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NH證, 차기 사장 인선 돌입…정영채 4연임 '촉각'
강동원 기자
2024.02.22 19:00:26
정 대표 포함 롱리스트 추려…행정소송 '변수'
이 기사는 2024년 02월 22일 19시 0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NH투자증권 사옥 전경(제공=NH투자증권)

[딜사이트 강동원 기자] NH투자증권이 차기 대표 선임 절차에 착수했다.


22일 증권업계에 따르면 NH투자증권 임원후보추천위원회(임추위)는 이날 차기 최고경영자(CEO) 선정을 위한 1차 후보자 명단(롱리스트)을 추렸다. 롱리스트에는 주요 사업 부문 대표와 외부 인사 등 다수가 이름을 올렸다. 현직 CEO가 포함되는 관행에 따라 현재 대표인 정영채 사장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임추위는 다음주 회의를 열고 후보군을 3~4명으로 압축한 최종 후보자 명단(숏리스트)를 선정할 예정이다. 이후 이사회에서 차기 대표 후보를 결정한 뒤 다음 달 정기 주주총회에서 확정할 방침이다.


증권업계에서는 정 대표 4연임 여부에 시선을 모은다. 정 대표는 지난 2018년부터 6년 동안 NH투자증권을 이끌어 왔다. 특히 2021년 영업이익 1조원을 돌파한 데 이어 지난해 비우호적인 주식시장 환경 속에서도 영업이익과 순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43.71%, 89.13% 증가한 7492억원, 5739억원을 거두는 저력을 보였다.

관련기사 more
NH證, 신임 대표 윤병운 내정…27일 주총서 확정 윤병운 부사장 내정…27일 주총서 선임 '농협맨' 유찬형 전 부회장, 대세론 입증할까 윤병운 부사장, 유일한 '내부출신' 덕볼까

다만 정 대표가 금융당국과 행정소송을 벌이고 있는 점은 변수로 지목된다. 정 대표는 지난해 옵티머스 사태로 문책경고를 받았다. 이후 징계처분 효력을 멈춰 달라는 집행정지를 신청, 법원이 이를 인용했으나 징계처분 취소 소송은 진행형이다. 소송 결과, 문책경고 처분이 확정되면 정 대표는 3~5년간 금융권 재취업이 제한된다.


일각에서는 내달 강호동 농협중앙회장 당선인이 공식 취임하는 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NH투자증권은 농중앙회 계열사 중 독립적인 경영권을 보장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농협중앙회장의 최측근이 선임되는 금융지주 비상임이사를 통해 금융 계열사 인사에 입김이 작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경력기자 채용
Infographic News
시장별 유상증자를 통한 조달 추세 (월별)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