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실적으로도 확인 된 애플의 중국 리스크!
우세현 기자
2024.02.02 08:30:20
호실적 기록했지만 중국 매출은 더 크게 감소…중국 리스크 부각
이 기사는 2024년 02월 02일 08시 3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출처 = 애플 홈페이지

[딜사이트 우세현 기자] 기대보다는 좋았던 실적!


1일(현지시간) 장 마감 후 애플이 회계연도 2024년 1분기(2023년 12월 30일 종료)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애플은 1분기에 전년 동기 대비 2% 증가한 1195억 7500만 달러의 매출을 기록했는데요. 4분기 연속 감소세를 나타내던 매출이 다시 성장 국면에 접어들었습니다. 영업 일수가 작년보다 일주일 더 적었는데도 불구하고 말이죠. 이는 LESG(전 레피니티브)가 집계한 시장 전망인 1179억 1000만 달러도 소폭 상회하는 수준이었어요.


수익성은 어땠을까요? 이번 분기 애플은 2.18달러의 희석 주당순이익을 나타냈습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16% 늘어난 수치일 뿐만 아니라 시장 전망이었던 2.10달러보다도 높은 성과였어요.


하위 세그먼트 별로 더 자세히 살펴볼까요? 아이폰은 올해 애플에게 697억 200만 달러의 매출을 안겨주었는데요.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 늘어난 정도입니다. 그리고 요즘 애플의 가장 주요한 성장 동력으로 자리매김한 서비스 사업부의 매출은 231억 1700만 달러였는데요. 전년 동기 대비 11% 성장을 나타내며 저력을 과시했어요. 

관련기사 more
애플 아이폰에 구글 제미나이 탑재될까? 애플, 전기차 프로젝트 중단 "비전 프로의 초기 수요가 줄고 있어요!" 잘 팔리는 비전 프로 "배송에 시간 더 걸립니다"

생각보다 더 컸던 중국 리스크


이 정도면 시장 기대도 상회했으니 나름 선방한 실적이라고 볼 수 있을까요? 아쉽지만 시장의 반응은 그렇지 않았습니다. 실적 발표 이후 애프터마켓에서 애플의 주가는 하락세를 나타냈는데요. 문제는 생각보다도 더 크게 감소한 중국 매출에 있었습니다.


이번 실적 발표를 앞두고 애플에 대한 시장의 기대는 애초에 그다지 높지 않은 상황이었어요. 중국에서 연이은 아이폰 제재 등 다양한 외부 변수가 애플의 약세를 가리켰기 때문이죠. 즉 애플이 이번 분기 시장 전망을 상회한 실적을 내놓은 것은 맞지만, 애초에 그 전망 자체가 낮아져 있던 상태였다는 뜻입니다.


애플은 이번 분기 중국에서 208억 1900만 달러의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지난해 동기 기록한 239억 500만 달러와 비교해 13% 줄어든 수준이에요. 중국은 애플에게 있어 북미, 유럽에 이은 세 번째로 큰 시장입니다. 앞선 두 시장은 대륙이고, 중국은 국가임을 고려하면 이 시장이 얼마나 큰지 감을 잡으실 수 있을 텐데요. 중국 우려가 현실화되자 주가도 여기에 반응한 것입니다.


기대감에 오른 정규 장, 내리는 애프터마켓


1일(현지시간) 애플의 주가는 1.33% 상승한 186.86달러에 장을 마감했습니다. 실적 발표를 앞두고 기대감이 쌓여 만든 결과였는데요. 막상 까놓고 보니 다소 아쉬운 결과에 애프터마켓에서는 주가가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 추천 키워드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ESG채권 발행 추세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