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기타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과기부 "제4이통 '통신메기'되려면 시간 걸려" 外
딜사이트 편집국
2024.02.05 18:34:28
이 기사는 2024년 02월 05일 18시 34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과기부 "제4이통 '통신메기'되려면 시간 걸려…요금인하는 기대" [주요매체]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5일 제4 이동통신사 선정을 위한 5세대 이동통신(5G) 28㎓ 주파수 대역 경매에서 승리한 스테이지엑스 컨소시엄에 대해 "저희가 원하는 '메기'가 되기까지 상당한 기간이 소요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과기정통부 김경만 통신정책관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알뜰폰만 하더라도 10년 정도 지난 시점에 비로소 당당한 주체가 됐다"며 스테이지엑스가 제4 이통사로서 시장에 자리 잡기까지 시간이 좀 걸릴 것으로 내다봤다. 재무적 경쟁력을 갖추고 독특한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내는 것은 정부가 아닌 사업자의 몫으로, 통신 시장 진입의 장벽을 낮추는 등 초기 애로사항 해소를 돕는 것이 정부의 역할이라는 것이 과기정통부의 입장이다. 특히 기존 3사가 지배하는 과점 구조의 통신 시장에서 신규 사업자가 안착할 수 있도록 망 구축 과정에서 기존 통신사 등의 설비를 폭넓게 활용(로밍)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단말기 조달과 유통을 지원하기 위해 제조사 또는 유통망 등과 논의의 장도 마련하겠다고 과기정통부는 설명했다. 이를 위해 과기정통부는 신규 사업자 지원을 위해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등 유관 기관들과 태스크포스를 구성할 계획이다. 스테이지엑스의 통신시장 안착에 상당 기간이 소요되더라도 소비자가 체감하는 통신비 인하 효과는 빠르게 나타날 수 있을 것으로 정부는 기대하고 있다. 신규 사업자로서 고객 확보를 위해 공격적인 영업과 서비스에 나설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루리텍·차이커뮤니케이션, 코스닥 상장예비심사 신청 [주요매체]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본부는 루리텍과 차이커뮤니케이션이 제출한 상장 예비심사 신청서를 접수했다고 5일 밝혔다. 루리텍은 전장용 카메라 검사 및 조립 장비 등을 제조하는 기업으로 지난 2022년 133억원의 매출과 19억원의 영업이익을 냈다. 대신증권이 상장 주관을 맡았다. 차이커뮤니케이션은 광고 대행 전문 기업으로 2022년 566억원의 매출과 85억원의 영업이익을 냈다. 상장 주관사는 한국투자증권이다.


실형 임원 있으면 가상자산거래소 직권말소…시행령 입법예고 [주요매체]

앞으로 실형 선고를 받고 집행이 끝난 후 5년이 되지 않은 사람은 가상자산 거래소 임원이 될 수 없다. 금융위원회는 이런 내용을 담은 특정 금융거래정보의 보고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일부개정령안을 5일 입법예고했다. 기존에는 가상자산사업자의 신고 직권말소 요건이 거짓 또는 부정한 방법으로 신고·변경 신고하는 경우로 제한돼 있었다. 개정안은 가상자산이용자보호법, 자본시장법 등 가상자산 관련 법률을 위반하거나, 금융회사 지배구조법상 금융회사의 임원이 될 수 없는 경우에 해당하는 부적합한 임원이 직무를 수행하는 등 금융거래 질서를 현저히 저해하는 경우에도 직권말소가 가능하게 했다. 금융회사 지배구조법은 금고 이상의 실형을 선고받고 그 집행이 끝난 날부터 5년이 지나지 않은 자 등이 임원이 될 수 없게 하고 있다.


신창재 교보생명 의장 "보험사, 상부상조 역할 충실해야" [주요매체]

신창재 교보생명 의장은 "보험사는 고객이 생명보험을 통해 미래 역경을 극복할 수 있도록 돕는 '상부상조' 플랫폼 역할을 충실히 해야 한다"고 밝혔다. 5일 교보생명에 따르면 신 의장은 최근 열흘간 광화문 교보생명 본사에서 3차례에 걸친 직원 대상 경영현황설명회에서 직원 1200명을 상대로 이처럼 강조했다. 이 자리에서 신 의장은 "보험사는 단순히 보험금 지급을 넘어 역경에 부딪힌 고객 문제를 해결하고 정상적인 생활로 빠르게 회복할 수 있는 종합 솔루션 제시를 통해 고객 신뢰를 얻어야 한다"고 말했다. 


플라이강원 새 주인 찾기 또 실패…상반기 재운항 먹구름 [연합뉴스]

양양국제공항을 모(母)기지로 삼은 저비용항공사(LCC) 플라이강원이 두 차례에 걸친 공개경쟁입찰에도 새 주인 찾기에 실패했다. 5일 연합뉴스 취재를 종합하면 이날 제2차 공개경쟁입찰 입찰자에 대한 입찰 취소 절차가 완료됐다. 법원은 응찰 업체에 지난달 31일까지 자금조달계획서를 요구했으나 해당 업체에서 이를 제출하지 못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에 플라이강원은 조만간 법원에 회생 계획안 제출 연기 신청서를 낼 계획이다. 또 2차 입찰에 참여하지는 않았으나 인수 의향을 밝힌 업체들이 있어 법원과 향후 매각 절차를 논의할 방침이다. 두 차례에 걸친 공개 매각에도 계약이 불발되면서 이르면 올해 상반기 재운항에 나서겠다는 목표도 달성이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삼성화재, 올해 자동차 보험료 2.8% 내리기로 [주요매체]

삼성화재가 올해 자동차 보험료를 2.8% 내리기로 했다. 삼성화재는 이달 16일 책임개시 계약부터 개인용 자동차보험료를 2.8% 인하한다고 5일 밝혔다. 삼성화재는 당초 지난달에는 2.6%를 인하하는 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힌 바 있으나, 검토 결과 인하 폭이 다소 커졌다. 앞서 KB손보, 현대해상[001450], DB손보 등은 상생금융 일환으로 자동차보험료를 2.5∼2.6% 인하한다고 밝힌 바 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 more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신한금융지주
Infographic News
2024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