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코오롱글로벌, 오너4세 이규호 '금의환향'
박안나 기자
2024.03.26 06:30:19
지주사 부회장 승진 후 이사회 합류…책임경영 강화
이 기사는 2024년 03월 25일 07시 05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이규호 ㈜코오롱 대표이사 부회장. (제공=코오롱그룹)

[딜사이트 박안나 기자] 코오롱그룹 오너 4세인 이규호 부회장이 코오롱글로벌 사내이사로 선임돼 이사회에 합류한다. 코오롱글로벌 자동차부문장을 맡았던 이 부회장이 지난해 1월 코오롱모빌리티 출범에 따라 회사를 옮긴 지 1년여 만에 복귀하게 됐다.


지난해 말 지주사 코오롱의 전략부문 대표이사로 내정되며 부회장으로 승진한 데다 코오롱글로벌 등 주요 계열사 이사회에 합류하는 만큼, 이 부회장의 그룹 내 입지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4세 경영승계 역시 안정적으로 이뤄질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지난해 말 ㈜코오롱 부회장 승진…사내이사 선임 예정


25일 코오롱글로벌에 따르면 오는 28일 열리는 정기 주주총회에서 이규호 코오롱 전략부문 부회장을 사내이사로 선임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more
코오롱글로벌, '풍력발전' 키우기…건설침체 돌파구 '코오롱 4세' 이규호, 계열사 3곳 책임경영 시동 진흥기업, 김태균 부사장 신임 대표이사 선임 코오롱글로벌, 재무통 확대…하나금융 인연 '눈길'

코오롱글로벌 최대주주는 의결권이 있는 보통주 지분 75.23%를 들고 있는 지주사 ㈜코오롱이다. 지주사 지분율이 과반을 훌쩍 넘는 만큼 이 부회장의 사내이사 선임 안건은 통과될 것으로 전망된다.


사내이사 선임 안건이 통과하면 이 부회장은 코오롱글로벌 이사회에 합류하게 된다. 경영 전반의 중요 사항을 결정하는 이사회 일원이 되는 데 따라 이 부회장의 회사 내 입지도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코오롱글로벌이 코오롱그룹 핵심 계열사 중 한 곳인 만큼 그룹 내 영향력도 커질 가능성이 높다.


이 부회장은 이웅열 코오롱그룹 명예회장의 장남이다. 고(故) 이원만 코오롱그룹 창업주의 증손자로 오너가 4세다. 2012년 코오롱인더스트리에 입사한 뒤 코오롱글로벌을 거쳐 지주사 ㈜코오롱에서도 경력을 쌓았다.


2021년 1월 코오롱글로벌 자동차부문장 부사장으로 선임됐고, 1년 뒤 2022년에는 사장으로 승진했다. 코오롱글로벌이 인적분할을 통해 자동차부문을 독립시키는 작업을 이끌었다. 분할로 신설된 법인인 코오롱모빌리티그룹이 2023년 1월 공식 출범하면서 대표이사에 올라 코오롱글로벌을 떠나게 됐다.


이 부회장이 코오롱글로벌에 재직하던 당시에는 미등기임원으로 이사회 일원이 아니었다. 직위도 부사장, 사장 등이었는데, 지난해 말 부회장으로 승진한 데다 이사회에 합류하면서 복귀하는 만큼 금의환향이라고 볼 수 있다.



◆오너일가 이사회 합류 5년만…책임경영 방점


코오롱글로벌은 이 부회장을 사내이사로 선임하면서 5년여 만에 오너일가를 이사회 멤버로 맞이하게 된다. 코오롱그룹 총수인 이웅렬 명예회장이 1991년무터 2018년까지 무려 28년동안 코오롱글로벌 등기임원으로 활동했지만, 2018년 말 은퇴를 선언하면서 오너일가의 이사회 참여는 맥이 끊긴 상태였다.


이 명예회장의 은퇴 이후 2019년부터 코오롱글로벌은 완전한 전문경영인 체제로 운영됐다. 이 부회장이 사내이사로 합류해 오너일가의 이사회 참여 부활과 함께 책임경영이 강화되는 셈이다.


이 부회장이 이사회에 들어가 코오롱글로벌 경영 전반을 들여다 보고 주여 의사결정에 참여하게 된다. 금리인상, 자재비 및 인건비 상승 등 여파에 건설업황 침체가 장기화하는 가운데, 오너일가의 경영참여를 통해 위기를 극복하려는 것으로 관측된다.


코오롱글로벌의 최근 3년 실적을 살펴보면 매출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지만, 영업이익 및 순이익은 감소세를 이어가고 있다.


코오롱글로벌의 매출은 ▲2021년 5조4104억원 ▲2022년 5조6599억원 ▲2023년 5조8942억원으로 집계됐다. 연간 4%대의 매출성장률을 이어왔다. 반면 2021년 3342억원이었던 영업이익은 지난해 1029억원으로, 같은 기간 순이익은 2742억원에서 154억원으로 쪼그라들었다. 영업이익은 69.2%, 순이익은 94.4% 줄었다.


코오롱글로벌은 "이 부회장은 코오롱 그룹 내 주요 계열사에서 10여 년간 다양한 업무경험을 쌓았다"며 "회사의 내부사정에 정통하고 조직에 대한 높은 이해도를 바탕으로 회사의 지속성장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유상증자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