의 자체 첨단바이오의약품 GMP센터로 변경한 내용이다. 바이젠셀은 이번 식약처 제조원 변경 승인으로 외부 GMP 생산 의존에서 벗어나 자체 생산 시설을 통한 의약품 제조 및 품질 관리 역량을 인정을 받았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각종 부대비용 절감 및 임상시험 가속화와 효율적 진행에도 힘이 실릴 전망이다. 한편 VT-Tri(1)-A는 다중 공통항원을 표적하는 재발‧불응성 급성골수성백혈병 치료제로 현재 1상 임상시험 코호트2가 진행 중이다.


◆넥스트바이오메디컬, 내시경 지혈술 신의료기술 추가 인증


넥스트바이오메디컬은 내시경용 지혈재 '넥스트파우더(Nexpowder)'를 이용한 내시경 지혈술에 대해 한국보건의료연구원(NECA)으로부터 안전성 및 유효성에 대한 추가 인증을 받았다고 17일 밝혔다. 넥스트바이오메디컬은 이번 추가 인증을 토대로 넥스트파우더의 타깃 영업 대상을 상급병원과 2차 병원까지 넓힐 계획이다. 여기에 작년 12월 넥스트파우더의 유럽 적합성(CE) 의료기기 규제(MDR) 인증을 완료하며, 해외에서도 적응증 확대 및 가이드라인 등재를 위한 프로세스를 진행하는 등 지속적인 수출 경쟁력 강화를 기대하고 있다. 한편 넥스트바이오메디컬은 한국투자증권 주관으로 작년 10월 한국거래소에 코스닥 상장을 위한 예비심사 청구서를 제출했으며, 기술성 평가를 통해 기술성과 시장성을 인정받은 만큼 2024년 상반기 코스닥 상장을 예상하고 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ESG채권 발행 추세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