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미래에셋 컨소, 청라지구 주상복합용지 대금 연체
김호연 기자
2024.02.19 06:25:13
총 3756억 중 764억원…유예기간 6개월 넘겨 지연손해금 발생
이 기사는 2024년 02월 16일 16시 43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청라국제업무단지 위치도.(출처=인천경제자유구역청)

[딜사이트 김호연 기자] 미래에셋증권 컨소시엄이 인천 청라국제업무지구 주상복합개발용지의 중도금 일부를 6개월 이상 연체한 것으로 나타났다. 컨소시엄에 참여한 회사 중 일부가 자금을 출자하지 못해 매매대금 납입에 차질이 생긴 것이다.


16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미래에셋증권이 재무적투자자(FI) 자격으로 출자한 청라스마트시티PFV는 인천 청라국제업무지구 M5블록을 매입하고 지불해야할 중도금 764억원을 6개월 이상 연체 중이다.


미래에셋증권은 이 회사의 지분 13%를 보유하며 최대 출자자로 이름을 올리고 있다. 의결권 지분율이 20% 미만이지만 임원을 파견하는 등 의사결정에 참여하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미래에셋증권을 포함해 도담에스테르, EMP벨스타, 리딩투자증권 등 9개사가 자금을 출자하며 컨소시엄에 참여했다.


이 부지는 인천광역시 서구 청라3동 86-1 일원에 위치한 3만5306㎡ 규모의 주상복합개발용지다. 청라스마트시티PFV는 이 부지에 5층~지상 49층 규모의 공동주택 868가구, 오피스텔 986가구를 조성할 계획이었다. 2022년 2월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3756억원에 토지매매계약을 체결했고 현재까지 계약금과 중도금 및 잔금을 납입하고 있었다.

관련기사 more
'대구본리 SK 뷰' 브릿지론, 차환부담↓-이자비용↑ 화성 동탄2지구 C27블록 반환…청약대기자 어쩌나 이지스운용, 오산세교2지구 연체…"민간공공임대로 해법" 대방건설, '인천검단 디에트르 더 에듀' 분양 돌입

청라스마트시티PFV는 사업비 1조7000억원을 들여 총 14만3943㎡ 규모의 부지에 국제업무단지개발사업을 추진했다. 금융업무 기능에 인공지능(AI)·정보통신기술(ICT)·사물인터넷(IoT) 등 4차 산업 기능을 추가한 국제금융 허브를 조성할 계획이었다. 주상복합개발용지 M5 블록과 함께 B1, B2, C1 블록 등에 대한 토지 매매계약도 체결한 상태였다.


미래에셋증권은 회사가 부담해야 할 출자금 등의 비용은 이미 출자 완료한 상태라고 설명했다. 청라스마트시티 PFV의 주주 중 일부가 약속된 출자금을 내놓지 못하며 토지대 중도금 연체가 발생했다고 설명했다. 이 과정에서 LH가 부여하는 6개월 간의 유예기간을 넘겨 지연손해금까지 부과된 상황이다.


미래에셋증권은 청라스마트시티PFV가 연체한 중도금을 조만간 납입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미래에셋증권 관계자는 "미래에셋증권은 FI로서 수행해야할 투자를 모두 마친 상태"라며 "연체한 중도금은 알려진 것과 다르게 764억원을 넘지 않지만 자세한 금액과 주요 주주 구성에 대한 확인해줄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조만간 중도금과 지연손해금까지 납입을 완료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LH 관계자는 "청라스마트시티PFV로부터 신규 대출 추진을 통해 미납한 매매대금 납입을 마무리하겠다는 계획을 통보받은 상황"이라며 "토지대 납입과 인허가 획득 등 관련 절차를 상반기 내 마무리하고 사업을 정상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LH는 오는 8월 착공해 2033년 해당 부지의 개발사업을 마무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DCM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