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한미그룹, '디지털 헬스케어' 사업 추진 TF 출범 外
이상균, 최광석, 엄주연 기자
2024.02.20 13:45:04

◆한미그룹, '디지털 헬스케어' 사업 추진 TF 출범

'디지털헬스케어' 사업추진 TF 출범(제공=한미약품)

[딜사이트 이상균, 최광석, 엄주연 기자] 한미약품그룹이 '디지털헬스케어' 사업추진 TF(태스크포스)를 출범해 질환 예방·관리·진단·치료 영역을 융합할 수 있는 디지털 헬스케어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TF에는 박재현 한미약품 대표와 임주현 한미사이언스 장, 최인영 한미약품 R&D 센터장 등이 참여한다. TF 총괄 운영은 경대성 한미약품 전략마케팅팀 상무가 맡는다. TF를 통해 그룹사 전체의 디지털 헬스케어 경쟁력을 강화하고 관련 시장을 선도하겠다는 각오다. 한미그룹은 현재 개발 중인 의약품(파이프라인)과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디지털 치료기기(DTx) 등 다양한 아이템을 검토 중이며, 비만 환자의 라이프스타일을 교정할 수 있도록 디지털 융합 의약품을 개발 중이다. 경대성 상무는 "한미 각 그룹사의 역량과 전문성을 응집해 디지털헬스케어 시장 선도 기업의 입지를 확고히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HK이노엔, 위식도역류질환 신약 '케이캡' 칠레 품목 허가


HK이노엔 위식도역류질환 신약 케이캡(제공=HK이노엔)

HK이노엔은 위식도역류질환 신약 케이캡(성분명 테고프라잔)이 최근 칠레 공중보건청(ISP) 산하 국립의약품청(ANAMED)으로부터 품목허가를 받았다고 20일 밝혔다. 케이캡은 미국, 중국, 중남미 등 해외 35개 국가에 기술수출 또는 완제품 수출 형태로 진출했다. 이 중 중남미 시장에서는 브라질에 2022년 12월 기술수출 했고, 시장 2위인 멕시코에 지난해 5월 출시한데 이어 페루에 10월 출시했다. 이번 칠레 허가까지 중남미 4개국에서 가시적인 성과를 보이면서 연간 74조 원이 넘는 중남미 의약품 시장 선점에 속도를 높이고 있다. 케이캡의 칠레 제품명은 '키캡(Ki-CAB)'이다. 키캡은 총 4개의 적응증(▲미란성 위식도역류질환의 치료 ▲비미란성 위식도역류질환의 치료 ▲위궤양의 치료 ▲소화성 궤양·만성 위축성 위염 환자에서의 헬리코박터파일로리 제균을 위한 항생제 병용요법)으로 허가 받았다. 곽달원 HK이노엔 대표는 "올해에도 다수의 중남미 국가에서 허가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만큼 케이캡의 해외 시장 진출이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차바이오텍, 고활성화 NK세포 제조방법·물질 특허 획득

관련기사 more
한미그룹, 6년간 143건 특허…국내 제약업계 최다





차바이오텍은 항암효과가 향상된 NK(Natural Killer)세포를 제조방법 및 치료제 활용 범위 등에 대한 특허를 획득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특허 기술을 활용해 제조한 NK세포는 NKG2D, NKp30, NKp44, ITGA1, ITGA2, KIR2DS4 등 암세포를 인식하는 활성수용체의 단백질 또는 유전자 발현양이 배양 전보다 18배 이상 증가해 항암효과가 크다. 이렇게 제조한 NK세포는 교모세포종, 간암, 유방암, 난소암, 폐암, 대장암, 혈액암 등 다양한 암종의 치료제로 활용할 수 있다. 차바이오텍은 2018년 '자연살해 세포 증식 방법 및 자연살해 세포 증식용 조성물' 특허를 취득한 바 있다. 이 기술을 적용하면 약 2주 사이에 NK세포가 배양 전보다 최대 2000배까지 증가하고, 배양 전 5~20% 수준인 활성도 또한 90% 이상으로 향상돼 높은 항암효과를 보인다. 이현정 차바이오텍 대표는 "이번 특허 기술을 활용해 NK세포의 활성도를 높여 항암효과를 증가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일동바이오사이언스, '2024 비타푸드 인도' 참가


일동바이오사이언스 '2024 비타푸드 인도' 참가(제공=일동제약)

