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벤츠 'A220' 리콜, 에어컨 배수 호스 체결 불량
권준상 기자
2020.07.30 09:01:19
국토부, 포드·한불모터스·벤츠·현대·기아차 등 판매 19개 차종 시정조치
(자료=국토부)

[딜사이트 권준상 기자] 메르세데스-벤츠의 'A220'에서 에어컨 배수 호스의 체결 불량이 확인돼 시정조치(리콜)에 돌입했다. 


국토교통부는 30일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 한불모터스,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기아자동차, 현대자동차에서 수입 또는 제작·판매한 총 19개 차종 4725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시정조치(리콜)한다고 밝혔다.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A 220' 등 2개 차종 622대는 에어컨 배수 호스의 체결 불량으로 배출수가 차량의 실내 바닥으로 배출돼 전기부품의 합선 등을 일으켜 화재가 발생할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AMG GT 63 4MATIC+' 등 6개 차종 492대는 자동차안정성제어장치(ESP)*의 소프트웨어 오류로 자동차진로에 따른 속도의 변화 등을 인지하지 못해 미끄러운 노면 등에서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됐다. 자동차안정성제어장치란, 차량 속도·회전·미끄럼을 스스로 감지해 브레이크와 엔진을 제어해 사고를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해당 차량은 8월7일부터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공식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를 받을 수 있다.

관련기사 more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Mondeo' 2150대는 파워스티어링 모터 고정 볼트의 부식·파손으로 인해 핸들이 잘 돌아가지 않을 가능성이 확인됐다. 파워스티어링이란, 핸들을 돌리는 데 소모되는 힘을 줄여주는 장치를 말한다. 해당 차량은 이달 31일부터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 공식서비스 센터에서 무상으로 개선된 부품 교체를 받을 수 있다.


한불모터스에서 수입·판매한 'Peugeot 508 2.0 BlueHDi' 등 7개 차종 1313대는 엔진 전자제어장치(ECU)와 질소산화물 센서 간 통신 설정값 오류로 질소산화물이 정상적으로 배출됨에도 이를 비정상적으로 배출하는 것으로 잘못 인식해 간헐적으로 시동이 꺼질 수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한불모터스는 이날부터 공식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진행한다.


현대·기아차에서 제작·판매한 '스팅어(CK)' 등 2개 차종 126대는 전동식 파워스티어링(MDPS) 내부 부품인 볼스크류* 제조 공정 과정에서 볼이 정상에 비해 적게 들어가 주행 중 조향이 제대로 되지 않을 가능성이 확인됐다. 볼스크류란, 다량의 볼이 삽입돼 핸들 방향 조절을 원활하게 도와주는 부품을 말한다. 해당 차량은 이날부터 기아차, 현대차 직영서비스센터와 블루핸즈에서 각각 무상으로 점검 뒤 부품 교체를 진행한다.


국토부는 '쏠라티 화물 밴' 22대의 경우 최고속도제한장치가 안전기준에 부적합한 것으로 확인돼 우선 시정조치(리콜)을 진행하고, 추후 시정률 등을 감안해 과징금을 부과하기로 했다. 해당 차량은 지난 29일부터 현대차 직영서비스센터와 블루핸즈에서 무상으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진행하고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결함시정 전에 자동차 소유자가 결함내용을 자비로 수리한 경우에는 제작사에 수리한 비용에 대한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고 말했다.


(자료=국토부)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경력기자 채용
Infographic News
ECM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