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M&A로 비만치료제 힘주는 노보 노디스크
노우진 기자
2024.02.06 08:30:20
위고비 생산량 늘리기 위해 의약품 위탁개발생산 업체 인수
이 기사는 2024년 02월 06일 08시 3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출처 = 위고비 홈페이지

[딜사이트 노우진 기자] 불티난 듯 팔리는 기적의 다이어트 약


비만치료제 시장을 선점한 노보 노디스크가 엄청난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1월 31일(현지시간) 노보 노디스크의 연례 보고서에 따르면, 이 기업은 회계연도 2023년에 2322억 6100만 크로네의 매출을 냈습니다. 지난해보다 31.3%나 많은 돈을 벌어들인 거죠. 이에 따라 순이익도 급증했는데요. 이 기간 노보 노디스크는 836억 8300만 크로네의 순이익을 기록했습니다. 전년 대비 무려 50.7%나 급증한 수익을 올린 겁니다. 그야말로 놀라운 실적이죠.


배경에는 기적의 다이어트 약이라 불리는 위고비(성분명 세마글루타이드)가 있습니다. 다시 연례 보고서를 살펴보면요. 비만 사업 매출은 416억 3200만 크로네를 기록했습니다. 지난해 이 사업 부문에서 벌어들인 돈이 168억 6400만 크로네였다는 점을 고려하면, 불과 1년 만에 엄청난 속도로 성장한 셈이에요. 이중 위고비가 낸 매출은 313억 4300만 크로네로, 위고비가 가장 선두에서 성장세를 견인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물 들어올 때 노 젓자

관련기사 more
비만치료제 ETF 봇물, 바이오·헬스 기지개 켜나 뱅크오브아메리카의 강추에 20% 급등한 바이오주 비만 치료제 공급 늘리기에 바쁜 노보 노디스크&일라이 릴리 초콜릿 하나 사 먹는 것도 힘든 세상

이미 블록버스터 신약으로 자리매김한 위고비지만, 여전히 성장 여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노보 노디스크가 이 사실을 모를 리 없죠. 따라서 위고비 생산량을 늘리기 위해 외연 확장에 나섰습니다. 의약품 위탁개발생산(CDMO) 업체를 인수한 겁니다.


5일(현지시간) 노보 노디스크의 최대 주주인 노보 홀딩스는 미국 캐털란트를 부채 포함 약 165억 달러에 인수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주당 가격으로 치면 63.50달러로, 2일(현지시간) 종가에 16.5% 프리미엄이 붙은 금액입니다. 노보 홀딩스의 카심 커테이 최고경영자(CEO)는 "고품질 생명 과학 사업에 대한 우리의 전문 지식과 투자 실적을 바탕으로 캐털란트 인수가 전략적으로 적합하다고 믿는다"고 말했습니다.


또 이번 거래의 연장선에서 노보 노디스크는 노보 홀딩스로부터 이탈리아, 벨기에, 미국에 위치한 캐털란트의 공장 3곳을 110억 달러에 넘겨받기로 했어요. 이 세 곳은 이전부터 위고비 생산의 마지막 충전 단계를 맡아 온 위탁 제조 공장으로, 이번 인수거래에 따라 위고비 생산을 전담하게 될 전망입니다. 그러면 자연스레 생산량이 늘어날 테니 위고비의 공급 부족 문제도 다소 해결되겠죠. 노보 노디스크의 라스 푸르예가드 예르겐센 최고경영자(CEO)는 성명을 통해 "이 시설은 기존 공급 네트워크에 전략적 유연성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위고비' 세 글자에 움직이는 주가


위고비 생산량이 늘어난다는 건 그만큼 더 큰 규모의 매출을 낼 수 있다는 말입니다. 즉 실적 개선이 기대된다는 거죠. 이에 주가가 즉각적으로 반응했는데요. 뉴욕 거래소에 상장된 노보 노디스크 ADR의 주가는 5일(현지시간) 전일 대비 4.01% 오른 118.26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M&A Sell Side 부문별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