일동제약그룹의 건강기능식품 계열사인 일동바이오사이언스는 '2024 비타푸드 인도'에 참가해 글로벌 진출 확대를 모색했다고 20일 밝혔다. 올해 행사는 건강기능식품을 비롯한 헬스케어 분야의 다양한 글로벌 업체들이 참가한 가운데 지난 13일부터 15일까지 인도 뭄바이에서 개최됐다. 일동바이오사이언스는 자사의 프로바이오틱스 사업과 관련한 원천 기술 및 인프라, 기능성 원료 및 소재 등을 알리는 한편, 파트너링 미팅을 통해 협력사 발굴과 사업 제휴 등을 타진했다. 일동바이오사이언스는 현재 미국을 비롯한 북미 시장과 태국, 베트남, 중국, 일본 등 아시아 시장을 중심으로 프로바이오틱스 원료와 소재 등을 공급하고 있다. 일동바이오사이언스 관계자는 "지역별 시장 동향과 특성을 고려한 현지 맞춤 전략을 통해 거래선 확대와 사업 품목 다변화 등에도 힘쓸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미약품, '펜탐바디' 적용 차세대 면역항암제 1상 개시


BH3120의 작용 기전 사진(제공=한미약품)

한미약품은 지난 13일 국내 대학병원에서 진행성 또는 전이성 고형암 환자를 대상으로 'BH3120(PD-L1/4-1BB BsAb)'을 평가하는 임상 1상에 참여하는 첫 번째 환자를 등록하고 첫 투약을 완료했다고 20일 밝혔다. BH3120 임상 시험은 글로벌 임상 연구로, 현재 한국과 미국에서 동시에 진행되고 있다. 한미약품과 북경한미약품이 공동 개발중인 BH3120은 하나의 항체가 서로 다른 2개 표적에 동시 결합하는 이중항체 플랫폼 기술 펜탐바디를 적용한 항암신약이다. 기존의 4-1BB를 타깃한 항체 후보물질들은 항암 효능의 지속성과 안전성 측면에서 한계점이 있지만, BH3120의 경우 다양한 연구를 통해 종양미세환경(TME)과 정상조직 사이에서 면역활성의 뚜렷한 디커플링 현상을 보여주며 효과적이고 안전한 항암제 개발 가능성을 확인시켜줬다. 한미약품 관계자는 "기존 치료제의 한계를 극복하고 치료 효과를 혁신적으로 높이는 차세대 면역항암제 개발을 완수할 수 있도록 연구에 더욱 매진하겠다"고 말했다.


◆휴젤, 태국 의료전문가 대상 '리셀비 카데바 세미나' 성료


최근 태국에서 열린 휴젤 '리셀비' 카데바 세미나에서 임수성 원장(밸런스랩 성형외과)이 강연을 진행하고 있다.(제공=휴젤)

휴젤은 최근 태국 차크리 나루에보딘드라 의학 연구소(CNMI)에서 '리셀비(Licellvi / 국내 제품명: 블루로즈 포르테)' 카데바 트레이닝 세미나를 성료했다고 20일 밝혔다. 리셀비는 휴젤의 자회사인 봉합사 제조 기업 '제이월드'의 PDO(폴리다이옥사논) 봉합사 브랜드로 휴젤은 지난해 태국 식약청(TFDA)으로부터 리셀비 10개 제품에 대한 품목허가를 획득한 후 현지 론칭에 성공했다. 이번 세미나는 리셀비에 대한 태국 의료진들의 이해도를 높이고 한국의 최신 시술 트렌드와 노하우를 공유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밸런스랩 성형외과 임수성 원장이 디렉터로 참여해 현지 핵심 의료전문가(HCPs) 10여명을 대상으로 카데바(해부용 시체)를 활용한 핸즈온 트레이닝을 이끌었다. 휴젤 관계자는 "학술 마케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며 태국 메디컬 에스테틱 시장 내 휴젤 영향력을 제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엔젠바이오, 싱가포르 병원에 혈액암 정밀진단 제품 공급



엔젠바이오는 싱가포르 탄톡생병원에 NGS 기술 기반의 혈액암 정밀진단 제품인 '힘아큐테스트™디엔에이(HEMEaccuTest™ DNA)'을 4년 연속 공급하게 됐다고 20일 밝혔다. 이번에 입찰에 선정되어 공급하는 제품은 급성골수성백혈병(AML), 골수형성이상(MDS), 골수증식종양(MPN), 림프종(Lymphoma) 등 다양한 혈액암과 관련된 100여개 유전자의 변이를 탐지할 수 있는 제품이다. 특히 소프트웨어 동시 납품을 통해 혈액암 유전체 데이터를 자동 분석, 해석해 환자의 임상 보고서 작성까지 원스톱으로 제공한다. 또한 국내 최초 유럽 CE-IVD 인증을획득해 독일·태국 의료기관에서도 안전성 및 신뢰성을 확보해 사용 중이다. 최대출 엔젠바이오의 대표이사는 "높은 성장성과 잠재력을 가진 아세안 지역에 대한 전략적 마케팅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업종별 유상증자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