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GA솔루션즈 자회사, 부산 시내버스에 블록체인 접목
자체 개발 블록체인 솔루션 시내버스 준공영제 회계 시스템과 결합


[팍스넷뉴스 권일운 기자] 통합보안전문기업 SGA솔루션즈 자회사인 SGA비엘씨가 부산 시내버스 회계 시스템에 블록체인 솔루션을 공급했다.


SGA비엘씨는 9일 부산시 시내버스 준공영제 회계공유 시스템에 블록체인 공급 및 구축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SGA비엘씨는 부산시에서 추진한 33개 버스업체 대상의 회계공유 시스템인 'e-버스 재정정보관리시스템'에 자체 개발 블록체인 솔루션인 '루트체인(RootChain)'을 공급했다. 이를 통해 재정 지원금의 투명성 강화로 신뢰성 제고 및 혁신을 기대하고 있다.


시내버스 준공영제는 시내버스의 공공성 및 교통복지를 강화하기 위한 민관 혼합버스 운영 체계로 시내버스의 공공성 강화와 대중교통 서비스 향상을 위해 도입했다. 부산시에서 2007년부터 시행 중이다. 부산시에서는 준공영제의 회계 투명성을 높이기 위한 개선 사업을 추진해왔다. 전국에서 처음으로 블록체인 기반 회계 공유 시스템을 구축해 그 투명성 및 공공성을 강화한 것이 이번 사업의 핵심이다.


SGA비엘씨는 준공영제 회계(재정 지원금) 내역을 기관끼리 공유토록 하는 블록체인 플랫폼을 구축하는 역할을 맡았다. 자체 개발한 블록체인 솔루션 루트체인을 회계공유 시스템에 접목한 것이 핵심이다. 루트체인 솔루션은 멀티채널 기반 분상원장 관리 기술이 기반으로 데이터 관리의 효율성과 확장성이 높다. 데이터 보호를 위한 오프체인 및 접근제어 기술로 보안도 강화했다. 표준화한 API를 제공, 서비스 연계도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SGA비엘씨는 루트체인의 기술을 기반으로 외교부와 환경부의 블록체인 공공 선도 사업에도 참여했다. 또한 최근까지 4건의 관련 특허를 취득했다. 지난 10월 GS인증 1등급도 취득했다.


김상철 SGA비엘씨 센터장은 "이번 사업은 자체 개발한 블록체인 솔루션 루트체인(RootChain)을 접목한 첫 체계 구축 사례로 의미가 깊다"면서 "최근 획득한 루트체인의 GS인증을 기반으로 향후 공공 시장뿐만 아니라 민수 시장까지 공략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팍스넷뉴스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종목
관련기사