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대웅제약, 라니티딘 파동에 직격탄...600억 증발위기
남두현 기자
2019.09.26 09:25:17
政발표 앞두고 알비스 '안전'→'처방중단' 입장 바꿔…전체 매출 6.2% 차지
이 기사는 2019년 09월 26일 09시 25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남두현 기자] 라니티딘 성분 의약품에 발암물질 논란이 일자 같은 성분 제품인 알비스정의 안전성을 홍보하던 대웅제약이 식품의약품안전처 발표를 앞두고 처방중단을 요청하는 한편 스위칭(교체처방) 영업에 나섰다.

라니티딘 성분 의약품에 대한 식약처의 조치가 판매중지로 기울었다는 계산에서다. 앞서 식약처는 라니티딘 성분 의약품에 대한 전수조사 계획을 밝히고 결과를 26일 발표한다고 밝혔다.


알비스·알비스D는 사업보고서를 기준으로 지난해 연간 585억원 매출을 올렸다. 대웅제약 매출액의 6.2%를 차지하는 주요품목이다.


익명을 요구한 대웅제약 직원은 "의사들에게 알비스 처방을 26일 오전부터 중단하고, 대체품으로 가스모틴(모사프리드)이나 대웅제약이 판매하는 아스트라제네카의 '넥시움(성분명 에스오메프라졸)'을 처방해줄 것을 긴급히 요청했다"면서 "이는 라니티딘 논란 직후 매출방어를 위해 안전성을 자신하는 안내문을 배포한 것과는 다른 행보인 것이 사실"이라고 말했다.


앞서 대웅제약은 병원과 도매, 약국을 대상으로 배포한 안내문을 통해 알비스 제품의 안전성을 강조했다.

관련기사 more
대웅제약, 유럽학회서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 임상 발표 대웅제약 '알비스' 복합제 개발 중단

대웅제약은 이 안내문에서 "알비스에 사용하는 원료는 인도 Orchev사에서 생산하고 있는데 Orchev사 자체검사 결과, (발암물질로 논란이 된) NDMA는 검출한계(0.0069ppm) 이하로 확인됐다"면서 "이는 라니티딘 1일 최대복용량 300mg 복용시 NDMA 허용기준인 0.32ppm 대비 충분히 낮은 양으로 인체에 유해하지 않은 수준이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대웅제약에서도 철저한 의약품 안전관리를 위해 외부 분석기관에 검사를 의뢰했다"며 "최대한 신속하게 결과를 확보해 안전성을 입증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현재는 내부적으로 판매중지를 확신하고 있다는 전언이다. 앞선 관계자는 "알비스 매출이 적지 않았던 만큼 비상이 걸려 있다"며 "내부에선 식약처가 발사르탄 성분 논란 이후 보수적인 조치를 취할 수밖에 없어 판매를 중지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일부 병원들은 자체적으로 처방을 중단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대병원은 논란 이후 라니티딘 성분 의약품에 대한 처방코드를 막아 놨다.


서울대병원 관계자는 "혹시 모를 사고를 방지하고자 식약처의 최종 발표전까지 처방을 잠정 중단했다"라고 덧붙였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 추천 키워드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2024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