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블록체인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KT, 3000억 규모 부산 지역화폐 동백전 운영 맡는다
김가영 기자
2019.12.19 09:48:02
30일 발행 부산 지역화폐 플랫폼 운영 사업자 선정

[딜사이트 김가영 기자] KT가 3000억원 규모의 부산 지역화폐 ‘동백전’ 운영대행 사업자로 최종 선정됐다고 19일 밝혔다. KT와 부산시는 이번주 내로 운영 계약 체결을 마무리하고 오는 30일 동백전을 공식 출시할 계획이다.


동백전은 부산 시화(市花)인 ‘동백꽃’과 화폐를 뜻하는 ‘전(錢)’의 합성어로 지역경제 활성화 및 소상공인 경영부담 완화를 위해 부산광역시가 발행하는 블록체인 기반의 카드형 지역화폐다. 부산시민, 소상공인, 전통시장이 함께(동, 同) 상생해 백(百)가지 행복과 즐거움을 전한다는 의미를 지닌다.


동백전은 동백전 모바일 앱이나 하나은행, 부산은행 창구에서 카드 발급 신청 및 충전을 할 수 있으며, 골목상권 활성화라는 취지에 맞게 백화점, 대형마트, 기업형 슈퍼마켓, 사행성업소 등을 제외한 신용카드 단말기가 있는 부산시내 모든 점포에서 사용이 가능하다.


부산시는 동백전 활성화를 위해 캐시백 제도를 운영한다. 내년 1월까지는 출시기념으로 결제금액의 10%의 캐시백을 제공할 예정이며, 2월부터는 적립율을 6%로 조정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more
기가체인·기가스텔스·지역화폐 3대 블록체인 꾀하는 KT

KT 역시 김포페이, 공주페이, 울산페이 등 기존 지역화폐 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동백전 활성화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이를 위해 불법 현금화와 같은 지류형 지역화폐의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지자체의 효율적인 지역화폐 관리를 지원하는 블록체인 기반의 안정적인 플랫폼을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유용규 KT 블록체인 비즈센터장은 “수천억원 규모의 금융거래가 발생하는 지역화폐 사업을 안정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플랫폼의 안정성이 가장 중요하다”며 “KT는 지역화폐의 성공적인 운영 노하우 및 블록체인 기술의 안정성을 바탕으로 동백전의 안착과 함께 부산 지역경제 활성화에 적극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업종별 유상증자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