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GTX 호재, 부동산시장 봄바람 몰고오나…인근 집값↑
박안나 기자
2024.03.13 10:52:28
인천 계양 작전역 일대, GTX-D‧E 발표 후 분양권 상승
계양 롯데캐슬 파크시티 투시도 (출처=롯데건설)

[딜사이트 박안나 기자]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A노선 부분 개통과 2기 GTX 추진 계획 발표에 'GTX 수혜' 예상지역 부동산시장에 관심이 집중되는 모양새다. 전국 아파트 매매가격 하락세가 이어지는 가운데  GTX 수혜가 기대되는 지역은 상승 전환했다.


13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GTX-A노선 수서~동탄 구간이 이달 말 개통을 앞두고 동탄역 주변 아파트가 신고가에 거래됐다. GTX-D‧E‧F 신설 노선 주변 아파트값도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지하철 고속도로 등 교통망 신설과정에서 계획-착공-준공 등 사업 단계에 따라 교통호재가 부동산 시장에 반영되는 현상이 GTX사업에도 나타나고 있다는 분석이다. 


이달 말 GTX-A노선 수서~동탄 구간 개통을 앞두고 동탄역 주변 아파트는 가격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동탄2신도시 동탄역 인근 주상복합 '동탄역 롯데캐슬' 전용면적 102㎡는 2월 22억 원(34층)에 거래되면서 신고가를 새로 썼다.

관련기사 more
GTX-A 개통에 동탄 역세권 프리미엄 '톡톡' 인천 주택시장 회복 조짐…신규 분양 단지 눈길 서울 아파트 매매가 내리고 전세가 올라 서울 아파트값 하락세 지속…낙폭 소폭 축소

이는 지난 1월 거래된 서울 마포구 '마포래미안푸르지오' 전용 114㎡ 거래가격인 21억2000만원보다 높다. 지난달 성남시 분당구 '판교푸르지오그랑블' 전용 103㎡의 실거래가 23억원 원에 육박하는 수준이다.


정부가 지난달 GTX-D‧E‧F 신설 사업 계획을 발표하자 경기 김포는 한국부동산원 주간 아파트값 조사에서 6주 연속 상승세이며 강원 원주·춘천은 2월 초부터 4주 연속 오름세를 이어가고 있다. 


GTX-D‧E 노선에 동시 포함된 인천지하철 1호선 작전역 일대에서 분양한 신규 단지도 GTX 효과 수혜지로 꼽힌다.


작전역 인근 '두산위브더제니스 센트럴 계양'은 지난 1월 정당계약 시작 이후 24일 만에 100% 계약률을 기록했다. '힐스테이트 자이 계양' 전용 84㎡A 분양권은 GTX-D‧E 노선 발표 후 1월에 7억2500만 원에 거래됐다. 


대규모 신규 아파트 공급도 예정되면서 GTX효과가 더욱 주목받고 있다. 롯데건설은 4월 인천 계양구 효성동 일원에서 총 3053가구 규모의 '계양 롯데캐슬 파크시티'를 분양할 예정이다. 단지 주변으로 서울 화곡~청라신도시로 연결되는 서울 지하철 2호선 연장구간도 계획 중이다.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GTX는 대형 사업이어서 실제 개통까지 오랜 시간이 걸리지만 사업단계에 따라 부동산 시장에 반영되고 있다"며 "착공 전‧후 및 개통 시점 때 가격이 오를 가능성이 있어 실수요자 외 외지투자자들도 관심을 갖는 호재"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월별 M&A 거래대금 추이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