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농협銀 OEM펀드 제재, 이번주 증선위 상정
김경렬 기자
2019.11.26 09:50:23
27일 예정…"증선위와 자조심 구성원 달라 심도있는 논의 예상"
이 기사는 2019년 11월 25일 15시 51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김경렬 기자] 농협은행 OEM펀드 제재 안건이 이번주 증권선물위원회에 상정된다. 이번 제재 안건은 공모 규제를 회피한 OEM펀드의 판매사에게 책임을 묻는 첫 사례라는 점에서 증선위가 어떤 판단을 내놓을지 주목된다.

25일 금융권에 따르면 증선위는 오는 27일 정례 회의를 열고 농협은행이 판매한 OEM펀드가 ‘증권신고서 제출의무 위반(공시의무위반)’으로 제재 대상에 포함되는지 판단할 예정이다.


농협은행의 OEM펀드는 농협은행이 펀드의 투자대상 선정에서부터 운용지시까지 관여했고, 투자대상이 동일한 증권을 여러 개로 쪼개어 시리즈 펀드로 발행됐다. 시리즈 펀드 발행은 공모펀드에 따르는 규제(증권신고서 제출의무 등)를 회피하기 위한 것으로 금융당국은 보고 있다.


금융감독원은 OEM펀드의 판매사인 농협은행에 자본시장법의 공시의무 위반 제재를 부과했다. 펀드증권의 발행인은 아니지만 펀드증권의 주선인에 해당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이번 제재 안건에 대해 증선위의 자문기구인 자본시장조사심의위원회는 최근 열린 회의에서 농협은행의 공시의무 위반 건에 대해 "펀드판매사를 주선인으로 판단해서 제재하는 첫 사례여서 신중할 필요가 있다"는 다수 의견을 냈다. 

관련기사 more
펀드판매사는 중개업자 or 주선인? 증선위, 농협은행 OEM펀드 징계 또 연기 농협은행 OEM펀드의 진실 농협은행 부행장 인사…63년생 진입 ‘세대교체’

자조심은 증선위 상임위원, 금융위 자본시장국장 또는 금융위 3급이상 공무원 중에서 금융위위원장이 지명하는 자 1명, 금융위 자본시장조사단 조사담당관, 금융위 법률자문관, 금감원 공시·조사 담당 부원장보, 증선위원장이 위촉하는 자 금융·법률전문가 6인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증선위는 최준우 증선위 상임위원을 제외하면 자조심과 전혀 다른 구성원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준서 동국대학교 경영대학 교수, 박재환 중앙대학교 경영경제대학 경영학부 교수, 이상복 서강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등 비상임위원 3명이 자조심의 의견을 어느 정도까지 수용할 지가 관건이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자문기구인 자조심의 논의 결과가 첨부되는 것은 맞지만 증선위는 새로운 논의 기구로 심도있는 의견이 오갈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LG전자3
Infographic News
2022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