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잼페이스, AI 분석 '뷰튜버 애용 화장품 랭킹' 공개
전세진 기자
2020.04.21 14:06:09
상위 20위권中 아이 메이크업 관련 제품 70% 차지

[딜사이트 전세진 기자] 국내 최초 뷰티 영상 큐레이션 앱 잼페이스가 '뷰튜버(유튜브에서 뷰티 방송을 하는 사람)가 가장 사랑한 화장품 랭킹'을 21일 공개했다. 뷰튜버 방송의 화장품 데이터를 인공지능(AI) 기술로 자동 분석한 수치다.


이 랭킹은 잼페이스의 특허 출원 기술인 'AI 객체인식' 기술로 구현됐다. 잼페이스는 AI의 자동인식 기술을 통해 2019년 10월부터 2020년 3월까지 6개월동안 유튜브에 공개된 12만9011건의 국내 뷰튜버 영상에서 6942개 브랜드의 10만5614개 화장품 데이터를 분석했다. 이를 통해 국내 뷰튜버 영상에서 가장 많이 등장하는 제품과 아이(Eye), 베이스(Base), 립(Lip) 등 3개 핵심 메이크업 단계별 1위 제품을 선정했다.


전체 화장품 가운데 국내 뷰튜버가 가장 사랑한 제품은 '에뛰드 - 룩 앳 마이 아이즈'로 1만8804건의 영상에서 사용됐다. 2위는 1만4686건의 영상에 등장하는 '투쿨포스쿨 - 아트클래스 바이 로댕', 3위는 7484건의 영상에서 사용된 '아리따움-모노아이즈'가 각각 차지했다. 


상위권 경쟁이 치열했던 아이 메이크업 영역에선 ▲아이팔레트 부문 '클리오-프로 아이 팔레트' ▲마스카라 부문 '키스미-히로인메이크롱앤컬 마스카라 EX' ▲글리터 부문 '스틸라-매그니피센트 메탈글리터 & 글로우 리퀴드 아이섀도우 듀오 크롬쉐이드' ▲아이브로우 펜슬 부문 '슈에무라-하드 포뮬라' ▲펜슬 아이라이너 부문 '클리오-샤프쏘심플워터프루프펜슬라이너' 등이 각각 1위에 선정됐다.

관련기사 more

베이스 메이크업 영역에선 ▲파운데이션 부문 '에뛰드-더블 래스팅 파운데이션' ▲블러셔 부문 '크리니크-치크 팝' ▲컨실러부문 '루나-롱래스팅 팁 컨실러' ▲쿠션파운데이션 부문 '헤라-블랙 쿠션' 등이 각각 1위에 올랐다. 


립 메이크업 영역에서는 ▲틴트부문 '페리페라-잉크 더 에어리 벨벳' ▲립스틱부문 '맥-매트 립스틱' ▲립글로스 부문 '헤라-센슈얼 스파이시 누드 글로스' 등이 각각 1위에 랭크됐다.


한편 전체 순위 20위권에 오른 제품 중 아이섀도, 마스카라, 아이브로우 펜슬 등 아이 메이크업 제품이 70%로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했다. 아이팔레트를 제외한 대부분의 아이 메이크업 제품군의 경우 재구매율이 높은데다 립이나 베이스 제품보다 선택할 수 있는 제품군이 다양하지 않기 때문에 스테디셀러로서의 존재감이 그만큼 큰 것으로 풀이된다. 


윤정하 잼페이스 대표는 "앞으로 '뷰튜버가 사랑한 화장품 랭킹' 외에도 잼페이스의 혁신적인AI 기술을 적극 활용한 정교한 데이터 분석·축적을 통해 뷰티 트렌드 예측과 화장품 개발 및 마케팅 활동에 활용할 수 있는 잼사이트(zamsight) 보고서도 함께 발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 추천 키워드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경력기자 채용
Infographic News
ECM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