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엘앤에프, SK온에 양극재 30만톤 공급 外
이호정, 최유라, 박민규, 송한석 기자
2024.03.25 14:11:09

◆엘앤에프, SK온과 7년간 양극재 30만톤 공급 계약

[이호정, 최유라, 박민규, 송한석 기자] 엘앤에프는 SK온과 전기차용 하이 니켈 양극재 공급계약을 체결 했다고 25일 밝혔다. 계약 기간 7년 공급물량 30만톤의 장기 공급계약이다. 엘앤에프는 금번 계약을 통해 SK온과 협력 관계를 더욱 강화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최종 고객사의 전동화 계획을 전폭 지지할 예정이다. 엘앤에프와 SK온은 이번 계약을 계기로 차세대 배터리 개발, 제품포트폴리오 다변화 등 양사간 협력 관계를 더욱 공고히 해 나갈 계획이다. 엘앤에프 관계자는 "SK온과의 공급 물량은 30만톤 수준으로 전기차 300만대 탑재 분량에 해당한다"며 "이번 계약을 통해 엘앤에프는 전세계 1위 전기차 업체 이외에 추가로 대형 완성차 업체를 고객사로 확보하게 됐다"고 밝혔다.


두산퓨얼셀, 선박용 SOFC 핵심부품 환경테스트 통과


두산퓨얼셀은 ㈜두산 자회사 하이엑시엄과 함께 개발중인 선박용 SOFC의 핵심부품 셀스택(cell stack)이 세계 3대 선급협회 중 하나인 노르웨이 선급협회(DNV)의 환경테스트 기준을 통과했다고 25일 밝혔다. SOFC가 선박 환경 테스트를 통과한 건 이번이 세계 최초다. 일반적으로 선박에 설치되는 전기·전자 장비들은 온도, 습도, 진동, 경사, 전자기파 등에서 실제 운항조건보다 가혹한 극한의 환경테스트 기준을 통과해야 한다. 두산퓨얼셀은 연내에 나머지 부품 및 SOFC 전반에 대한 테스트 및 인증을 완료하고, 선박용 SOFC를 납품한 후 본격적으로 실증을 진행할 예정이다. 두산퓨얼셀은 지난 2022년 10월, 에너지 및 석유화학 분야 글로벌 선도기업 쉘(Shell), HD현대의 조선부문 중간 지주사 HD한국조선해양, 하이엑시엄과 '선박용 연료전지 실증을 위한 컨소시엄' 본계약을 체결했다. 컨소시엄에 참여한 기업들은 600kW 선박용 SOFC를 보조동력장치(APU)로 활용해 1년간 실제 운항항로에서 실증선을 운행하면서 선박용 SOFC의 안정성과 효율성을 입증할 계획이다.


◆KCC글라스, 커튼월 룩 전용 유리 '씨룩스' 출시

관련기사 more
엘앤에프 "2027년께 생산케파 40만톤 늘릴 예정" 엘앤에프 "현 수주고 목표 대비 한참 낮다" 엘앤에프​, 유럽 고객사에 9.2조 규모 양극재 공급 엘앤에프, 북미 배터리 업체와 MOU 체결 外

KCC글라스는 아파트 건축 트렌드에 맞춰 아파트의 외벽에 시공돼 미려한 외관을 구현할 수 있는 '커튼월 룩'(통유리 외벽처럼 보이는 외벽 마감) 전용 코팅유리인 '씨룩스(C.LOOKS)'를 출시했다고 25일 밝혔다. 최근 국내 고급 아파트를 중심으로 외벽을 페인트가 아닌 유리로 꾸미는 커튼월 룩이 유행하고 있다. 지금까지 아파트에 적용되는 커튼월 룩 유리로는 원판 유리가 대부분 사용돼 왔으나 이 제품들은 코팅 처리가 돼 있지 않아 미관상 고급스럽지 못하고 유리를 통해 내부의 먼지나 오염이 외부에서 잘 보이는 단점이 있었다. 이러한 원판 유리의 단점을 보완해 아파트에서도 고급 상업용 커튼월 건축물과 같은 미려하고 고급스러운 외관을 구현하고자 KCC글라스가 개발한 제품이 커튼월 룩 전용 코팅유리인 씨룩스다. KCC글라스는 씨룩스에 금속코팅을 적용해 원판 유리의 단점을 보완하는 한편 금속코팅의 내구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해 코팅유리 제품임에도 커튼월 룩을 위한 단판 시공이 가능하게 했다. 또 최근 건축 시장에서 가장 인기 있는 그레이 색상으로 출시해 아파트 창호의 유리와도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했다. KCC글라스는 향후 다양한 색상으로 라인업을 구축해 선택의 폭을 넓힐 예정이다.


◆파킹클라우드, 환경부 EV충전시설 사업수행기관 


SK E&S의 자회사이자 주차플랫폼 기업 파킹클라우드는 환경부의 2024년 전기차 급속∙완속 충전시설 보조사업 수행기관으로 선정됐다고 25일 밝혔다. 환경부가 주관하는 전기차 충전시설 보조사업은 공동 주택, 사업장, 대규모 주차장 등에 공용 전기차 충전시설 설치 시, 보조금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수행기관은 충전 시설 설치부터 사후 관리까지의 역량 등을 갖춘 사업자 중 ▲경영상태 ▲충전기사양 ▲사업수행계획 ▲운영관리 등 다양한 지표들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선정된다. 파킹클라우드는 이번 공모에서 급속∙완속 2개 분야에서 모두 사업 수행기관으로 선정돼 기술력과 운영 역량을 인정받았다. 파킹클라우드는 앞으로 전국 아이파킹 주차장의 입·출차 데이터를 분석해 유동인구와 전기차 출입이 많은 장소에 우선적으로 충전소를 보급할 예정이다. 올해 말에는 차량번호인식(AI LPR) 기술을 활용해 충전기 인증 절차를 간소화한 'Park & Charge' 서비스를 출시하는 등 인프라도를 확대할 방침이다.


◆매그나텍, 리릭로봇과 '이차전지 R&D·장비공급' MOU


매그나텍은 중국 배터리 장비 회사 리릭로봇(Lyric Robot)과 이차전지 분야 ▲연구개발(R&D) ▲LFP배터리 등 시범생산 위한 파일럿 장비와 양산 장비 공급 ▲장비 운영 및 수율과 성능 검증 등의 공동협력을 위해 '이차전지 분야 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고 25일 밝혔다. 이차전지 양산은 매그나텍의 친환경 바이오매스 실리콘(커피박) 음극재를 토대로 국내에 고효율 저비용의 LFP 배터리 공급을 최단기간에 추진하고, 대량 생산을 위한 제조공정 기술 및 장비 연구개발을 상호 협력하여 공동 추진하도록 합의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매그나텍은 리릭로봇이 가진 이차전지 관련 장비 및 공장건설, R&D 등의 노하우를 기반으로 경쟁력 있는 LFP배터리 셀 생산 기술을 확보하고, 글로벌 시장 진출의 교두보를 마련한다. 매그나텍은 지난달 실리콘 음극재 이차전지 파일럿공장(시범생산공장)인 광주공장 착공식을 개최했으며, 올해 9월 광주공장 준공, 2025년 생산공장 착공, 2026년 생산을 목표로, 체계적인 로드맵을 통해 이차전지 사업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향후 안정적인 투자자금 조달을 통해 이차전지 사업 경쟁력을 더욱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IPO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