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대림산업, 가변형 벽식 구조 특허등록 완료
김진후 기자
2020.01.16 10:21:47
공동주택 중 국내 최초…개성 따라 다양한 공간 구성

[딜사이트 김진후 기자] 대림산업이 자사 주택 상품인 ‘C2 HOUSE’의 가변형 벽식 구조에 대한 특허등록을 완료했다고 16일 밝혔다. 지난 2018년 8월 출원한 공동주택의 가변형 벽식 구조 관련 특허로 국내에서는 첫 사례다. 

C2 HOUSE는 대림산업이 지난해 4월 선보인 라이프스타일 맞춤 주거 플랫폼이다. 다양한 빅데이터 분석과 설문조사를 통해 소비자들의 거주 행태를 파악하고 설계부터 구조, 인테리어 스타일을 차별화했다. 내력 벽체를 최소화해 거주자의 성향과 개성에 맞춘 다양한 평면 구성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대림산업은 ▲감일 에코앤 e편한세상 ▲e편한세상 운정 어반 프라임 ▲e편한세상 김포 로얄하임 ▲e편한세상 거제 유로아일랜드 등에 C2 HOUSE를 적용했다.


내력 벽을 최소화한 대림산업 'C2하우스'. 출처=대림산업.

기존 벽식 구조 아파트의 경우 침실·거실·욕실 등을 구분하는 모든 벽을 내력 벽체로 시공했다. 내력 벽체는 하중을 지지하기 때문에 임의로 철거하거나 이동할 수 없다. 이로 인해 기존 평면을 변경하거나 리모델링이 어려워 장수명 주택으로 부적합하다는 지적이 많았다. 더불어 기둥식 구조보다 골조 공사비도 많이 소요하는 단점이 있다.


C2 HOUSE는 하중을 지지하는 내력 벽을 3개로 최소화해 평면 가변성을 확보했다. 3개의 내력 벽을 안방·거실·주방을 구분하는 곳에 T자 형태로 배치했다. 이에 따라 거주자는 안방과 주방, 욕실을 제외한 나머지 공간을 자유롭게 구성할 수 있다. 개인의 라이프스타일 혹은 가족 구성에 따라 원룸 형태의 확 트인 공간으로 연출하거나 다양한 목적의 공간으로 쪼갤 수 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 more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신한금융지주
Infographic News
그룹별 회사채 발행금액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