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신용스프레드 11개월 만에 60bp대 진입…회사채 강세 '뚜렷'
백승룡 기자
2024.02.23 12:45:13
지난해 3월 SVB 파산 사태 이후 처음 70bp 밑돌아
이 기사는 2024년 02월 22일 18시 08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백승룡 기자] 연초 회사채 시장의 강세가 지속되면서 국고채와의 금리차(신용등급 AA- 3년물 기준)가 0.6%포인트대로 낮아졌다. 미국 실리콘밸리은행(SVB) 파산 사태 이후 11개월 만이다. 연내 금리인하 시점이 시장의 예상보다 늦춰질 것이라는 데 무게가 실리면서 국고채 금리가 높아지고 있는 반면, 금리 메리트가 돋보이는 회사채에 대한 매수세가 지속해서 이어진 영향이다.


22일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이날 3년 만기 AA- 등급 회사채 금리에서 같은 만기 국고채 금리를 뺀 크레딧 스프레드는 68.1bp(1bp=0.01%포인트)를 기록했다. 올 초 74~75bp를 나타내던 크레딧 스프레드는 전날 68.8bp로 낮아진 뒤 이틀 연속 70bp를 밑돈 것이다. 크레딧 스프레드가 60bp대로 좁혀진 것은 SVB 사태가 한창이던 지난해 3월 이후 처음이다. 크레딧 스프레드는 무위험자산인 국고채 대비 회사채에 요구되는 가산금리를 의미한다.


이 같은 크레딧 스프레드 축소는 최근 국고채 금리가 오를 때 회사채 금리가 적게 오르고, 국고채 금리가 내릴 때 회사채 금리가 더 크게 내린 추세가 지속된 영향이다. 즉 연내 기준금리 인하 시기를 두고 국고채 금리의 변동성은 확대되는 모습이지만, 회사채 금리는 이에 동조되지 않고 연초효과에 따른 강세를 이어간 것이다.


올해 초 3.2%대에 머물던 국고채 3년물 금리는 이달 중순 들어 3.4%대로 상승세를 나타낸 상태다. 시장 안팎에서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가 이르면 올해 3월부터 금리인하에 나설 것이라는 기대감에 부풀었지만, 미국의 1월 소비자물가지수(CPI) 상승률이 시장 예상치를 웃돌면서 금리인하 시점도 지연될 것이라는 전망에 따른 것이었다. 미국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금리선물 시장에서는 올해 연준의 첫 금리 인하 시기에 대한 전망을 6월(53.1%)로 늦췄다.

관련기사 more
뒤늦게 찾아온 회사채 강세…순발행액 7조↑ 3%대 맴도는 회사채 금리…대기업 자금조달 '분주'

미국의 금리 인하 시점이 지연될수록 우리나라의 금리 인하 시점도 늦춰질 수밖에 없다.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도 이날 금융통화위원회에서 기준금리 동결을 결정한 뒤 "올해 상반기에 금리를 인하하기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밝혔다. 시장 안팎에선 조기 금리 인하 기대감이 높아지면서 이미 지난해 12월부터 국고채 금리가 기준금리(3.5%)를 크게 밑돌았지만, 일정 부분 되돌림이 진행되고 있다.


국고채 금리가 갈팡질팡하는 와중에도 회사채 금리는 안정적인 흐름을 이어가고 있다. 무보증회사채 AA- 등급 3년물 금리는 연초 이후 현재까지 4.0~4.1% 수준을 유지하는 중이다. 국고채 금리가 다소간의 상승세를 나타냈지만 여전히 3.4% 안팎에 그쳐 기준금리를 밑돌고 있어, 역마진 구조에 머문 탓에 회사채의 금리 메리트가 부각된 영향이다.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지난달 회사채 시장에서는 7조1047억원 수준의 채권이 순발행되면서 강세를 나타냈다.


정혜진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미국의 조기 금리 인하 기대 후퇴에 따른 금리 상승 압력에도 국채 금리 상단은 3.4%대에서 형성됐다"며 "1월 평균적으로 개별민평금리 수준 발행을 이어가던 크레딧 시장은 2월 밴드 하단에서 가산금리가 결정되는 등 강세가 지속되면서 회사채 스프레드도 70bp를 하향 돌파한 모습"이라고 말했다.


다만 이달을 끝으로 '연초효과'가 마무리되면 회사채 강세는 주춤해질 것으로 보인다. 김기명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시기적으로 연초효과의 주요 동력인 기관들의 연초 자금집행 재개가 3월까지 이어지기는 힘들다"며 "국채금리가 기준금리를 하회하는 역전 상태에서 벗어나 국채의 캐리 매력이 회복되는 시기를 전후해 전반적인 크레딧 채권시장의 강세 기조가 마무리되고 약세 전환이 이뤄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신한금융지주
Infographic News
메자닌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